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경영대학, 2020학년도 MBA/Master 신입생 모집
상태바
KAIST 경영대학, 2020학년도 MBA/Master 신입생 모집
  • 나동욱 기자
  • 승인 2019.09.2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2일부터 15일까지 General MBA 및 전문분야별 특화 MBA/Master 등 총 8개 과정 모집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KAIST 경영대학은 내달 2일부터 14일 까지 MBA/Master 과정 2020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모집전공은 MBA 6개 과정, 석사 2개 과정 등 총 8개 과정이다. 전일제 과정인 테크노경영MBA, 정보미디어MBA, 금융MBA, 사회적기업가MBA, 파트타임 과정인 프로페셔널MBA와 이그제큐티브MBA를 비롯해 금융공학 석사과정과 녹색경영정책 석사과정 신입생 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KAIST 경영대학은 설립초기부터 기술과 경영 능력을 모두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미션으로 삼고 있다. 전통적으로 계량 분석을 강조해온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경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전문가를 양성하고,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미래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해 사내에서 혁신을 주도하거나 스타트업을 키우는  '기업가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주요 교육 목표이다.

테크노경영MBA는 1995년 국내 최초로 개설된 2년 전일제 General MBA 과정이다. 학생들이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에 대한 이해를 갖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집중분야(Business Analytics Concentration)를 도입해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의 주요 의사결정과 경영전략수립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정보미디어MBA는 ▲Business Analytics ▲IT경영 ▲Media경영 분야에 특화된 1년 전일제 과정이다. 비즈니스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경영교육(마케팅, 회계, 경영전략, 재무)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위해 Coding등 기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데이터마이닝과 통계 및 계량 분석을 교육함으로써 실무능력 향상과 융합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MBA는 2년 전일제 과정으로서 핀테크 산업의 부상에 따라 금융산업에서 정보기술과 금융 Big Data분석 능력을 갖춘 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금융프로그래밍과 금융데이터분석 관련 커리큘럼을 강화했다. Thomson Reuters EIKON, Bloomberg 및 기타 금융 Big Data분석을 위한 tool 로 R 프로그램내의 SQL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습득 등 왕성한 실습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적용능력을 높이는 내용으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관련 교과목이 설계돼 있다.

프로페셔널MBA는 재직자들을 위한 야간 MBA 과정이다.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경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며, 전일제 MBA과정인 테크노MBA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학제를 3년으로 구성해 주 2회 강의로도 전일제 과정과 동일한 수준의 학업이 가능하며, acceleration path를 통해 2년 반 만에 과정을 마칠 수도 있다. 마케팅, 조직/전략, 재무 등 집중 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이그제큐티브MBA는 중견관리자, 임원, CEO 대상의 2년 주말 정규 과정이며, 수업은 금요일 오후와 토요일 종일 진행된다.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경영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통찰력과 직관력을 배양하고, 현업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학습한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국내 유수기업의 임원들이 포진한 동문 네트워크가 가장 큰 특징이다.

사회적기업가MBA는 SK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탄생한 국내 최초 2년 전일제 사회적기업가 과정이다. 창업 아이템 선정부터 실제 창업까지 전 과정을 교육 및 지원하며, 2-Year Intensive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제공, 1:1 전문가 심화 멘토링, 시장조사 및 Pilot Test, 오피스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행복나래와 KAIST 청년창업투자지주㈜를 통한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금융공학 석사과정은 금융공학, 퀀트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2년 전일제 과정이다. 계량적 자산운용(퀀트투자), 채권, 파생상품 및 리스크 매니지먼트, 녹색금융 관련 커리큘럼을 통해 졸업 후 국내외 유수의 금융기관 및 Quantitative Asset Management, Financial Analytics, 핀테크 등의 직무에 진출하도록 돕는다. 특히, 금융 애널리틱스(Financial Analytics) 집중분야에서는 Financial data Analyst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KAIST 본원의 전산학과와의 협력을 통해 금융-IT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금융자료 분석, 신용위험 분석 등의 교과목을 개설해, IT 지식에도 강한 금융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녹색경영정책 석사과정은 2년 전일제 과정으로 전 세계적 이슈인 기후변화와 에너지 고갈의 국제 환경에 대응해 녹색기술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갖고, 녹색정책 의사결정 분석 및 효율적인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공공과 민간부문의 국제적 전문가를 양성한다. 관심 및 경력개발 목표에 따라 녹색경영, 녹색금융, 녹색정책 집중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KAIST 경영대학은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원서를 내달 2일 오전10시부터 10월14일 오후5시까지 KAIST 입시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받는다. 입학전형 관련 자세한 내용은 KAIST 경영대학 입학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AIST 경영대학 /사진=KAIST 제공
Tag
#KAIST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고려대 2020 파격 입결공개.. 충원율 교과등급 등 총망라
  • [2020 4월 모의고사] 지난 2년간 등급컷 어떻게 나왔나
  • 2020 네이처인덱스 서울대 국내1위.. KAIST 연대 성대 UNIST 톱5
  • 2021수능 물수능되나.. '재학생/재수생 격차' vs '변별력 확보' 딜레마
  • 현장흔드는 수능연계 EBS교재 ‘제시문’ 파장 ..'안일한 대응 오히려 현장반발 키워'
  • [2020 4월 모의고사] ‘사실상 첫 모의고사’ 수(가) 어려웠다.. 국95점 수(가)84점 수(나)8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