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허영만이 제주도 옥돔 뭇국을 추천했다. 11일 방송된 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허영만이 제주도 '삼보식당'을 소개했다.

허영만은 "제가 서귀포에 오면 아침에 꼭 들르는 식당이 있다"라며 제주 서귀포시 '삼보식당'을 찾았다. 허씨는 "주인장이 서귀포 토박이다. 메뉴에도 없는 뭇국이 맛있더라"라고 하며 왜 메뉴에 는 없냐고 물었다. 김지현 음식점 사장의 며느리는 "아버님께서 그냥 입에서 입으로 전해 듣고 오는 게 좋다고 해서 없다"고 설명했다.

여행자들에겐 해물 뚝배기로 유명하지만 단골들은 토박이 손맛의 뭇국을 찾는다. 뭇국을 먹고 허영만은 "바로 이 맛이다. 생선으로 무슨 국을 끓이냐고 그러는데 옥돔 뭇국은 그렇게 비리지가 않다"라며 감탄했다.

강희연 사장은 "옥돔이 육지로 치면 굴비나 마찬가지다. 원래는 미역국만 했었다. 여기 사람들이 제사 때는 꼭 옥돔 뭇국을 한다. 지금도 옥돔 없으면 제사를 안 한다. 옥돔 뭇국을 제주도 사투리로 옥돔 놉삐국이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허영만은 "이집에 친구들과 오면 '뭐 이런 데 왔냐?'라고 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 그 만큼 이 지방을 대표하는 음식이 아닐 까 싶다"고 추천했다.

옥돔 뭇국. /사진=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캡처
옥돔 뭇국. /사진=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캡처
'삼보식당' 강희연 사장. /사진=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캡처
옥돔. /사진=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캡처
옥돔 뭇국. /사진=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캡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