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내용 보다 마무리 무게'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수능 이전 평가원이 주관하는 마지막 모평인 9월모평이 끝났다. 이제 수험생들은 9월모평을 디딤돌 삼아, 수능까지 달려갈 막판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 9월모평은 수능의 출제방향과 난이도를 점검하고 본인의 성적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다. 

현 시점에서는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 중 어려웠던 부분을 중심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익숙한 EBS 교재와 교과서를 통해 마무리 정리를 하면 된다. 정리해 둔 오답 노트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모의고사 문제를 주어진 시간 안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올해 더더욱 EBS 교재에 대한 학습을 충실히 해야 한다"며 "EBS 교재를 토대로 기본개념과 유형을 충실히 하면서 변형 문제 등으로 문제풀이 훈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은 수능 대비 기간 9월모평을 활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능시험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9월모평은 출제당국의 출제방침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다. 수능 마무리 공부는 6월모평과 9월모평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까지의 시험과는 달리,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과 반수생까지 참가하는 시험이라는 점도 의미가 있다. 모평 결과를 통해 자신의 영역별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학습 방향을 점검해야 한다. 이영덕 소장은 “모평 결과를 통해 자신의 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점검해보는 것은 수능 마무리 공부에서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9월모평이 끝난 이후 수험생들은 막바지 수능 대비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9월모평이 끝난 이후 수험생들은 막바지 수능 대비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남은 기간 국어 학습법>
화법은 난이도에 비해 학생들의 실수가 잦은 영역이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첫 지문의 오답률을 살펴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교과과정에서 제시하는 기본개념/이론을 숙지하고 수능기출, 6월/9월모평을 바탕으로 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문 유형별 읽기 전략이 필요하다. 토의와 토론, 발표와 담화 등 지문에 따른 구조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핵심요소를 빠르게 정리해야 한다. “토론의 경우 쟁점을 중심으로 글을 읽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크다”는 설명이다. 토의에서는 구체적인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시간을 측정하면서 문제를 풀어봐야 한다. 지금까지는 정확도에 우선을 뒀다면 이제는 실전에 대비해 시간을 단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문제풀이 시간을 알아야 시간 배분 면에서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남 소장은 “실전에서는 긴장도와 잘해야 한다는 마음 때문에 문제풀이 시간이 느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평소 2배속으로 빠르게 읽는 연습을 하자”고 말했다. 물론 정확도를 유지하며 시간을 줄여 나가야 한다.

작문 역시 지문 유형별 읽기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문제 유형별 대응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에서 자주 나오는 ‘글쓰기 전략, 자료 활용하기, 조건 충족형 작문, 고쳐쓰기’ 유형은 반복적인 풀이 공식을 통해 실전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최소한 매일 한 지문씩 풀어야 지금까지 쌓아 올린 실력을 다지고 수능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조언이다.

화법과 작문을 통합해 출제하는 지문은 평균 4문항 출제된다. 최근 3개년 모평과 수능 기출을 살펴보면 화법과 작문에 각 2문항 배분해 출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화법과 작문 통합형이 화법과 작문 단독지문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 쉽다. 남 소장은 “지문 내용이나 문제 유형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인데, 실제로는 화법과 작문을 연계해 해결해야 한다는 출제자 의도를 간과하고 접근하다가 당황하는 수험생들이 많다”며 “통합형 취지에 맞게 말하기와 쓰기의 연관관계를 고려하면서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법 영역은 국어에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영역으로 꼽힌다. 교과서로 개념 학습하고, 수능 기출로 응용력을 극대화 한 후 EBS 수능 연계 교재로 약점을 보완하는 식으로 학습하면 효과적이다. 

독서 영역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라면 독서 3지문에 30분 이상의 시간을 할애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나머지 영역에서 시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문제 풀이를 위해 연습할 것은 △첫 단락의 내용을 통해 이후 이어질 내용 예측 △전체 지문의 구조를 파악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구별 △주요 내용 시각화 △어휘력 강화 등이다.

문학은 다른 영역에 비해 EBS 수능 연계 비율이 높다. 문학 영역 학습에서는 수능 문학 개념어를 꼼꼼히 이해해야 한다. 본인이 알고 있다고 생각한 개념도 잘못 적용하는 경우나 적용하기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EBS 연계 비율이 높은 만큼 EBS 교재도 영리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맹목적으로 내신 시험을 준비하듯이 공부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남은 기간 수학 학습법>
수학 영역은 빈출 유형에 대해 완벽하게 해결하고 개인별 취약 단원 혹은 취약 유형을 명확히 찾아내 보완해야 한다. 실수가 많은 부분을 정확히 파악해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대비하도록 한다. 고난도 문항의 조건 해석을 위한 사고력 훈련도 해야 한다. 남 소장은 “실전 모의고사 등을 활용해 제한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거듭 반복하되, 모의 시험 횟수보다 시험 후 문항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가스터디의 분석에 의하면 최근 평가원에서는 수(가)에서 최고난도 문항 수준을 낮추는 대신 준킬러급 문항의 비율을 늘려 1등급컷을 88~92점, 2등급컷을 80~84점 정도에 맞춰 출제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킬러급 문항 수 증가 때문에 자칫하면 시간이 부족할 수가 있다는 의미다. 

시간 안배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하와 벡터’가 출제범위에서 제외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삼각함수의 활용, 삼각함수 극한의 활용, 무한급수의 활용 단원에 대한 심화학습이 필요하다. 남 소장은 “경우의 수, 확률도 작년보다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진만큼 폭넓은 유형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하며 최고난도 문항이 출제되는 미적분은 목표 등급에 따라 30번을 필히 해결해야 할지 아니면 30번을 과감히 버리고 나머지 문제에 집중할지를 결정해 그에 맞는 수준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나)는 지난해 난이도 상승으로 표준점수가 매우 높았던 영역이다. 9월모평 역시 다소 어렵게 출제된 편이다. 2021학년 수능부터는 출제 범위가 변화됨에 따라 난이도 높은 문항이 이전과는 다를 수 있으며, 출제 유형의 변화도 존재할 수 있으므로 시험에 대한 예측보다는 단단한 기초 개념의 확립과 정확한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남 소장은 “수학Ⅰ의 지수/로그/삼각함수는 여전히 인문계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며,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될 가능성은 여전히 높으므로 세부 유형별 충실한 연습이 필요하다. 경우의 수, 확률은 작년보다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을 열어두고 폭넓은 유형에 대한 심화 훈련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은 기간 영어 학습법>
영어에서 듣기영역은 모두 맞혀야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중하위권 수험생들의 경우 더 중요성이 크다. EBS연계 듣기 교재와 수능완성 실전편에 나오는 듣기 문항을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들어 듣기 문항의 패턴을 익힐 필요가 있다. 틀린 문항에 대해서는 스크립트를 보며 반복 청취한다. 반복적으로 틀리는 문제 유형이 있다면 그 유형의 문제만 따로 모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법의 경우 9월모평이 끝난 이후에는 새로운 교재로 학습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독해와 관련된 어법 테마가 반복적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 어법 문항을 꼼꼼히 살펴서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어법 항목을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하위권 학생은 어법 문항 해결에 시간을 쏟기보다는 어휘 암기와 독해 지문을 더 읽는 것이 전략적으로 좋다.

어휘의 경우 어떤 단어를 한 가지 뜻과 일대일 대응으로 암기하는 것은 지양한다. 수능에서 요구하는 어휘력은 어려운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필수 어휘를 깊이 있게 아는 것, 문맥에 맞춰 어휘를 해석할 수 있는 유연성이기 때문이다. 단어만 따로 암기하기보다는 독해를 하면서 문장 속에서 암기하도록 한다. EBS 지문을 공부할 때 글의 흐름상 꼭 필요한 주요 단어의 반의어를 생각하며 읽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독해 파트를 학습할 때 연계교재의 한글 해석을 암기하는 것은 금물이다. 각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스스로 우리말로 요약할 수 있을 정도로 지문 내용을 완전히 파악해야 한다. 가장 어려운 빈칸 추론 문항의 경우 빈칸은 핵심 소재나 주제문에 주로 위치한다. 글의 논리 흐름상 수험생 자신이 저자라면 빈칸에 어떤 내용을 써야할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나간다.

논리 추론 유형은 지시어, 대명사 등 연결고리에 집중해 글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모든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지 못한다고 당황하지 말고 글의 대의를 파악하고 논리 구조를 통해 정답을 유추하도록 한다. 1등급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연계교재 학습과 더불어 고난도 지문을 꾸준히 읽는 것이 좋다.

<‘2021수능 지원자 50만명 미만으로 감소 예상’>
올해 2021수능 전체 지원자는 50만명 미만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9월모평 지원자는 48만7347명으로, 전년 9월모평의 54만9224명과 비교해 6만1877명이나 줄었기 때문이다. 6월모의고사 지원자인 48만3286명과 비교하면 일부 반수생 유입으로 4061명 증가했다. 

지원자격별로는 고3 재학생이 40만9287명으로 전년 45만9217명과 비교해 4만9930명 줄었고, 졸업생도 7만8060명으로 전년 9만7명보다 1만1947명 줄었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올해 고3 재학생 지원자의 대폭 감소는 학령인구 감소의 결과로 2020년 4월 기준 고3 학생수는 43만7950명으로 전년 고3 학생수 50만1616명과 비교해 6만3666명 대폭 감소한 것에 따른다”며 “졸업생 지원자도 전년과 비교해 1만여 명 감소한 것도 특징인데, 이는 전년부터 학령인구 감소가 본격적으로 나타나 2019년 4월 기준 고3 학생수는 전년(2018학년) 대비 6만9045명 대폭 감소한 영향”이라고 말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별 응시자는 국어 48만5700명, 수(가) 17만6596명(36.5%), 수(나) 30만6778명(63.5%), 영어 48만5607명이다. 수(가) 지원자 비율은 전년보다 1.5%p 증가하고 수(나)는 1.5%p 감소했다. 오 평가이사는 “2021수능 수학 출제 범위에서 수(가)는 종전 대비 감소(기하 배제)한 반면, 수(나)는 종전 대비 일부 증가(수학Ⅰ 삼각함수)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탐구는 사탐이 26만3985명(54.3%), 과탐이 21만2281명(43.7%), 직탐이 9772명(2%)이다. 전년보다 사탐은 0.8%p 증가한 반면, 과탐은 0.7%p 감소했고 직탐이 0.1%p 감소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