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림과 공간의 예술-시대를 말하다'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고려사이버대는 지난달 27일 계동캠퍼스 인촌관 원형 스튜디오에서 임옥상 작가 초청 특강 '울림과 공간의 예술-시대를 말하다'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 

특강은 고려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가 주관했으며,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 재학생들에게 문화적 감성과 통찰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임옥상 작가는 서울대 미대와 프랑스 앙굴렘 미술학교를 졸업하고, 광주대 및 전주대 미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민족미술협의회 대표를 역임한 중견화가다. 광화문 광장의 촛불시위를 주제로 한 임 작가의 대작 '광장에, 서'가 작년 11월 청와대 본관에 설치돼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이날 강연은 임 작가가 원형 스튜디오 스크린을 통해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작업한 자신의 작품과 작업 배경을 함께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국 현대사를 기록으로 승화한다는 평을 받는 임 작가는 1970~80년대 엄혹했던 군사정권 시대를 견디며 고수했던 자신의 예술적 신념에 대해 설명하고, '민중화가'라는 틀로 규정되기를 거부하며 이어왔던 자신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소개했다. 강연에 참석한 유혜진 학생은 "얼마 전 영화 '1987'을 감상하며 느꼈던 벅찬 감정을 오늘 작가님의 미술 작품과 강연을 통해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라며 "학과 차원에서 명사초청 특강 외에도 전시회 관람 등 다양한 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만큼 앞으로 또 다른 행사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고려사이버대가 지난달 27일 계동캠퍼스 인촌관 원형 스튜디오에서 임옥상 작가 초청 특강 '울림과 공간의 예술-시대를 말하다'를 열었다.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