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하버드대 파트너십…11년 연속 매년 양국 오가며 학생 교류 진행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이화여대는 국제교류처가 미국 하버드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아시아 국제교류 프로그램 '이화-HCAP'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며, 미리 선발된 재학생 8명이 지난달 14일부터 20일까지 6박7일 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에서 진행된 이화-HCAP 보스턴 컨퍼런스에 참여했다고 7일 밝혔다.

HCAP은 하버드대가 미국과 아시아 상호간에 깊은 이해를 가진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2003년 시작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학술/문화 교류 프로그램이다. 이화여대는 2007년부터 11년 연속으로 국내 유일하게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왔으며 현재 이화 ACE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다.

HCAP은 학생들이 주체가 돼 각종 학술 강의, 문화 체험 등 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며, 이번 보스턴 컨퍼런스는 '현대사회 리더십의 재정의'를 주제로 하버드대 학생과 이화여대를 비롯한 아시아 파트너교 학생 150여 명이 참가했다. 기업가 정신, 핵, 성소수자, 종교, 군대 등 5개 영역에서 리더십에 관한 강연이 준비됐으며, 강연 후에는 나라별 상황과 의견을 공유하는 토론이 이뤄졌다. 학술 교류 외에도 보스턴 투어, 마틴루터킹 데이 봉사, 탤런트쇼, 프롬 등 다양한 문화 체험도 진행됐다.

HCAP은 하버드대가 매년 아시아 주요 국가의 최고 명문대학을 파트너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현재 이화여대를 포함해 아시아 8개 명문대가 참여하고 있다. 매년 각 대학에서 선발된 학생들을 하버드대로 초청하는 1차 컨퍼런스와 자체 선발된 하버드대 학생들이 아시아 각국을 방문하는 2차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보스턴 컨퍼런스에 이어 내달 10일부터는 이화여대 주관 2차 컨퍼런스가 서울에서 7일 간 열린다. 서울 컨퍼런스에는 하버드대생 13명이 참석해 이화여대 학생 16명(보스턴팀 8명 포함)과 함께 동일 주제에 관한 논의를 심화할 예정이다.

이화여대가 미국 하버드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아시아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이화-HCAP'에 선발된 재학생 8명이 지난달 14일부터 20일까지 6박7일 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에서 진행된 이화-HCAP 보스턴 컨퍼런스에 참여했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