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교사추천서 제출 폐지

[베리타스 알파=박동주 기자] 공주대는 올해 인공지능학부를 신설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산업체의 인공지능 전문 인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다양한 융복합 산업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 적용 능력 육성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충남/세종의 다양한 융복합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 중심 교육과 미래 자동차/스마트팜/스마트헬스케어 등과 융합한 전공을 교육할 계획이다. 세종 정부 기관 인공지능 진흥 정책에 부합하며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맞춤식 인공지능 교육을 지향한다. 수시로는 22명을 뽑는다. 교과인 일반과 지역인재 수능최저 반영 과목도 변경됐다. 지난해 인문사회/예체능계열은 국 영 탐(2과목), 자연계열 수 영 탐(2과목), 수학교육과 수(가) 영 탐(2과목)이 반영 과목이었다. 올해는 수학교육과를 제외한 모든 계열이 국 수 영 탐(2과목) 중 상위 3개영역으로, 수학교육과가 국 수 영 탐(2과목) 중 수(가) 포함 상위 3개영역으로 변경되고, 한국사는 필수 응시 과목이 됐다. 학종 교사추천서 제출도 폐지됐다. 지난해 교사추천서는 선택적으로 제출가능했지만 올해는 제출하지 않는다. 

2021수시는 정원내 기준 2409명을 모집한다. 수시/정시 합산 모집인원 대비 87.3% 비중이다. 교과는 일반1492명(54.1%) 지역인재14명(0.5%)으로 모두 1506명(54.6%), 학종은 일반450명(16.3%) 지역인재246명(8.9%) 고른기회83명(3%)을 다 더해 779명(28.2%), 실기는 일반112명(4.1%) 특기자12명(0.4%)으로 124명(4.5%)이다.

공주대는 올해 정원내 기준 2409명을 모집한다. 수시/정시 합산 모집인원 대비 87.3% 비중이다. 지난해 교사추천서는 선택적으로 제출가능했지만 올해는 제출하지 않는다. / 사진=공주대 제공

<교과 1506명 모집.. 수시/정시 합산 모집인원 대비 54.6%>
일반은 지난해보다 137명이 늘어 1492명을 모집한다. 학과마다 전형방법이 다르다. 음악교육과를 제외한 사범대는 학생부80%+면접20%를, 음악교육과는 학생부60%+면접10%+실기30%를 반영한다. 사범대를 제외한 학과들은 학생부100%로만 선발한다. 2021년2월까지 고교 졸업(예정)자나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지역인재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14명을 뽑는다. 학생부100%를 일괄합산해 합격자를 가린다. 기본 지원자격은 일반과 동일하지만 충남/충북/대전/세종 소재 고교에서 입학부터 졸업(전입/편입 제외)까지 3년간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지원 가능하다. 일반고/특수목적고/특성화고/자율고 외 고교 졸업 동등 학력자는 지원할 수 없다.

수능최저는 일반과 지역인재 동일하게 적용된다. 사범대 음악교육과는 국 수 영 탐(2과목평균) 3개영역 등급합 12이내, 사범대 국어교육과/영어교육과/윤리교육과/교육학과/역사교육과/일반사회교육과/지리교육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0이내, 사범대 한문교육과/상업정보교육과/문헌정보교육과/특수교육과/유아교육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2이내, 사범대 수학교육과/화학교육과/생물교육과/지구과학교육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0이내다. 수학교육과는 수(가)를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사범대 환경교육과/컴퓨터교육과/기술가정교육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2이내다. 인문사회과학대 영어영문학과/중어중문학과/불어불문학과/독어독문학과/사학과/지리학과/경제통상학부/경영학과/관광경영학과/관광&영어통역융복합학과/행정학과/법학과/사회복지학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3이내, 산업과학대 지역사회개발학과/부동산학과/산업유통학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6이내다. 간호보건대 간호학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2이내, 보건행정학과/응급구조학과/의료정보학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4이내다. 자연과학대 데이터정보물리학과/응용수학과/화학과/생명과학과/지질환경과학과/대기과학과/문화재보존과학과/의류상품학과와 본부소속 인공지능학부, 공과대 전기전자제어공학부/정보통신공학부/컴퓨터공학부/기계자동차공학부/미래자동차공학과/사회환경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건축학전공/건축공학전공/화학공학부/신소재공학부/산업디자인공학부/환경공학과/산업시스템공학과/광공학과/금형설계공학과가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4이내다. 본부소속 국제학부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3이내여야 한다. 산업과학대 식물자원학과/원예학과/동물자원학과/지역건설공학과/스마트팜공학과/산림과학과/조경학과/식품영양학과/외식상품학과/식품공학과/특수동물학과는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합 16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탐구 영역은 2과목을 필수로 응시해야 하며 1과목만 응시한 경우에는 지원 자격 미달로 불합격 처리된다. 탐구는 사/과/직탐, 제2외국어, 한문 중에서 성적이 높은 2과목의 평균을 반영한다. 제2외국어와 한문은 탐구 1과목을 대체할 수 있을뿐 필수 응시는 아니다. 수학교육과를 제외한 자연계열 모든 모집단위는 수(가) 반영 시 2등급을 상향 적용한다. 2021수능을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최저 기준 미충족으로 불합격 처리된다. 

학생부는 교과90%+출결10%를 합산해 평가한다. 전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하며, 과목별 석차등급이 표기된 경우에는 9등급제로 표기된 과목 성적만 반영한다. 3단계/5단계 성취평가 등급과 이수/P/‧ 등은 반영하지 않는다. 3학년1학기까지 성적을 반영하며, 따로 학년별 반영 비율은 없다. 출결 점수는 2021년2월 졸업예정자가 3학년1학기(학생부 성적 자료 작성 기준일)까지만 결석 일수를 반영한다. 이전 졸업자의 경우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출결 상황이 모두 반영 대상이다. 미인정(무단)지각/미인정(무단) 조퇴/미인정(무단) 결과는 3회를 1일 결석으로 한다. 

면접은 사범대만 실시하며, 교직 적성/인성을 살펴본다. 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인간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자리다. 화상 면접(영상 업로드)를 통한 비대면 면접을 실시한다. 사전에 공주대 입학 누리집을 통해 면접문제를 공개하며, 지원자가 업로드한 면접 영상을 3인의 면접위원이 평가하는 방식이다. 면접문항은 3가지 평가 영역(교육 관심도/인간지향성/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한 개의 질문으로 구성된다. 지원자는 2020학년 면접 출제 문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 관심도 문항은 "인공지능시대가 도래하며 교사 역할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말해보라" "최근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에게 한국 문화와 언어를 교육해야 하는 이유와 그 구체적인 방안을 말해보라"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 학생에 대해 ‘처벌’과 ‘응징’에 초점을 맞춰 접근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접근이 가해 학생의 진정한 뉘우침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는 비판이 있다. 진정한 반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말해보라" 등의 문제가 나왔다. 인간지향성 항목은 "학급 학예회 준비와 중간고사 일정이 겹치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예회 준비를 소홀히 하고, 각자 중간고사 준비에만 몰두하고 있다. 누군가는 학예회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학급 일원으로서 어떻게 행동할지 말해보라" "최근 바쁜 일상과 경쟁을 벗어나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고자 하는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OECD에서도 미래 사회의 구성원이자 개인으로서 ‘웰빙’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학생들이 ‘웰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면 좋을지에 대해 말해보라" "학교생활 중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다른 친구에게 도움을 받았거나 주었던 사례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해보라" 등의 질문이 출제됐다. 마지막 의사소통능력은 "미래 산업의 동력을 만들고, 새로운 학문 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역량으로 창의성이 주목받고 있다. 학생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어떤 교육이 이뤄져야 하며, 이때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지 말해보라"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이 예고돼 있다. 고교학점제는 자신의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 제도다.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가져올 변화가 무엇일지 말해보라" "뚜렷한 학령인구 감소 때문에 농어촌 지역 학교들은 커다란 위기에 봉착해있다. 이에 대해 일부 지역교육청이 중심학교로 교육력을 집중하는 학교 통폐합을 유도하고 있다. 농어촌 학교 통폐합에 대한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의견을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질문이 나왔다.

<학종..수능최저 미적용>
일반은 지난해보다 5명이 늘어 450명을 선발한다. 고른기회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83명을 모집하며, 지역인재는 지난해보다 55명이 증가한 246명을 뽑는다. 일반/고른기회/지역인재 모두 1단계 서류100%로 모집인원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 서류70%+면접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 등을 입학사정관이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한다. 전공적합성은 지원 분야를 향한 구체적인 목표의식/지적호기심/학업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갖고 관련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를 보는 항목이다. 발전가능성은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해 성취한 경험이 있는지, 논리적/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인성은 공동체의식과 나눔/배려 정신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갖췄는지, 지원 분야 학업 이수와 관련된 직업 세계에 필요한 인성과 태도를 갖추었는가를 보는 항목이다.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의 모든 내용은 평가 대상이다. 제출서류에 대한 정성적 종합평가를 하므로 평가 영역별 반영 비율은 없다. 학생부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으며 평가위원 2인에게 F등급 평가를 받을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15분 이내 개별 대면 블라인드 방식으로 면접위원 3인이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한다. 블라인드 범위는 지원자 개인정보(성명/수험번호/출신고교명)와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직업/사회경제적 지위 정보/사교육 유발요인 큰 교외활동 등이다. 지원자는 면접문항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엔 질문을 할 수 있다. 블라인드 면접으로 면접 시 교복을 착용할 수 없으며, 면접에 결시하거나 부정행위를 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된다. 코로나19 유증상자와 자가격리대상자 등은 코로나19와 관련한 교육부 지침에 따라 조치되며, 관련 내용은 면접대상자 발표와 함께 공지한다. 코로나19 확진자는 면접에 응시할 수 없다.

<1만2000여명 교원 양성소..교원양성대학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 선정 대학>
충남 유일 국립대인 공주대는 1948년 공주사범대로 출발해 1991년 종합대학교로 승격됐다. 현재 4개캠퍼스 7개단과대, 일반대학원과 7개특수대학원을 갖춘 약 2만2000명 규모 국립 종합대로 성장했다. 2020년 교원임용시험에서 485명이 합격했고, 최근 5년간은 1622명이 합격한 성과를 이뤘다. 지금까지 약 1만2000명의 현직 중등교원이 교원임용시험에서 합격해 전국 교육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2016년 취업률 59.7%를 기록해 전국 국립대학 대규모 그룹(졸업생 3000명 이상)에서 2위를 기록했다. 

올해 '교원양성대학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에 최종 선정되기도 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20년 교원양성대학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의 재정지원대학 중 하나로 공주대를 선정했다. 사업은 교원양성대학에서 공부하는 예비 교원의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공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미래교육센터를 설치하는 한국판 뉴딜사업 중 하나다. 공주대 사범대는 대전/충남/세종 권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3억1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지원을 바탕으로 공주대 미래교육센터는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교수와 학습도구 활용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콘텐츠 제작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학습 공간인 원격교육 실습실 등의 기반시설을 포함해 예비 교원들이 수업 설계와 시연 등으로 원격교육을 운영하는 데 필수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예비 교원들은 미래교육센터를 통해 원격수업을 대비한 수업설계와 운영, 플랫폼 활용, 온라인 소통 등 원격교육 환경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육 방법들을 배운다. 현직 교원과 소통하며 학교 현장의 수업 참관과 원격수업 실습 등도 참여하게 된다.

세계화 시대 글로벌 인재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유학(어학연수/복수학위과정/정규과정)의 기회를 지원한다. 외국인 학생과 함께하는 다문화 체험의 장인 글로벌 라운지도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의 '재외동포 장기교육과정' 위탁기관으로서 전 세계 700만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중이다. 충청남도와 공주시랑 함께 한민족교육문화센터를 공동 운영한다. 

<원서접수 23일부터 시작>
원서접수 기간은 23일 오전9시부터 28일 오후6시까지다. 자소서 온라인 입력은 23일 오전9시부터 29일 오후6시까지 해야 한다. 면접대상자는 학종이 12월3일 오후6시 개별 통보없이 학교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사범대 면접 영상 업로드 기간은 12월4일 오후2시부터 12월8일 오후6시까지다. 면접은 사범대가 12월9일, 산업과학대 12월10일, 공과대와 인공지능학부가 12월11일, 인문사회과학대가 12월14일, 자연과학대/간호보건대/예술대/국제학부가 12월15일 진행한다. 합격자는 12월27일 오후6시 공개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