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기관/교육청/지자체 설명회 풍성.. ‘대학별 변환표준점수 고려’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12월10일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면 실채점 기반 정시설명회가 진행된다. 대성 종로 유웨이 등 입시기관 설명회는 수능 성적 발표 다음날인 11일부터 시작된다. 사교육기관 이상의 입시분석력으로 정평이 나 있는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하 서교연) 등의 공교육기관 설명회도 놓쳐선 안 된다. 올해 수능은 첫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 데다가 수능 체감난도가 높았다고 분석되면서 가채점 결과만으로 자신의 위치를 예단해선 안 된다. 선택과목별 유불리 우려가 수치로 드러났음에도 수능 출제기관인 평가원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밝히지 않고 있어 올해 수험생들은 미궁 속에 빠졌다. 게다가 수시에서도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대학별고사에 임하는 수험생들은 자신의 수능최저 충족여부 가늠 없이 깜깜이로 임하는 상태. 수험생들은 실채점 발표 이후 열리는 설명회를 적극 활용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게 여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최소한 목표대학을 먼저 설정해 충분히 조사한 후 설명회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대학들이 수능 성적 반영 시 활용하는 변환표준점수(이하 변표)도 고려해야 한다. 변표는 백분위 점수를 기반으로 일정 점수를 부여하는 변환점수다. 수능 성적표상 제시된 표준점수나 백분위를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백분위에 따라 일정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상위대학 대부분 수능 성적 반영 시 변표를 통해 탐구영역 점수를 산출한다. 탐구영역 과목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대부분 대학들은 수능 성적이 발표된 이후 일주일 정도의 분석기간을 거쳐 변표를 공지한다. 당해 수능의 탐구가 변별력이 높은 ‘불수능’인지, 변별력이 낮은 ‘물수능’인지 면밀히 파악하고, 다른 영역의 성적까지 참고해 탐구 변별력을 어떻게 매길 것인지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매년 빠른 변표 공개 행보를 이어오고 있는 동국대가 예외적으로 수능 성적 발표 당일 발표해왔지만 나머지 대학은 대부분 이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지난해의 경우 동국대가 수능 성적 발표일 당일인 12월23일 가장 먼저 발표하고 서울대 인하대는 일주일 뒤인 12월29일, 다른 상위15개 대학들은 수능성적 발표 2주 뒤인 이듬해 1월4,5일 경 변표를 확정지었다. 올해는 통합형 수능 첫 시행으로 그보다 늦춰질 가능성도 있어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

12월10일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면 실채점 기반 정시설명회가 진행된다. 대성학원은 12월15일 ‘2022 대입 최종지원 전략 온라인 설명회’를 열고 2022 대입 정시 지원 총론부터 의약학계열 자연계열 인문계열 교육대학 등 계열별 맞춤 정시 지원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진=대성학원 제공
12월10일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면 실채점 기반 정시설명회가 진행된다. 대성학원은 12월15일 ‘2022 대입 최종지원 전략 온라인 설명회’를 열고 2022 대입 정시 지원 총론부터 의약학계열 자연계열 인문계열 교육대학 등 계열별 맞춤 정시 지원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진=대성학원 제공

<실채점 기반, 입시기관 설명회.. 대성/종로/유웨이/메가>
입시기관들은 수능성적이 발표된 이후 실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회를 실시한다. 수험생들의 수능 성적과 지난해 입시결과, 올해의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정시 전략수립을 안내한다. 26일까지 공개된 입시기관 실채점 설명회 일정은 12월11일 유웨이, 12일 종로학원, 15일 대성학원, 16일 메가스터디 순이다.

유웨이는 12월11일 입시기관들 중 가장 먼저 실채점 설명회의 포문을 연다. ‘2022 정시 실채점 온라인 설명회’는 코로나19 등을 고려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설명이다. 가채점 설명회와 동일하게 유웨이닷컴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고 진행시간 등 상세 내용은 추후 공지한다.

종로학원은 12월12일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해 ‘2022정시 최종지원전략 설명회’를 연다. 성균관대 새천년관에서 오후2시 대면 설명회가 진행되고 동시에 종로학원 홈페이지에 온라인 생중계된다. 종로학원 임성호 대표이사, 김명찬 학력평가연구소장, 오종운 평가이사, 종로학력개발원 장문성 원장이 연사로 나선다.

대성학원은 12월15일 ‘2022 대입 최종지원 전략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한다. 2022 대입 정시 지원 총론부터 의약학계열 자연계열 인문계열 교육대학 등 계열별 맞춤 정시 지원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연사로는 강남대성 S2/두각입시연구소 이영덕 소장, 강남대성학원 고은 상담원장과 김원중 입시전략실장, 엄건학 입시기획팀장, 대성학력개발연구소 강민성 입시평가팀장 등이 연사로 나선다. 사전신청자 3000명에게는 최종 배치기준표 3종과 최종 지원전략 자료집을 제공한다. 댓글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2022 대성마이맥 정시 합격예측’ 무료 이용권도 증정한다.

메가스터디는 12월16일 ‘2022 정시 최종전략 랜선 설명회’를 시행한다. 설명회에서 메가스터디그룹 손주은 회장, 메가스터디교육 남윤곤 입시전략연구소장이 2022 수능 결과를 분석하고 정시 지원을 위한 핵심전략과 최종 점검사항 등을 알려준다. 2022 정시 지원 결과를 뒤집는 다양한 변수와 입시판도 예측, 정시모집 원서접수 전 필수 유의사항에 대해 꼼꼼하게 짚어주고 화상 시스템을 활용해 시청자 일부와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소통하며 진행될 예정이다. 시청자 전원에게는 자료집과 배치표를 무료 제공한다.

<공교육 교육청/지자체 영상/상담.. 온라인 게시판 상담 활용>
공교육기관의 경우 ‘공교육 대표’격인 서교연이 12월12일 교직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입시설명회를 진행한다. 서교연은 사교육기관 이상의 입시 분석력으로 정평이 나 있다. 오후2시부터 ‘고3학부모들을 위한 비대면 입시설명회’에서 서교연 소속 현직 교사3명이 서울 주요대학과 국립대/수도권대학, 의/치/한/약 정시 전략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성적표가 나오는 12월10일에는 고3 대학진학 담당 교직원이 바로 상담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정시지원 전략을 담은 동영상을 공문 형태로 발송한다.

광주진협(광주진학부장협의회)은 12월12일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대강당에서 고3진학부장 대상 ‘2022 실채점 결과분석 설명회’를 실시하고 수험생들의 대입지원을 위해 영상을 광주교육청 유튜브에 탑재한다. 12월20일부터 24일까지 광주진로진학지원단과 광주진협 소속 진학상담교사들의 ‘정시모집 대비 1대1 대면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화/온라인 상담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교협의 경우 대입정보포털 사이트 ‘어디가’를 통해 대학별 게시판에서 Q&A를 실시하고 있다. EBS의 경우 홈페이지 내 ‘대입상담실’을 활용해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대입상담실 게시판에 상담글을 작성하면 EBS 진로/진학 상담위원들이 정시지원에 대한 수험생들의 질문에 답변한다. 답변은 18시간 이내로 받아볼 수 있고 상담글을 삭제한 경우에는 8시간 이후 다시 상담글 작성이 가능하다. 상담글 작성 시 주소 휴대폰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해선 안 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