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제시를 위한 기출문제 풀이 제공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자연)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서울대 일반 면접은 전 모집단위(미대 수의대 음대 의대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제외) 11월 23일 시행한다.

서울대 일반전형은 교과 과정을 기반, 여러 형태로 드러나는 학생의 재능을 다각도에서 평가하는 전형이다. 통상의 면접이 제시문의 정답풀이에만 몰두한다면 서울대 면접은 오답을 제시하더라도 나름의 논리를 갖추고 얼마만큼의 사고의 깊이를 드러내느냐가 평가의 관건이다. 교육과정의 개념들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학습한 내용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실제 정답을 맞히지 못했거나 정답과는 거리가 먼 답변을 했으나 합격한 사례들이 상당수 존재해 서울대의 취지 반영을 증명하고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하곤 적용하지 않는다. 전형은 1단계 서류100점으로 2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성적100점과 면접/구술고사100점을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하는 방식이다. 사범대학만 2단계 전형배점이 1단계성적100점+면접/구술고사60점+교직적성인성면접40점으로 다른 모집단위와 다르다. 체육교육과 수능최저는 4개 영역(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2개 영역 이상 4등급이내다.

일반전형은 올해 정원내 1742명을 모집한다. 최종 경쟁률은 8.98(1742/1만5640)대 1을 기록, 지난해 8.94와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최고경쟁률(미대 음대 제외)은 15.10대 1의 체육교육과가 기록했다. 교육학과 13.83대 1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13.44 사회학과 13대 1 순이다. 최저경쟁률은 4.19대1의 간호학과가 기록했다. 불어교육과 4.2대 1 경제학부 4.3대 1 기계항공(기계공학) 4.49대 1 순이다.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자연)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서울대 일반 면접은 전 모집단위 11월 23일 시행한다. /사진=서울대 제공

<자연계열 면접.. 깊이 있는 개념 이해 우선> 
서울대 일반 면접은 정답 여부로 당락을 결정하지 않는다. 답변 과정에서 도출되는 전공 관련 이해력과 사고의 깊이를 평가하기 때문이다. 정답 맞히기에 집중하는 면접이 아니어서 문제를 풀지 못하거나 오답을 낸 수험생이 합격하는 사례도 상당하다. 특히 면접은 제시문을 제공하지만 답변은 교수와 대화하는 쌍방향의 방식으로 진행한다. 수험생이 홀로 정답을 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관과 대화를 통해 사고가 이어지는 과정을 평가하는 셈이다. 면접관들은 학생들이 막히는 부분에 당도하면 힌트를 주는 방식으로 풀이를 확장시킨다.

자연과학 분야 면접 구술고사의 경우, 각 과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우선된다. 깊이를 갖춘 개념 이해는 단순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으로는 얻을 수 없다. 충분한 기간을 투자해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다뤄보거나 관련 이론 등에 대한 응용 연습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과정에서 학생이 가진 이해력의 수준과 사고의 확장력이 드러나는 만큼 벼락치기나 주입식 교육으로는 준비가 어려운 전형이다. 관계자는 "교육과정 내에서 깊은 생각이 필요한 문제를 만들어 친구들과 토론 학습을 해보는 경험, 자연과학 이론이나 관심 주제에 대해 질문을 만들어 과제를 해결해보고 발표하는 활동 등의 경험 등은 각 교과목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서울대는 매년 웹진 아로리를 통해 면접 기출문제를 게시하면서도 답안은 따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면접 자체가 정답 외우기식의 풀이를 지양하고 학생 나름의 논리를 세워 답변을 찾아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지원자는 교과과정에 존재하는 원리와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찾아가면 된다. 서울대 아로리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에 공개된 기출문제는 최대한 활용하되, 정답찾기가 어렵다고 사교육에 의지할 필요는 없다는 의미다.

<모집단위별 출제 범위 확인 필요>
올해 자연계열 모집단위별 출제 범위는 크게 6개 유형으로 구분 가능하다. 제시문 활용은 △수학(자연)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화학+생명과학으로 구분되며 수험생이 면접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모집단위도 있다. 지구환경과학부는 3가지 유형(물리 화학 지구과학)중 택1 간호대학은 2가지 유형(화학+생명과학/인문학+사회과학) 중 택1 응용생물화학부는 2가지 유형(화학 생명과학) 중 택1 의류학과는 2가지 유형 중 택1(화학+생명과학/사회과학+수학(인문)이다. 자유전공학부는 3가지 유형(수학(인문)+수학(자연)/인문학+수학(인문)/사회과학+수학(인문)중 택1이다. 동일한 유형이라도 세부 내용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올해 제시문 유형을 바꾼 모집단위가 있다는 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다.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는 지난해 물리 제시문과 화학 제시문을 통해 구술면접을 진행했지만 올해 수학(자연)으로 제시문 유형을 완전히 바꿨다.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는 기출풀이 활용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이다. 한 교육 전문가는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의 지난해 기출문제는 물리와 화학이지만, 올해는 수학(자연)이 출제될 예정이므로 물리와 화학 기출풀이를 참고해야 할 이유가 없다. 같은 농업생명과학대 내에서 올해 수학(자연) 제시문으로 구술면접을 진행하는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의 지난해 기출문제를 참고하면 대응해야한다. 물론 그보다 더 넓은 범위의 수학(자연) 전체 기출풀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2018 기출풀이.. 방향성 안내 차원>
평가방식의 특징으로 정답은 없지만, 수험생들은 기출문제 풀이가 면접의 방향성을 가늠한다는 점에서는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베리타스알파는 해마다 서울대 기출문제 활용에 고민이 많은 수험생들을 위해 공교육 교사진의 힘을 빌려 기출문제 ‘풀이’를 제공해왔다. 2018기출문제는 특정 답안을 도출하는 것이 어려운 인문계열은 제외, 자연계열 문항의 풀이만 진행됐다.

기출풀이 활용에 앞서 서울대 구술면접의 특징상 해설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해설에 참여했던 교사들도 다양한 풀이가 나올 수 있는 문제라는 데 입을 모았기 때문이다. 다른 풀이방법이 떠오른다면 그 방법대로 문제를 스스로 풀어보는 것이 올바른 면접 대비방법이다. 기출풀이에 참여했던 한 교사는 “처음 풀이의 방향을 잡는 단계부터 여러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문제들이 있다. 정답 형태로 만들기 위해 하나의 풀이방향을 제시했지만, 꼭 이 방법에 얽매일 필요는 없어 보인다. 여러 관점에서 풀이방법을 고민하다 보면 면접장에서 어떤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탄탄한 학업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8학년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구술면접의 특징 중 하나는 수학에서 계열 구분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물론 예년에도 모집단위 특성에 따라 적용 문항을 달리하는 방식으로 계열 구분은 있었지만, 명시적으로 인문/자연을 구분한 것은 지난해 구술면접이 처음이었다. 기출풀이 수학(자연)의 [문제 1]과 수학(인문)의 [문제 2]는 수학(자연)의 소문항이 1개 더 많다는 점을 제외하면 완전히 같았다. 수학(자연)의 문제1에서 소문항 [1-1]과 [1-2]만 있는 것이 수학(인문)의 [문제 2]다. 수학(인문) [문제 2] 풀이가 필요한 경우에는 수학(자연) [문제 1]에서 마지막 소문항인 [1-3]을 제외하고 보면 된다. (관련기사: [2019서울대수시] 기출 구술풀이, 수학(자연) )

과학 구술면접 중 물리 구술면접은 뮤온이라는 우주 입자의 성질을 이용해 역학의 기본법칙인 운동량보존과 탄성 충돌 시 에너지 보존에 관해 적용하게 했으며, 나아가 원자핵 발전 시 감속재의 원리까지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풀이에 참여했던 물리교사는 “[1-5]는 쉽지 않은 문제지만, 충돌문제가 많은 대학에서 기출로 활용하는 분야란 점을 생각해보면, 질량관계로 속도를 나타내는 연습이 되어있는 경우 충분히 답을 낼 수 있는 좋은 문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2019서울대수시] 기출 구술풀이, 물리)

화학 구술면접은 전반적으로 평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평소 화학을 열심히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수준이라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단, [2-2]가 ‘복병’일 것이란 분석도 있었다. 화학 검토에 참여했던 교사는 “주어진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형식이 주로 출제됐다. 화학 반응에 개념을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심화학습을 꾸준히 해 온 경우라면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2019서울대수시] 기출 구술풀이, 화학(인문))

생명과학과 지구과학은 구술면접은 무난한 난도로 평가됐다.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도 쉬웠을 것이란 분석이었다. 검토를 맡았던 한 생명과학 교사는 “고교 교육과정 내 내용으로 구성돼 있어 난도가 높지 않았다. [2-3]의 물분자의 이동, [2-5]의 뇌전증 돌연변이의 경우 완벽한 설명을 하기 어려운 부분이 보이지만, 정답을 요구하기보다 합리적인 추론 과정을 평가하고자 출제된 문제로 보인다. 신경계 단원에 대한 고교 수준의 지식과 논리 전개 능력이 주된 평가 요인이며, [2-5]의 경우 제시된 답안 외에도 다양한 돌연변이 추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논리전개 과정이 합당하고 배경지식이 적합한 경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2019서울대수시] 기출 구술풀이, 생명과학 / [2019서울대수시] 기출 구술풀이, 지구과학)

<2018 대입 면접후기자료집 참고>
서울대 일반 면접 현장을 확인해보고 싶은 수험생들은 부산교육청 ‘2018 대입 면접후기자료집’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면접을 경험한 학생들의 후기가 실려 있기 때문이다. 제시문 기반 면접 질문이 어떻게 도출되는지와 면접 진행 방식 등을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다.

화학부 사례의 경우, 지원자가 제시문 ‘1g 당 연소열 표를 이용해서 정량적 계산하기’의 답변을 진행한 후, 다른 방식으로도 답을 도출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분자량에 따라 풀이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대답을 했지만, 면접관은 더 넓은 개념을 요구했다. 지원자는 더 이상의 답변은 이어가지 못했다. 하지만 다른 제시문에서도 지원자가 대답을 이어가지 못하자 면접관이 '다른 방식으로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더 넓게 한 번 생각해보세요'라는 식의 힌트를 전달해줬다. 지원자는 힌트 덕분에 문항의 실마리를 잡아갔다고 전해진다. 시간이 3분 정도 남아 면접관이 다시 대답하고 싶은 질문을 골라보라 했고, 지원자는 부족했던 지원동기를 보완했다.

간호학부 사례의 경우, 화학 제시문에서 "6CO2 + 12H2O → C6H12O6 + 6H2O + 6O2" 의 광합성이 발생하는 두 과정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지만, 지원자는 광합성 세부 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답하지 못했다. 다른 제시문항들에서는 자기 나름의 논리와 풀이를 통해 답변을 이어갔다. 각 Ⅱ과목의 공부를 충실히 진행할 것을 강력하게 권장한다고 후기를 전했다.

<유의사항.. 개인별 시간 확인 필수>
수험생들은 대학 홈페이지에서 개인별 면접 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이 오전과 오후로 나눠져 지원자별로 다르게 진행하기 때문이다. 신분증 지참도 잊지 말아야 한다. 신분증 확인 후 지원자별 수험번호를 받게 된다. 교복을 착용하거나 면접 중 자신의 이름이나 출신학교명을 노출시켜서도 안 된다. 지원자들은 수험번호를 통해서만 호명된다. 면접실에는 전자기기를 소지한 채 들어갈 수 없으며 대기실에서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제출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