경인여대 인천재능대 등 횟수제한 없어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1학년 전문대학 중 복수지원이 가능한 대학은 어디일까. 전문대학은 4년제대 수시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일 대학 내에서도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 주목할 만하다. 

2,3회 등으로 횟수제한을 두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횟수 제한 없이 학과/전형 구분을 두지 않고 복수지원 가능한 경우도 있다. 단 모집단위나 전형에 따라 복수지원 가능여부가 갈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대학별 요강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문대학은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학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전문대학은 수시6회지원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한데다 대학에 따라서는 중복지원도 허용하고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전문대학은 수시6회지원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한데다 대학에 따라서는 중복지원도 허용하고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도권 복수지원 허용 대학>
- 학과간 복수지원 가능한 대학

동일 대학 내에서 학과 간 횟수 제한 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한 대학을 살펴보면 인천재능대는 수시 지원시 전형 내 학과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정시에 지원할 경우 전형 구분 없이 학과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정시 모두 지원 가능 학과 수에는 제한이 없다. 마찬가지로 수시1차 합격여부와 상관없이 수시2차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전형 구분 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한 대학은 경기과기대 서정대 안산대 오산대 웅지세무대 한국관광대다. 원서 개수에 제한 없이 2개이상의 학과/전형에 복수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과에 일반/농어촌전형 등 1개학과의 2개이상 전형에도 지원할 수 있다. 

경인여대는 학과 간 복수지원 및 주/야간 복수지원이 가능하지만 같은 과 전형 간 복수지원은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수시1차 합격여부와 상관없이 수시2차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 복수지원 횟수제한 대학
복수지원이 가능하긴 하지만 횟수를 제한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배화여대 삼육보건대 서일대 한양여대는 모집시기별 2회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1차/수시2차/정시로 나뉜 모집시기별로, 동일전형에서 최대 2개학과 또는 전형별 최대 2개학과에 복수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반고전형 A,B학과에 복수지원 하거나, 일반고 전형에서 A학과, 기초생활수급자전형에서 A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동남보건대는 시기별/동일전형 내 복수지원 횟수제한을 두고 있다. 지원자격이 되는 모든 전형에 지원 가능하며, 다른 전형으로 같은 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모집시기/전형별 횟수제한은 일반고/특성화고의 경우 수시1차/2차 각5회다.

시기별로 원서 횟수를 제한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3회로 제한한 곳은 김포대와 장안대다. 2회로 제한된 곳은 대림대 수원여대 연성대 용인송담대 유한대다. 

시기별 제한 없이 다른 학과 2개 지원까지 허용한 경우는 국제대 동아방송예술대 동원대 수원과학대 신안산대다.

동서울대의 경우 중복지원이 가능하지만 동일전형 내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서영대는 모집차수별, 학과/전형 구분없이 최대 3회까지 복수지원할 수 있다. 
 
<비수도권 복수지원 허용 대학>
비수도권 대학 가운데서도 복수지원을 허용하고 있는 대학들이 있다. 대전보건대(대전), 혜전대(충남), 계명문화대 대구공업대 대구과학대 대구보건대 수성대 영남이공대 영진전문대(대구), 경남정보대 대동대 동부산대 동의과학대 동주대 부산경상대 부산과기대 부산여대 부산예술대(부산), 울산과학대 춘해보건대(울산), 대경대(경북), 거제대 김해대 동원과기대 마산대 창원문성대 한국승강기대(경남), 서영대(광주), 군산간호대 원광보건대 전주비전대(전북), 제주관광대(제주) 등이다.

구체적인 복수지원 가능 형태는 대학별로 차이가 있다. 대전보건대의 경우 동일모집시기에 2개학과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단 동일학과 복수지원은 불가하다.

혜전대는 대학자체(면접위주) 지원자에 한해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1차의 다른전형(일반 특별 정원외)으로 복수지원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대구보건대는 수시1차/수시2차/정시로 나뉘는 모집시기별로 학과 전형 주/야 관계없이 최대 2회까지 지원할 수 있다. 경남정보대의 경우 수시 시기별로 최대 5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동의과학대는 학과(계열)이나 전형에 관계없이 모집시기별로 3회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다. 단 동일학과에 같은 전형으로 복수지원하는 것은 불가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