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14일 방송된 EBS1 '최고의 요리비결'에선 이종임 요리연구가가 밤약밥과 밤맛탕을 선보였다.

이특 MC는 "식사 후 주전부리를 좋아한다. 좋은 간식이 없냐?"고 청했다. 이종임 요리연구가는 "제철 밤을 준비했다. 가을에는 생밤을 먹어도 좋다. 오늘은 밤약밥과 달콤한 디저트 밤맛탕을 만들어보겠다"고 소개했다.

이종임은 "밤은 벌레가 잘 먹는다. 벌레 먹지 않고 껍질에 구멍, 상처가 없고 단단하고 무거운 게 맛있다"고 또, 밤약밥 보관법으로 "랩 깔린 사각 용기에 담고 눌러서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라. 그 이에 대추, 잣을 올리고 랩으로 보기 좋게 말아 냉동실에 얼리라"고 전했다. 

◆ 밤약밥 레시피
▲ 주재료 : 밤(200g), 호두(½컵), 대추(70g), 물(2¼컵), 흑설탕(1컵), 간장(4½T), 불린 찹쌀(3컵), 참기름(3T), 계피가루(1t), 크랜베리(1/2컵), 잣(2T), 호박씨(3T)
▲ 조리법
1. 밤(200g), 호두(½컵)는 잘게 썬다.
2. 대추(70g)는 돌려 깎아 잘게 썬다.
팁) 대추씨는 차로 끓여 먹는다.
3. 전기밥솥에 물(2¼컵), 흑설탕(1컵), 간장(4½T), 불린 찹쌀(3컵), 참기름(3T), 계피가루(1t), 밤, 대추, 호두, 크랜베리(1/2컵)를 넣고 섞어 밥을 짓는다.
4. 잣(2T), 호박씨(3T)를 넣어 섞는다.
5. 그릇에 담는다.

'밤약밥'. /사진=EBS1 '최고의 요리비결' 캡처
'밤약밥'. /사진=EBS1 '최고의 요리비결' 캡처

 

◆ 밤맛탕 레시피
▲ 주재료 : 밤(300g), 설탕(80g), 식용유(2컵), 검은깨(약간)
▲ 조리법
1. 냄비에 밤(300g), 설탕(80g), 식용유(2컵)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 10분 정도 끓인다.
2. 밤이 갈색빛을 띨 때까지 센 불에 젓는다.
3. 체에 밭쳐 기름을 뺀 뒤 찬물에 담갔다 뺀다.
4. 접시에 담아 검은깨(약간)를 뿌린다.

'밤맛탕'. /사진=EBS1 '최고의 요리비결' 캡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