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스마트폰 강의 도입..34개 학과 930여 교과 운영

[베리타스알파=조혜연 기자] 서울디지털대는 2023학년 드론전공 생활스포츠전공 국제학과를 신설한다. 4차산업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개설된 드론전공은 드론 운용과 정비, 데이터 처리기술을 다루는 분야로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국제학과는 일본/중국 트랙의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됐다. 생활스포츠전공은 생활스포츠 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는 전공으로, 체육/스포츠 분야 4년제 정규대학 학사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2001년 3월 개교한 국내 최초 사이버대 9개교(한국열린 고려 경희 세계 숭실 서울 영남 서울 세종사이버대 서울디지털대) 중 하나다. 20년 이상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쌓아온 서울디지털대는 스마트캠퍼스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특히 모바일/웹 부분에 있어서 최적화된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1년부터 이미 교육부 사이버대학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스마트폰 강의에 차별화된 기술을 도입했을뿐 아니라, 전과목 스마트폰 강의, 교안/강의노트 다운로드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도 마련해 ‘누구나 쉽게’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서울디지털대의 수준 높은 온라인 교육시스템은 화려한 수상경력으로 입증된다. 한국U러닝연합회로부터 콘텐츠 품질인증을 획득한 것은 물론, 우수 콘텐츠 기관상까지 수상한 이력이 있다. 이어 수업콘텐츠 부문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국가브랜드대상을 휩쓸었고, 사이버대 최초 교육부 정보보안 최우수상과 개인정보보호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웹어워드 코리아’와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등 대외기관으로 부터 받은 모바일/웹 부분의 수상도 빼놓을 수 없다. 

2001년 개교 이래 20년 이상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쌓아온 서울디지털대는 스마트캠퍼스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사진=서울디지털대
2001년 개교 이래 20년 이상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쌓아온 서울디지털대는 스마트캠퍼스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사진=서울디지털대

<34개 학과 930여개 교과 운영.. 지난해 신설 탐정학과/노인복지학과 ‘인기’>
최첨단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갖춘 서울디지털대는 34개 학과/전공에 연간 930여 개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학과/전공은 서울디지털대 재학생이 보는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다. 서울디지털대에 따르면, 지난해 신/편입생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디지털대 선택 이유'를 물은 결과 ‘다양한 분야의 학과/전공’, ‘합리적인 수업료와 다양한 장학제도’, ‘시공간의 제약 없는 스마트러닝’, '정규 학사학위와 자격증 취득' 등이 꼽혔다. 

2023학년에는 드론전공 생활스포츠전공 국제학과를 신설한다. 생활스포츠전공은 생활스포츠 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며, 드론전공은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국제학과는 일본, 중국 트랙의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한다. 생활스포츠전공은 체육/스포츠 분야 4년제 정규대학교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지난해 신설한 탐정전공과 노인복지전공도 주목할만 하다. 국내 최초로 4년제 대학과정에 개설해 화제가 된 ‘탐정전공’은 합법화된 탐정에 관해 전문실무지식을 갖출 수 있다. 졸업 시 대한민국 최초의 ‘탐정학사’ 학위 취득과 동시에 자격기본법에 따른 ‘탐정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중장년층에 관심을 얻은 ‘노인복지전공’은 졸업 시 ‘노인복지학사’ 학위 취득과 동시에 ‘호스피스 지도사’, ‘치매케어 지도사’ 등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고령 취업으로 풍요로운 노년을 준비하고자 입학을 지원하는 사례가 많다. 

서울디지털대는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인기가 높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도 지원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디자인학과 등에서 학사학위와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게 학교의 설명이다. 또한 전기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소방방재학과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실무공학도 배출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과 IT 관련 민간자격증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주전공 외에도 3개 전공까지 복수전공, 부전공을 할 수 있다. 유관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능력의 폭을 넓힐 기회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다. 대학에는 ‘4차산업융합과정’과 ‘리더십융합과정’ 등 융합과정이 개설돼 있으며, 학과별 자격증과 수료증도 특화돼 있다. 특히 상담심리학과의 'SDU심리상담사', 영어학과의 'SDU사이버TESOL', 'SDU어린이TESOL', 컴퓨터공학과의 '드론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밍지도사' 등의 자격증 과정이 인기가 높다.

<멘토링/학습코칭 프로그램.. ‘오프라인 실습도 진행’>
온라인 교육환경의 한계를 넘어, 학교 구성원과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다양하다. 취업 현장과 학업을 병행한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교수진 1:1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도서관’에는 7만여 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했다. 다양한 교양과 전공 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사이버대 학생의 오프라인 실습교육에 대한 목마름도 해소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 소재의 대학 캠퍼스에는 실용음악과의 연주/합주실, 패션학과의 패션쏘잉룸, 회화과의 전시갤러리 등이 마련됐다. 

<2023모집인원 4586명.. 수능점수/내신등급 ‘무관’>
서울디지털대 2023학년 모집인원은 정원내 기준 신입학 1600명, 2학년 편입학 549명, 3학년 편입학 2437명 총4586명이다. 모집학과(전공)는 경영학과 국방융합인재전공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외식조리전공 생활스포츠전공 법무행정학과 경찰학과 탐정전공 상담심리학과 군경소방상담전공 예술치료전공 사회복지학과 보건의료행정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학과 영어학과 국제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기계로봇공학과 소방방재학과 정보보안전공 드론전공 미디어영상학과 디자인학과 패션학과 뷰티미용전공 문화예술경영학과 문예창작학과 회화과 실용음악학과 웹툰웹소설전공 총34개다. 단 생활스포츠전공 드론전공 국제학과 등 3개 신설학과의 경우 1학년 신입학과 3학년 별도편입학만 지원할 수 있다. 2학년 편입학은 불가하다. 

신입학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자, 또는 국내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다. 국내 학력 미인정학교 외국 검정고시(예 GED) 출신자는 지원 불가하다. 2학년편입학 대상자는 4년제 대학교 1학년 이상 수료자, 또는 학점은행제로 35학점 이상 취득자, 또는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혹은 동등 이상의 학력자다. 전문대학 수료자는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절차를 거져 35학점 이상 취득이 필요하다. 3학년편입학 대상은 4년제 대학교 2학년 이상 수료자, 학점은행제로 70학점 이상 취득자,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자, 4년제 대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자다. 전문대학 수료자는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절차를 거쳐 70학점 이상 취득이 필요하다. 

모집전형은 4년제 대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에게 1년간 수업료 40%를 감면해주는 '학사편입학', 고교 졸업 혹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와 전문학사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수료자에게 1년간 수업료 30%를 감면해 주는 '일반전형', 산학협력 기관의 산업체 재직자에게 매 학기 50% 수업료를 감면해 주는 '산업체위탁전형', 직업군인에게 입학금 전액과 수업료 50%를 감면하는 '군위탁전형' , 장애인 기초수급대상자 북한이탈주민에게 최대 50%까지 수업료를 감면해주는 '기회균등전형' 등이 있다. 

전형은 적성검사 70점과 학업계획서 30점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수능점수와 내신등급, 전적대학 성적, 학과 등은 무관하다. 적성검사는 기초 학습능력과 온라인 학습적성을 판단하는 검사로, 객관식 설문 20문항이 주어진다. 예상 소요시간은 30분이다. 학업계획서는 지원동기와 입학 후 학업계획을 50자 이상 기술하면 된다. 전공 관련 자격증, 각종 수상 기록, 특수 재능 보유자는 가산점 0~5점을 부여한다.  

<2023학년 1학기 접수 12월1일부터 1월19일까지>
2023학년 1학기 신/편입생 원서접수 기간은 12월1일부터 내년 1월19일까지다. 온라인을 통해 지원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적성검사를 완료하면 된다. 합격자는 내년 1월25일 오후2시에 서울디지털대 입학지원센터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수강학점선택과 등록금 납부기간은 1월25일부터 27일까지다. 

등록금은 학점당 6만3000원이다. 최대 18학점 수강신청 기준 금액에 일반전형의 신인재, 배움인 장학제도 등 입학생 전원에게 제공하는 장학 혜택을 적용하면 80만원 이하로 사립 오프라인대학의 4분의1 수준이다. 이 외에도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