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2021 6월 모의고사 사탐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사탐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해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 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 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췄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됐다.

2021 6월 모의고사 사탐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21 6월 모의고사 사탐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사진=베리타스알파DB

출제본부 측은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했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돼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했다”고 말했다. 

문항 유형은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해 개념과 원리의 이해, 문제파악/인식, 탐구 설계/수행, 자료 분석/해석, 결론 도출/평가, 가치판단, 의사결정 등 여러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됐다. 

윤리학의 구분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 (생활과 윤리 1번)동물 실험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 (생활과 윤리 11번) 이황과 이이에대한 문제의 파악 또는 인식 (윤리와 사상 10번) 아리스토텔레스와 아퀴나스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 (윤리와 사상 5번) 북한 지방에 대한 자료의 분석또는 해석 (한국지리 18번)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 (한국지리 14번) 라틴 아메리카의 도시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 (세계지리3번) 카르스트 지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 (세계지리 2번) 일본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조몬 토기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 (동아시아사1번) 후지와라 세이카의 활동에 대한 문제의 파악 또는 인식 (동아시아사 5번)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 (세계사 18번) 반둥회의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 (세계사 20번) 합리적 선택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 (경제 15번) 가격 규제에 대한 문제의 파악 또는 인식 (경제 6번) 근로자의 권리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 (정치와 법 10번) 국제기구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 (정치와 법 9번) 실험법을 소재로 한 연구 사례를 활용하여 연구 절차와 연구 윤리를 탐구하는 문항 (사회/문화 2번) 인구 구성 비율과 노령화 지수에 관한 표를 분석하여 사회 문화 현상을 해석하는 문항 (사회/문화 20번)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했다. EBS연계문항은 생활과윤리 7번, 한국지리 13번, 세계사 1번, 사회/문화 5번 총 4개 문항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