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스마트앱콘텐츠 미디어영상스피치, 경쟁력 중국항공비즈니스전공 '주목'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2,3,4년제 전문대학인 수원여대는 2020수시에서 정원내 1차 819명, 2차 426명으로 총1245명을 모집한다. 올해 유아교육의 야간이 폐과되고 해당인원을 주간으로 돌려 주간64명을 모집하는 변화다. 미용예술은 전공단위로 모집하는 변화다. 피부40명 메이크업40명 헤어미용전공40명의 모집인원이다. 치위생 물리치료 피부미용은 고교유형별 특별전형을 실시, 일반과정졸업자와 전문과정졸업자로 구분해 선발한다. 모바일미디어과를 융합소프트웨어과로 학과명을 변경해 40명을 선발한다. 아동보육과는 기존 2년제에서 올해 3년제로 바꿔 65명을 모집한다.

수원여대는 수도권의 지리적 강점에 더해 풍성한 장학금제도가 돋보인다. 올해 신설한 스마트앱콘텐츠 미디어영상스피치와 학과명을 개편한 중국항공비즈니스전공의 경쟁력이 돋보인다. /사진=수원여대 제공

<신설 경쟁력 학과 주목>
2년제로 스마트앱콘텐츠과와 미디어영상스피치과를 신설해 각40명을 모집하는 데 주목하자. 스마트앱콘텐츠과는 앱/웹 콘텐츠, 게임/가상현실 콘텐츠, e북 콘텐츠 제작의 전문화된 특성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신설 학과다. 1인 3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취득자격증으로는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 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게임그래픽 전문가, 모바일 앱 개발 전문가, 포토샵 GTQ가 있다. 학과에선 산관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장학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미디어영상스피치과는 1인 미디어 시대를 겨냥, 유튜버 및 1인 방송인을 양성하는 전문학과다. 관계자는 "현직방송인과 공중파, 케이블TV, 홈쇼핑 분야 활동 전문 교수진으로부터 실제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학과"라고 자부한다. 방송미디어 제작/운영 관련 업체 현장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회 진출분야로는 아나운서, MC, 리포터, 홈쇼핑 호스트, 방송캐스터, 기자, 기업 등 스피치 관련 교육 강사, 성우, 인터넷방송 등 미디어영상분야 VJ(비디오저널리스트), 미디어영상 콘텐츠 제작자, 전문 유튜버, 1인 방송 진행자, 구성 작가, 기업 홍보 담당자를 예상한다.

기존 비즈니스과 중국비즈니스전공에서 올해 학과명을 바꾼 비즈니스과 중국항공비즈니스전공도 수험생이 주목할 모집단위다. 총 40명 입학정원 중 수시에서 38명을 모집한다. 관계자는 "중국 전문 항공객실승무원을 양성하는 학과"라며 "능숙한 중국어 구사능력 및 항공서비스 실무능력을 갖춘 항공관광서비스 여성 인재를 양성한다"고 포부를 밝힌다. "일반적인 항공서비스관광학과의 경우 특화된 교육과정의 부재로 취업전형에서 차별성이 없으나, 수원여대 중국항공비즈니스전공에서는 영어구술과 중국어 특성화교육으로 외국어가산점을 부여받아 우선채용의 기회가 있다"며 "학과 구성원의 SNS활동 활성화를 통한, 항공객실승무원 업계 최상의 서비스(싱가포르항공의 서비스교육)에 중국북경어언대학교의 체계적인 중국어교육과 항공사와의 유기적 협력관계는 수원여대 중국항공비즈니스전공가 국내유일하게 갖고 있는 강점"이라고도 강조한다.

<지리적 강점에 국제화교육, 풍성한 장학금>
특색학과 외에 수원여대는 지리적 강점과 국제화교육, 장학금 제도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관계자는 우선 "수원여대는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선진 학문과 문화를 익힘과 동시에 직업교육의 국제화를 추구한다"고 강조한다. 어학/국제교류 프로그램으로 GLP(Global Leadership Program), 글로벌 역량강화 특강, 해외 단기 어학연수, 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 교환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외국인 학생 Buddy 프로그램, 해외 자매대학 공동교육과정 2(3)+2을 들 수 있다.

장학금제도도 좋다. 2018년 정보공시 기준, 수원여대 학생의 1인당 평균 장학금 수혜금액은 332만원이다. 장학금 수혜학생은 3736명, 전체 장학금 지급 금액은 143억원이다.

교통편도 좋다. 수원역에서 수원여대로 들어가는 스쿨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쿨버스 외 수원여대 앞에 정차하는 버스노선도 있다. 수원여대는 수원역 외에도 가락시장역 상록수역 부평역 잠실역 사당역에 출발 도착하는 스쿨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수시6회제한 벗어나고 수능최저 미적용.. 27일까지 1차 접수>
수원여대는 전문대학으로서 일반대학에 적용되는 수시6회제한에서 벗어난다. 이미 일반대학 수시에 지원했다 하더라도 수원여대에 추가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많은 수험생이 부담을 느끼는 수능최저도 아예 적용하지 않아 입시부담이 덜하다. 다만 수원여대 수시에 합격한다면 정시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염두에 둬야 한다.

정원내 전형은 수시1차는 학생부전형(583명) 면접전형(90명) 실기전형(18명) 일반과정졸업자전형(71명) 전문과정졸업자전형(47명) 경력자전형(2명) 연계교육대상자전형(8명), 수시2차는 학생부전형(386명) 면접전형(70명) 실기전형(28명) 일반과정졸업자전형(40명) 전문과정졸업자전형(23명) 경력자전형(2명)으로 구분한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학생부전형은 학생부100%로 선발한다. 고1,2 4개학기 중 최우수 2개학기의 평균등급을 적용한다. 수원여대 입학처 홈페이지 상단의 입시서비스 코너에서 자신의 내신성적을 산출할 수 있고, 상단 입학도우미 코너에 3개년 입시결과가 공개되어 있으니, 전형별 학과별로 자신의 성적을 대조해 지원을 고려해보면 되겠다. 면접전형은 면접60%+학생부40%로 선발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모집단위는 간호 물리치료 제과제빵 비즈니스와중국항공비즈니스다. 실기전형은 실기90%+학생부10%로 선발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모집단위는 실용음악과 연기영상과다. 일반과정졸업자전형 전문과정졸업자전형 경력자전형 연계교육대상자전형은 모두 학생부100%로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수시1차 9월6일부터 27일 저녁9시까지, 수시2차 11월6일부터 20일 저녁9시까지 실시한다. 합격자발표는 1차 10월25일 오후2시, 2차 12월9일 오후2시에 실시할 예정이다. 중복합격 등으로 인해 빠져나간 인원을 보충하는 미등록 충원, 즉 추가합격자 발표는 12월13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