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과학문항 출제 여부 확인해야.. 면접 서류기반/제시문기반 갈려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지난해 치대 대학별고사는 어떻게 출제됐을까. 치대 입시에서 논술을 실시하는 곳은 경북대 경희대 연세대, 학종 면접을 실시하는 곳은 강릉원주대 경북대 단국대 경희대 서울대 연세대 원광대 전남대 전북대다. 

논술의 경우 선행학습영향평가를 필수적으로 실시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대학별 2020학년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기출을 확인할 수 있다. 경북대는 수학 문항만 출제하는 반면, 경희대 연세대는 과학 문제도 출제한다. 

면접형태는 학생부 자소서의 제출서류기반 면접만 실시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제시문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곳도 있다. 제시문기반인 경우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기출을 공개하고 있다. 학생부 자소서의 제출서류기반 면접인 경우 선행학습영향평가 대상이 아니어서 기출을 공개하지 않지만 보고서를 통해 일부 예시 문항을 공개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참고할 만하다.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예시나 기출을 공개하고 있는 대학을 중심으로 면접 실시현황을 살펴봤다. 

12월7일 기준 치대 논술일정이 남아있는 곳은 연세대다. 8일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경북대와 경희대는 각 5일과 7일 논술고사를 실시했다. 면접의 경우 원광대에서 11일(지역인재)과 12일(학종), 연세대 13일, 경희대 19일부터 20일, 서울대 19일 각 면접평가를 진행한다. 강릉원주대와 전북대는 이미 면접평가를 실시했다.

치대 대학별고사를 준비중인 수험생이라면 2020학년 기출이 담긴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필히 참고해야 한다. /사진=경희대 제공
치대 대학별고사를 준비중인 수험생이라면 2020학년 기출이 담긴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필히 참고해야 한다. /사진=경희대 제공

 

[논술]
<경북대.. 의대 치대 수의대 자연계열Ⅱ 논술 응시>

경북대 논술(AAT)은 논술70% 교과20% 출결1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국 수(가) 영 과탐 4개 등급합5이내, 한국사4등급이내다. 의대와 수능최저를 동일하게 적용한다. 치의예는 의예 수의예와 함께 자연계열Ⅱ유형의 논술을 응시한다. 수학5문항내외로 출제된다. 

지난해의 경우 수학 문제1은 미적분Ⅱ에서 출제됐다. 소문항1은 이차함수와 이차방정식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차함수의 그래프와 직선의 교점을 구할 수 있는지, 소문항2는 함수의 그래프 개형을 통해 조건을 만족하는 함수를 구하고, 구한 함수의 미분가능성을 설명할 수 있는지, 함수의 도함수를 구할 수 있는지, 소문항3은 주어진 방정식의 근을 구할 수 있는지, 접선의 방정식을 구하고 함수의 그래프 개형을 통해 함수의 최댓값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었다. 

문항2는 확률과통계 수학Ⅱ에서 출제했다. 소문항1은 짝수 번의 서행을 통해 격자점(m,n)과 관련된 명제의 참을 증명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지, 소문항2는 소문항1에서의 증명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중복순열과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적용해 주어진 상황의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 소문항3은 제시된 조건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를 분석 관찰해 규칙성을 찾고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였다.

문항3의 소문항1은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의 그래프 개형을 통해 주어진 함수의 최댓값을 구할 수 있는지, 평균값 정리와 수열의 극한의 대소 관계를 이용해 주어진 극한의 값을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였다. 소문항2는 삼각함수의 미분을 활용해 함수의 도함수를 구하고, 삼각함수를 포함한 방정식의 근을 구할 수 있는지, 방정식의 실근의 개수를 함수의 그래프의 교점의 개수로 구할 수 있는지 물었다.

<경희대.. 의대 치대 한의대(자연) 의학계 논술 응시>
경희대 논술은 논술70%와 학생부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의예 치의예 한의예(자연) 모두 동일하게 적용한다. 국 수(가) 영 과탐 중 3개등급합4이내 한국사5등급이내다. 의학계열 논술은 수학 과학 각4문항내외로 120분간 실시한다. 수학은 필수,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특정 과학지식 뿐 아니라 통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자연과학적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과학 연구의 인문/사회/철학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통합형 논술을 지향한다.

지난해 의학계열 수학 문제는 원의 방정식에 관한 문제, 미적분Ⅱ의 적분의 활용 단원에서 입체도형의 부피를 찾는 문제를 활용해 수학Ⅰ의 수열의 극한을 계산하는 문제였다. 반지름이 다른 원들의 다양한 위치관계를 이해하고 있는지와, 주어진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문제의 요구에 맞는 함수나 부등식을 찾고 그 성질을 활용해 입체도형의 부피나 수열의 극한을 계산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물리 문제의 경우 운동법칙 일-에너지 탄성력 부력 작용-반작용법칙, 빛의 편광 등 기본적 물리적 개념을 제시했다. 논제에서 주어진 구체적인 상황에 제시문의 정보를 적절히 이용하고 논리적 과정으로 추론해 논제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화학 문제의 경우 화학의 언어 기본개념과 다양한 모습의 물질, 화학 평형 등의 개념을 활용한 문제다. 화합물을 구성하는 원소들의 질량과 몰비를 통한 실험식과 용액의 총괄성을 이용해 분자량을 구해 분자식을 제시하는 능력, 화학양론을 통한 반응물과 생성물의 양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화학 반응식과 소모된 반응물 및 생성된 생성물의 양에 대해 논술하는 능력, 평형 상태에서의 각 물질의 조성을 평형 상수를 이용해 논술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했다.

생명과학 문제의 경우 유전자와 생명공학 기술에 사용되는 제한 효소의 기본 원리와 유전자 발현의 기본 원리에 대한 사고력과, 단백질의 합성과 이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혈당량의 조절 기전에 연계해 설명할 수 있는지, 생물 다양성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자 한 문제다. 

<연세대.. 치대 자연계열2 논술 응시>
연세대 논술은 논술100%로 선발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자연계열 논술의 경우 수학 과학에서 출제하며,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모집단위별로 전공 특성을 반영한 지정된 과목에서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해야 한다. 추후 요강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지난해 치대 논술은 자연계열2로 토요일 오후에 실시했다. 수학 문제1은 합성함수, 치환적분법에 관한 개념/원리를, 문제2는 원과 직선의 위치관계, 삼각함수의 극한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원리를, 문제3은 정적분의 정의, 평균값 정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원리를, 문제4는 부등식의 영역, 벡터의 내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원리를 묻는 문제였다. 

물리 문제1은 2차원 포물선 운동과 탄성충돌의 개념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제다. 수평 방향의 운동과 수직방향의 운동을 바르게 논하고 운동의 각도와 속력을 잘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문제2는 기체의 질량과 온도를 고려해 열이 이동한 후 분자의 속력의 제곱의 비를 찾아낼 수 있는지 묻는 문제다. 문제3은 전하를 띤 입자가 자기장 속에서 운동할 때 이 전하가 받는 힘(로렌츠 힘)과 구심력을 고려해 입자의 운동을 이해하는 문제다. 문제4는 주어진 상황에서 마이크에 소리가 측정되는 시간과 측정된 소리의 진동수를 구하는 문제다. 

화학 문제1은 교과서에 제시된 액체와 용액의 증기 압력으로부터 끓는점 오름과 어는점 내림을 이해하고 상평형 그림의 삼중점의 위치를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다. 문제2는 바이오 에탄올의 연소 과정과 수소 연료 전지의 열화학 반응식의 양적 관계를 이해하고 청정에너지원인 수소 연료 전지와 녹색 화학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문제3은 간단한 화학 반응식에 대해서 반응 온도에 따라서 반응속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고 반응 온도가 생성물의 양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는지, 문제4는 산의 이온화 상수로부터 산의 초기 농도를 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1차 반응에서 반감기에 따라서 생성물의 양을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였다.

생명과학 문제1은 발생 과정에서 세포 분화와 기관 형성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정상적으로 발현되지 않으면 개체 발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기관 형성과 세포 분화에 유전자 발현 조절이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한 기본 원리를 유전자 발현 실험 증거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였다. 문제2는 발생 단계에 포함된 세포 분화와 기관 형성이 유전자 발현 조절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임을 발생 관련 유전자 발현 실험 증거를 해석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문제3은 제시문에 언급된 유전자 발현 조절 원리와 발생 관련 유전자 발현 실험 증거, 그리고 실험결과에 대한 해석에 근거해 세포 분화와 기관 형성을 유전자의 발현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내용을 논리적으로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다. 

지구과학 문제1 문제2는 연주시차를 이용한 천체까지의 거리 측정 원리,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따른 천체의 겉보기 운동 및 이를 적도좌표계로 표현하고 위치를 예측하는 방법, 케플러 제3법칙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문제로,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의한 천체의 일주 운동과 연주 운동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천체의 거리와 지구상의 위치를 유추할 수 있음을 평가하고자 했다. 문제3 문제4는 케플러 법칙을 이용해 새로운 외계 행성계를 연구하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을 학생들 스스로 설명할 수 있게 하며, 외계 행성의 특징이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과 어떻게 비교될 수 있는지를 이해함을 평가하고자 했다. 

[면접]
<강릉원주대.. 학생부 확인 면접>

강릉원주대 해람인재와 지역인재는 서류(학생부)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80%와 면접20%를 합산한다. 치의예에 한해 수능최저를 적용, 해람인재는 국 수(가) 과탐 등급합5이내, 지역인재는 국 수(가) 과탐 등급합6이내다. 

면접은 학생부에 의한 1단계 평가에 대해 확인하는 수준의 면접이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는 예시를 살펴보면 3학년 세계지리시간에 세계적인 선진국이며 관광지로 유명한 스위스의 공용어가 다수인 것에 흥미를 갖고 스위스의 언어 분포와 지리적 특징을 주제로 모둠 프로젝트를 실시함이라고 기재돼있는데, 구체적인 발표내용과 본인의 견해를 말해달라, 화학Ⅱ시간에 과자 봉지에 질소 기체를 채유는 이유를 설명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3학년 생명과학Ⅱ의 보고서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수상경력 중 STEAM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이 대회는 어떤 대회이며 수상하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이 있으면 말해달라, 독서활동 중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훈육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무엇인가 등이었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공통질문 제시>
경희대 네오르네상스는 서류100%로 3배수내외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면접은 의학계열의 경우 25분내외로 진행한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의학계열 기출을 살펴보면 문제1은 주어진 제시문은 “‘나’는 K대학병원의 내과전문의이다. 7년 전에 A환자가 만성질환 합병증으로 우리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하였을 때 내가 담당전공의를 맡았는데 크게 호전되어 퇴원하였다. A환자는 ‘나’를 생명의 은인으로 생각한다며, 최고의 실력과 친절을 겸비한 젊은 의사라고 주변인들에게 열정적으로 홍보까지 해주었다. 덕분에 ‘나’를 찾는 환자들도 많아지고 환자가 뽑은 의사상을 받기도 하여 감사히 여기고 있다. A환자는 석 달 간격으로 ‘나’의 외래에 오고 있는데, 지난 주 외래진료 때 A환자의 혈색이 눈에 띄게 좋지 않아 보여 복부 CT를 시행한 결과 췌장암 말기로 진단되었다. 깜짝 놀라 그동안의 외래진료 차트를 다시 살펴보니, 1년 전부터 A환자가 외래방문 때마다 복통과 체중감소의 증상을 말했던 기록과 한 개의 비정상 검사수치가 있었다. 췌장암이 일찍 발견하기 어려운 대표적 질환이긴 하지만, A환자의 증상과 비정상 검사수치를 주시하지 못하고 추가검사를 하지 않아 진단이 더 지연되었다는 생각에 죄책감이 들었다. 내일 A환자가 외래에 방문하기로 하였는데, ‘나’는 주치의로서 실수를 솔직히 말할지 말지에 대한 고민에 빠졌다. 췌장암 말기 환자는 대개 6개월 이내에 사망에 이르고, 치료과정에 환자-의사의 유대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상황이었다. 질문은 지원자가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여부와 그 이유를 제시하도록 했다. 

문제2에서 주어진 상황은 “안과의사 B는 안구내 염증이 발생한 환자를 진료하였다. 안구내 염증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뉜다. 자료1은 안구내 염증의 원인에 따른 주증상, 검사소견, 치료 등을 정리한 표이다. 처음 진료에서 환자는 오른쪽 눈에 주증상으로 심한 충혈과 심한 시력 저하를 보였고, 약간의 통증을 호소하였다. 안구내 검사를 해보니 염증 세포가 많이 관찰되었고, 각막의 부종이 보여 당장 치료를 시작해야 할 상황이었다. 확진을 위한 균배양 검사 결과는 5일 후에 나온다”였다. 지원자가 안과의사 B라면 안구 내 염증의 원인을 무엇으로 진단하고, 어떤 치료를 시작할지 자료1을 근거로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 

해당 상황에 대해 두 번째 소문항으로는 “치료 5일 후 오전 진료에서 환자는 충혈과 안구내 염증이 처음 진료와 비교하여 감소하였고, 시력도 약간 호전된 모습을 보였으며, 의료진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오후에 균배양 검사 결과가 나왔는데 양성이었다. 안과의사 B는 6개월 전 균배양 검사실이 천장 공사를 하였다는 사실을 떠올렸다”는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가 안과의사 B라면 이 환자의 진단에 대해 어떤 가능성을 의심하겠는지 물었다.

<서울대.. 일반전형 적성/인성면접, 지균 제출서류기반 면접>
서울대는 일반전형에서 의대의 경우 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한다. 보고서에는 구체적인 문항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매년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를 통해 공개되는 제시문을 추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제시문 분석에 따르면 치대 면접은 치대의 경우 교육에서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에 대한 제시문,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대한 제시문이 주어졌다. 지균은 제출서류기반 면접으로, 별도 문항 없이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평가한다. 

<연세대.. 면접형 활동우수형 제시문기반>
연세대는 면접형과 활동우수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교과 지식을 측정하지 않는 면접으로,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와 별도로 별책을 통해 기출문항만을 공개하고 있다. 면접형의 경우 T호르몬에 대한 실험 내용을 제공하고 표를 근거로 해 ‘T호르몬’과 'T호르몬 속설에 대한 믿음‘이 제안자의 행동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이 결과는 ’인간행동은 호르몬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떠한 함의를 가지고 있는지 논의하도록 했다.

활동우수형 자연계열 면접은 (가)~(라) 제시문이 주어지고 제시문(가)(나)를 바탕으로 제시문(다)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해석하도록 한 문제1, 제시문(가)(나)를 바탕으로 제시문(라)의 도표를 해석하고 이 해석에 의거해 A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 문제를 추론하도록 한 문제2로 구성됐다. 제시문(가)는 동물들의 권리라는 관념이 한때 여성 권리를 옹호하는 주장을 조롱하기 위해 사용됐다는 내용이다. 제시문(나)는 ‘잉여’란 여분, 불필요함, 무용함을 의미한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제시문(다)는 A와 B의 대화를 제시하고, B는 고양이를 짐으로 생각하는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제시문(라)는 반려견의 종별 가격 현황을 도표로 보여주고 있다. 

<원광대.. 학생부 자소서 기반>
원광대는 학생부종합과 지역인재에서 실시하는 면접은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확인면접을 실시, 교과 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는다. 서류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학생부종합 치대(자연)은 국 수(가) 영 과탐 중 수학 포함 3개등급합6이내, 치대(인문)은 국 수(나) 영 사탐 중 수학 포함 3개등급합6이내다. 지역인재에서 모집하는 치대(자연)은 국 수(가) 영 과탐 중 3개등급합6이내다. 

선행학습영향평가에 모집단위 구분없이 공개된 예시를 살펴보면 경제정책전문가로 진로희망을 가지고 있는데 치의예과에 지원한 이유에 대해 말해달라, 보건지소 봉사활동을 꾸준히 했는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와 이 활동을 통해 학생이 얻은 것을 말해보시오, 반장으로서 학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이야기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리더의 자질은 무엇이락 생각하는지 말하시오 등이었다. 

<전북대.. 수소에너지, 주기율표 등>
전북대 큰사람은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로 합산한다. 치대 수능최저는 국 수(가) 영 과탐 등급합7이내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기출을 살펴보면 자연계열 문제1은 ‘현재 세계 각국은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수소에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수소에너지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였다. 문제2는 ‘자연에 존재하는 물질은 여러 종류의 원소가 결합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원소들을 주기율표에 배열하는 규칙에 대해 설명하시오’였다. 문제3은 ‘최근 우리나라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했다. 이러한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돼지 전염병이 발생하는 이유와 다양한 해결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였다. 문제4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물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하시오’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