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3관왕'..수시 수능성적미반영

[베리타스 알파=박동주 기자] 올해 인하공전 수시모집에서 항공기계과 학제는 2년제에서 3년제로 변경돼, 입학정원이 120명에서 80명으로 축소됐다. 항공운항과 지원 남학생들은 모든 모집 시기와 모든 전형을 통해 지원 가능해졌다. 항공운항과같은 경우 지난해까지 정시 일반전형에만 남학생이 지원 가능했지만, 올해부터는 수시모집까지 확대해 모집하게 된 것이다. 특기자전형 중 어학 전형 지원 자격 점수가 상향 조정됐다. 공업계열과 예능계열의 경우 TOEIC/JPT 성적은 500점에서 600점 이상으로, TOEIC Speaking 성적은 100점에서 120점 이상으로 상향했다. HSK 성적은 4급 이상으로 지난해와 같다. 사회실무계열의 경우 TOEIC/JPT 성적은 600점에서 700점 이상, TOEIC Speaking 120점에서 130점 이상, HSK 4급 이상에서 5급 이상으로 변경됐다.

2021학년 모집인원은 정원내 기준 2652명으로 지난해보다 40명이 줄었다. 수시로 2215명(83.5%)을 뽑고 정시로 437명(16.5%)을 뽑아 수시 비중이 높다. 수시1차는 일반고833명(31.4%) 특성화고316명(11.9%) 영어/일어특기자84명(3.2%) 중어특기자12명(0.5%)을 더해 1245명(46.9%), 수시2차는 일반고607명(22.9%) 특성화고 264명(10%) 영어/일어특기자51명(1.9%) 중어특기자7명(0.3%) 대회입상자41명(1.5%)으로 모두 970명(36.6%)이다. 지정용 입학처장은 "2021학년 수시모집에서는 과고/국제고/외고와 대안학교 출신자 중 일반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일반고전형으로 지원하도록 지원 자격이 변경됐다"고 덧붙였다.

인하공전은 항공분야로 진로를 설정한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되는 대학이다. 항공기계과, 항공운항과, 항공경영과 등의 특성화한 학과 인기가 높은 가운데 졸업생의 대한항공 등 대기업 취업도 활발하다. / 사진=인하공전 제공
인하공전은 항공분야로 진로를 설정한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되는 대학이다. 항공기계과, 항공운항과, 항공경영과 등의 특성화한 학과 인기가 높은 가운데 졸업생의 대한항공 등 대기업 취업도 활발하다. / 사진=인하공전 제공

<수시 1,2차 수능성적 미반영>
일반고와 특성화고로 뽑는 공업계열학과와 산업디자인과는 교과100%로 선발한다. 사회실무계열과 패션디자인과는 교과40%와 면접60%를 합산한다. 일반고 지원자격은 일반고(인문계) 일반과정 졸업(예정)자로, 위탁직업교육을 이수하거나 중점교육(체육/음악/미술 등)을 이수한 경우도 지원할 수 있다. 종합고나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 대안학교 등의 일반과정 졸업(예정)자, 과학고/국제고/외고 졸업(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검정고시 출신자도 지원자격을 충족한다. 단, 일반과정은 일반고(인문계)의 7차 일반/인문사회/보통과 등의 교육과정을 의미하고, 외국고 출신 졸업(예정)자나 전 학년 고교 내신 성적이 모두 없는 자는 지원 불가하니 유의해야 한다. 특성화고는 특성화고(전문계) 전문과정 졸업(예정)자나 종합고/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대안학교 등의 전문과정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예술고/체육고/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전문과정은 특성화고의 공업계/상업계/농림계/정보산업계/예체능과정 등의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일반고와 마찬가지로 외국고 출신 졸업(예정)자나 1~3학년 고교 내신 성적이 모두 없는 자는 지원할 수 없다. 특성화고는 일반고와 달리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자격을 충족하지 못한다.

어학특기자로 선발하는 공업계열과 산업디자인과는 교과40%+어학성적60%를 합산하고, 사회실무계열과 패션디자인과는 어학성적40%+면접60%를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어학특기자는 고교 졸업(예정)자나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의해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학교가 정한 어학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지원할 수 있다. 공업계열과 예능계열은 TOEIC600점/TOEIC Speaking120점/JPT600점/HSK4급 이상이어야 한다. 사회실무계열은 TOEIC700점/TOEIC Speaking130점/JPT700점/HSK5급 이상의 성적이 필요하다. 어학 성적은 원서접수 마감일을 기준으로 유효한 성적만 인정되며, 외국고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수시2차로만 뽑는 대회입상자는 교과40%+입상실적60%를 합산한다. 국제/전국/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지원가능 학과의 경기직종 종목을 출전해 입상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단,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 기능경기대회로 한하며 민간대회는 제외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국가기술자격 취득자로 지원가능 학과의 자격증을 취득한 자도 지원 가능하다. 지원가능학과의 경기직종과 자격증이 일치해야 지원이 가능하고 외국고 출신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교과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를 반영한다. 1학년30%+2학년40%+3학년1학기30%를 더해 평가하며, 3학년2학기 성적은 졸업생도 반영하지 않는다. 학생부를 제출했지만 학기와 학년 등급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에는 9등급 처리된다. 성취평가제 교과목 원점수와 과목평균, 표준편차가 없는 교과목도 반영하지 않는다. 과목별등급이나 석차 없이 이수/우수/P 등으로 표기된 과목도 평가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출결을 통한 감점은 없지만 가산점은 있다. 1~2학년 '미인정'의 결석/지각/조퇴 결과만 반영하고, 지각/조퇴/결과같은 경우는 3회를 합산해 결석 1일로 산정한다. 20점 만점에 결석일수 1일당 2점으로 계산해 결석이 없으면 20점, 결석이 10번 이상이면 0점 처리된다. 

면접은 내달 17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지만 세부 일정은 수험생이 원서접수 시 접수 사이트에서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수험생은 본인이 선택한 면접 일자에만 면접을 볼 수 있으며, 본인 선택일 외 면접 참석은 불가하며 불합격처리 되니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남아있는 시간대만 선택할 수 있고, 면접 시간대별 인원제한으로 면접시간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한번 선택한 예약일자와 시간은 변경불가하다. 신청기간 내 면접시간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학교측에서 임의로 배정한다. 면접 대상 학과는 항공운항과/항공경영과/관광경영과/비서과/호텔경영과/패션디자인과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면접에 대한 많은 애로 상황이 발생하여 인하공전은 정부 방침의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대면 면접을 준비 중이다. 올해에 한 해 실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면접 티셔츠 제공을 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수험생들의 거리 두기, 면접장 내 칸막이 설치 등을 고려하여 준비 중이다. 하지만 코로나 19 확산의 심화 및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비대면 면접으로 전환될 수 있으니, 수험생들은 인하공전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면접 관련 공지를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면접 준비물은 원서 접수한 인터넷사이트에서 출력할 수 있는 수험표와 고교학생증/학생부/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수능수험표/청소년증 등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이다. 신분증이 없을 경우 주민센터나 읍면사무소에서 발급한 임시발급증으로 대체할 수 있다. 사진이 없거나 사진을 임의로 교체한 신분증은 인정하지 않는다.  

<정부사업 3관왕..4차산업혁명 창의융합 교육 제공>
개교62주년을 맞은 인하공전은 대한항공을 계열사로 둔 한진그룹이 운영하는 정석인하학원 소속인 만큼 항공분야 특화 실무인재 양성으로 유명한 전문대다. 간판학과인 항공운항과는 매년 수험생들 관심이 집중되며 인하공전 명성을 드높이는 역할을 해왔다. 항공기계과 역시 수시합격자들의 교과성적 평균이 1등급후반에서 2등급초반을 형성하며 전문대 지원자들 가운데서도 손꼽히는 실력자들이 모이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실제 다른 전문대와 달리 다수의 졸업생들이 대한한공을 비롯한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성과를 내고 있다.

인하공전은 지난 2018년까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업과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 (LINC+) 등 세 가지 굵직한 국고 지원사업을 모두 획득했다. 2019년부터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는 중이다. 인하공전은 교수-학습방식에 대한 혁신프로그램의 하나로 언제/어디서/누구나 학교 우수강좌를 학습할 수 있는 개방형 미래융합인재양성 플랫폼인 ITC-eLIVE(Inha Technical College-eLearning In Vocational Education)를 구축했다. ITC-eLIVE는 전공직무교육에 디지털 콘텐츠를 적용하고 운영함으로써 현장 기반 직무교육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ITC-eLIVE를 통해 플립러닝 등 직업교육에 적합한 온라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해 나가고 있다. 현재 기초과정/입문과정/전공과정 등 디지털 콘텐츠 248건을 개발해 ITC-eLIVE에서 운영하고 있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과 정부 초청 외국인 전문학사(GKS) 프로그램 운영,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 지역 맞춤형 진로체험 인천 대표기관, 공간정보특성화전문대학 등 다양한 정부지정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학생 중심 취업교육과 지원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학생 개인별 취업준비역량 수준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지도가 특징이다. 1단계에선 진로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설계 지도와 상담, 진로 캠프, 직무 특강이 이뤄진다. 2단계에서는 취업지도 컨설팅이나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돕는다. 3단계에선 채용박람회와 설명회 참가를 안내해 실질적 구직활동까지 지원하고 있다. 자체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채용정보도 제공한다. 학생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용접산업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 28개종목의 자격증취득과정을 운영하는 점도 특징이다. 국제화 프로그램인 ‘글로벌인턴십’도 주목할 점이다. 졸업예정자를 해외법인이나 국내기업 해외지사에 파견해 16주간 인턴십을 수행하고 한 학기 학점을 인정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글로벌인턴십에 참여한 35명의 학생은 캐나다 호주 말레이시아 베트남 홍콩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직무경험을 가졌다.

모든 학생이 각자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톡(T.O.C. Teacher-On Club) 튀는 멘토링'의 경우, 전공 교수와 학생이 멘토와 멘티로 만나 교양과 전공과목에 관해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학기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 1명당 학생 7명에서 최대 12명을 맡아 구성돼 있다. 멘티가 된 학생들은 교수님과 소통 기회도 많아지고 전공 지식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마다 프로그램 참가자가 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공이 아닌 비전공학생들에게도 다양한 전공 분야 체험을 통해 창의 융합적 사고를 길러주는 '창의 융합을 위한 3D프린팅 체험 튜터링'도 운영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 핵심분야인 드론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드론과 로봇 융합 실습실(DRCL)’도 새롭게 구축했다. 드론과 로봇 융합 실습실(DRCL)을 통해 학생들이 드론 분야 산업 현장으로 바로 투입돼,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 상황과 연계된 강의와 실습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제화 프로그램으로는 졸업 예정 학년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인턴십이 있다. 글로벌 인턴십은 해외법인이나 국내기업 해외지사로 파견해 16주 동안 인턴십을 수행하고 한 학기 학점을 인정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서류심사와 교내면접, 기업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한다.

학교 차원에서 학생창업을 지원해주는 것도 강점이다. 기업가정신이나 창업아이디어 설계 등 창업 정규교과목을 개설했고, 창업페스티벌이나 B-camp와 같은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활성화도 유도한다. 재학생의 창업지원을 위한 활동으로 다학제간 창업강좌를 구성했고, Cash Class형 수업구조로 창업교육 플랫폼도 구축했다. ‘청년CEO 육성지원사업’을 통해서도 재학생 창업을 실질적으로 돕고 있다. 교내 창업동아리들을 활발히 운영하며, 관련 경진대회 입상의 성과와 함께 사업화 논의까지 진행한다. 5개의 창업동아리가 사업화에 성공했고, 2016년 기준 약 1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기도 했다. 인하공전은 학생주도로 설립되는 회사들을 창업협동조합의 형태로 발전시킬 계획도 세웠다.

지정용 인하공전 입학처장
지정용 인하공전 입학처장

다양한 장학제도도 제공하고 있다. 어학특기자와 일반고, 특성화고 성적우수자는 입학학기 수업료를 면제받는다. 재학생에게는 성적우수/봉사/공로/근로/보훈/한가족/산업체위탁생/성적향상/자격증/개교기념 장학금 등의 교내 장학금을 지급한다. 교외 장학금으로는 한진그룹/삼송장학회/총동창회/하림장학재단/우리은행/국민은행/농협중앙회/기업은행/대한항공여승무원동우회 장학금 등이 제공된다. 

<원서접수 9월23일 시작>
원서접수 기간은 23일 오후5시부터 내달 13일 오후10시까지다. 제출서류는 내달 15일 오후5시까지 입학팀으로 접수해야 한다. 면접은 항공운항과가 내달 17일부터 18일까지, 패션디자인과는 내달 18일 진행한다. 항공경영과/관광경영과/호텔경영과를 지원한 여성 수험생은 내달 17일, 남성 수험생은 내달 18일 면접본다. 비서과는 내달 17일이다. 합격자는 11월6일 오후4시 학교 누리집을 통해 공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