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시립대 연대 일정 변화.. 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변경 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상위15개대(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가운데 고대 시립대 연대 3개대학의 면접일정이 변경됐다. 정원내 전형 기준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분석한 결과다.

상위15개대에 한정해서 보면 면접은 논술에 비해서 일정 변경에 따른 지원전략 수정에서 다소 자유롭다. 면접일정을 변경한 대학 수도 적은데다, 일정변동으로 인해 새롭게 겹치게 된 경우가 적기 때문이다. 

하루 간 실시하던 면접을 모집단위에 따라 이틀로 나누거나 면접방식을 동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바뀌면서 업로드 기간이 주어지는 것으로 변경됐다. 고려대의 경우 일반(계열적합형)에서 11월21일 실시하던 면접을 11월21일과 22일로 변경했다. 22일 면접 일정이 신설되면서 같은 날 이화여대 과학특기자와 면접일이 겹친다. 다만 고려대 전형은 학종, 이화여대는 특기자라는 점에서 지원자풀이 크게 겹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립대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12월12일 하루만 실시하던 면접을 12월12일과 13일로 변경했다. 13일 면접은 인문계열 면접으로, 당일 실시하는 다른 상위15개대 인문계열 면접은 없어 겹치지 않는다.

연세대의 경우 면접방식을 비대면 동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11월11일부터 13일 사이에 업로드하기만 하면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위15개대 중 면접일정이 변화한 곳은 3곳이다. /사진=건국대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상위15개대 중 면접일정이 변화한 곳은 3곳이다. /사진=건국대 제공

 

<대학별고사 일정 확인 필수>
수시지원전략 수립에 앞서 대학별고사 일정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다. 일정이 중복되는 것을 미리 파악하지 못할 경우 6회로 제한된 수시지원 기회를 허무하게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면접일정은 대학별로 중복된다 하더라도 학종 교과 특기자 등 전형성격이 다른 점도 고려해야 한다. 지원자들이 대규모로 동시에 고사를 치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집단위별 일정이 세분화된 차이도 있다. 학종 교과 특기자 등 다양한 전형에서 실시하는 면접은 대학마다 응시인원을 가늠하기 어렵다. 따라서 일정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대학이 대부분이다. 원서접수 현황을 파악한 뒤 모집단위별 시간대를 조정해야 하는 탓에 대학들은 1단계 합격자 발표와 동시에 면접시간을 공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수시요강에 수험생이 면접일정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못 박은 대학들도 적지 않다. 수시 원서접수 직전까지도 중복여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셈이다. 최대한 중복되지 않는 일정으로 지원전략을 짜기 위해선 같은 날 면접고사를 진행하지만 시간대가 확정되지 않은 복수의 대학 지원을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면접일정은 ‘수능이전’과 ‘수능이후’로 크게 구분된다. 수험생들이 특히 유의해야 할 것은 수능이전 실시하는 면접이다. 수능을 치른 후 가채점 결과에 따라 면접 응시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수능이후면접과 달리 ‘수시납치’의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상향지원을 하게 되는 수시 특성상 수험생들이 면접 응시를 포기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수능성적이 기대이상으로 나와도 이미 수시에 합격해 정시지원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게다가 상향지원의 영향으로 수능이전 면접은 응시율도 높은 편이다. 수험생들은 응시율이 높을 경우 일반적으로 합격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인문면접 12월19~20일 격전>
- ‘수시납치 유의’ 수능이전.. 11월21일 고대 경희대 외대

인문계열 수능이전 면접은 11월7일부터 시작된다. 상위15개대 중 고대 성대 연대가 스타트를 끊는다. 전형유형은 나뉜다. 고대와 연대는 특기자, 성대는 학종이다. 고대 특기자는 현장녹화 방식의 영상면접으로 실시한다. 면접 당일 사전 안내된 고사실로 입실해 지원자는 제시된 면접질문을 숙독한다. 지원자가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하고 현장녹화 완료 후 지원자는 퇴실/귀가 한다.

연대 국제인재 역시 현장녹화 방식이다. 면접일에 지정된 고사장으로 입실하고 제시문 숙독 후 제시문에 답변하는 내용을 현장에서 녹화한다. 현장에서 녹화된 영상을 면접평가 위원이 등급으로 평가하게 된다.

연세대 학종 면접형의 경우 대면 면접을 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일정이 바뀌었다. 면접 질문을 사전 공개하고 수험생이 면접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직접 녹화해 지정된 기간에 업로드하면 된다. 지정기간은 11월11일부터 13일까지다. 해당 기간 내에 업로드하면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면접 일정이 겹치는 문제에서는 자유롭다. 업로드 된 영상을 면접평가 위원이 Pass/Non-Pass로 평가한다.

11월14일은 이화여대와 한양대의 일정이 있다. 전형유형은 다르다. 이대는 교과에 해당하는 고교추천, 한양대는 특기자에 해당하는 글로벌인재다. 11월15일은 이화여대 고교추천만의 일정이다. 

11월21일은 고대 경희대 외대의 일정이 있다. 고대는 학종 일반(계열적합형) 면접으로 현장녹화 방식이다. 모집단위에 따라 오전8시10분과 오후1시30분으로 구분된다. 오전은 식품자원경제 정치외교 경제 통계 행정 교육 국어교육 지리교육 역사교육 심리, 오후는 경영 국어국문 철학 한국사 사학 사회 한문 미디어 보건정책관리 자유전공이다.

외대도 학종 면접이다. 학종(면접형)으로 글로벌캠 인문계열 면접을 오전9시와 오후2시로 구분해 실시한다.

경희대는 특기자 면접이다. 글로벌(영어)에서 오후2시 면접을 실시한다.

11월22일은 외대와 이대의 면접이 있다. 외대는 학종, 이대는 특기자다. 외대 학종(면접형)은 서울캠 인문계열로 오전9시, 오후2시로 구분해 실시한다. 이대는 어학특기자와 국제학특기자 면접을 실시한다.

- 수능이후.. 12월19일 격전
수능이후 면접은 수능이 끝난 직후 주말부터 시작된다. 가장 이른 일정은 고려대 학교추천이다. 다만 영상 업로드 방식이어서 일정 겹침의 우려는 없다. 12월4일부터 7일 사이에 영상물을 제출하면 된다. 면접질문을 사전 공개하고 지원자는 제시된 면접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직접 녹화한다. 면접위원은 제출된 영상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면접태도 등을 평가한다. 

12월5일은 인하대 인하미래인재 면접이 실시된다. 

고려대 일반(학업우수형) 역시 학교추천과 마찬가지로 영상 업로드 방식이지만 일정에 차이가 있다. 12월9일부터 11일 사이에 영상물을 제출하면 된다. 서울대 일반전형은 12월11일 면접을 실시한다. 

겹치기 시작하는 것은 12월12일부터다. 숙대 숙명인재Ⅱ(면접형)과 연대 국제형(국제고)의 면접이 실시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정변동으로 인해 새로 면접일정이 생긴 날은 12월13일이다. 시립대 학생부종합 인문계열 면접이 실시된다. 상위15개대 중 겹치는 일정은 없다.

12월18일은 동국대와 서울대의 일정이 있다. 동국대는 불교추천인재 면접이 오전8시30분 오후12시30분 4시30분으로 구분되어 실시된다. 서울대는 지균 면접이 진행된다.

12월19일 일정이 많다. 경희대 동국대 연세대가 실시한다. 모두 오전과 오후로 다시 구분된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는 오전에는 서울캠 국문 사학 철학 영문 응용영어통번역 자율전공 아동가족 주거환경 의상 간호(인문) 경영 회계/세무, 국제캠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환경조경디자인 의류디자인 디지털콘텐츠 도예 연극영화(영화연출/제작) 연극영화(연극/뮤지컬)이다. 오후에는 서울캠 정치외교 행정 사회 경제 무역 미디어 Hospitality경영 관광 지리(인문), 국제캠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글로벌커뮤니케이션 국제 글로벌한국학이다.

동국대 DoDream은 오전에 사회복지학, 오후에 교육 북한학 불교 식품산업관리학 정치외교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국어국문/문예창작 경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법학 역사교육 회계는 종일 실시한다.

연대 활동우수형은 현장녹화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오전에는 국어국문 중어중문 영어영문 독어독문 불어불문 노어노문 사학 철학 문헌정보 심리 신학 의류환경 식품영양 실내건축 아동/가족 생활디자인 교육, 오후에는 경제 응용통계 경영 정치외교 행정 사회복지 사회 문화인류학 언론홍보영상 간호에서 실시한다.

12월20일 일정이 마무리된다. 동국대 DoDream 철학이 오전, 경찰행정 국어교육 사회 일본학 중어중문 행정이 오후, 경영정보 경영 광고홍보 국제통상 사학 영어영문 지리교육이 종일 면접을 실시한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는 한의예(인문)에 한해 면접을 실시한다. 건국대는 KU자기추천에서 인문계열 면접을 실시한다.

<자연면접 고려대 면접일정 변경.. 12월11일 서울대와 격돌 피해>
- 수능이전 고려대 계열적합형 11월22일 실시

상위15개대 자연계열 면접일정 역시 11월7일부터 시작된다. 고대 특기자 자연계열은 화상면접을 실시한다. 지원자가 지정된 면접고사일에 사전 안내된 고사실로 입실하면 면접위원은 화상면접으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와 지원자의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같은 날 성균관대 연세대 한양대의 면접도 있다. 성대는 학종 학과모집 면접인 반면 연대 한양대는 모두 특기자 면접이다. 

연대 학종 면접형은 11월11일부터 13일까지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11월14일은 성대와 이대의 면접이 있다. 성대는 학과모집 의대 면접이며 이대는 고교추천 자연계열 면접이다. 이대는 고교추천에서 의대 모집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의대 지원자들의 면접이 겹치지는 않는다. 이대는 11월15일에도 자연계열 면접을 실시한다.

11월21일은 경희대와 외대의 면접이 있다. 경희대는 특기자에 해당하는 K-SW인재, 외대는 학종에 해당하는 학종(면접형)의 면접이다. 

11월22일은 고대가 면접 일정을 확대하면서 이대와 겹치게 됐다. 고대 계열적합형이 기존에는 자연계열도 인문계열과 함께 11월21일 면접을 실시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면접일정을 분산시키면서 자연은 11월22일 면접을 실시한다. 오전에는 생명과학 생명공 신소재공 산업경영공 전기전자 융합에너지공 데이터과학 바이오의공 바이오시스템의과학 보건환경융합과학 스마트보안, 오후에는 식품공 환경생태공 수학 물리학 화학 지구환경과학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반도체공 의과대학 가정교육 수학교육 간호에서 실시한다. 현장녹화 방식으로 실시한다. 이대는 과학특기자 면접을 실시해 고대와 전형유형은 겹치지 않는다.

- 수능이후 12월19일 각축
수능이후 면접의 경우 12월5일부터 8일부터 고려대 학교추천 영상 업로드 기간을 필두로 시작된다. 12월6일은 인하대 인하미래인재 면접이 실시된다. 고대 일반(학업우수형)은 12월9일부터 11일 사이에 영상을 업로드한다. 

서울대 일반전형은 의학계열을 제외한 자연계열 면접을 12월11일 실시한다.

12월12일부터 면접이 겹치기 시작한다. 건대 KU자기추천, 서울대 일반(의학계열),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숙명여대 숙명인재Ⅱ(면접형)(의류학과), 연세대 국제형(국내고) 시스템반도체특별전형의 면접이 실시된다. 모두 학종에 해당하기 때문에 모집단위에 따라 지원자 풀이 겹치게 될 수도 있다.

12월13일은 연대와 숙대의 면접이 있다. 연대는 활동우수형 면접이 오전/오후로 구분된다. 오전은 수학 물리 화학 지구시스템과학 천문우주 대기과학 시스템생물 생화학 생명공학 의예 치의예, 오후는 화공생명공 전기전자공 건축공 도시공 사회환경시스템공 기계공 신소재공 컴퓨터과학 산업공 글로벌융합공학부다. 숙대는 숙명인재Ⅱ(면접형)에서 의류학과를 제외한 자연계열과 소프트웨어융합 면접을 실시한다.

12월18일은 동국대와 서울대의 면접이 같은 날 실시된다. 동국대는 불교추천인재, 서울대는 지균 자연계열(의학계열 제외) 면접이다.

12월19일에 동국대 서울대 건국대 3개대학의 면접이 실시된다. 동국대는 DoDream과 DoDream(소프트웨어) 면접이다. DoDream은 수학교육 면접을 오전, 건축공 바이오환경과학 생명과학 전자전기공 통계 화공생물공 면접을 종일 실시한다. 서울대는 지균 의학계열 면접을 실시한다. 건대는 KU자기추천에서 자연계열 면접을 실시한다.

12월20일 상위15개대 면접일정이 마무리된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는 오전 오후로 나뉜다. 오전은 서울캠 식품영양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리(자연) 정보디스플레이 한약학 약과학 간호(자연), 국제캠 컴퓨터공 소프트웨어융합 응용수학 응용물리 응용화학 우주과학 유전생명공 식품생명공 한방생명공 식물/환경신소재공 원예생명공이다. 오후는 서울캠 의예 한의예(자연) 치의예, 국제캠 기계공 산업경영공 원자력공 화학공 정보전자신소재공 사회기반시스템공 건축공 환경/환경공 건축 전자공 생체의공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동국대는 DoDream 면접을 실시한다. 수학 가정교육 면접을 오후, 건설환경공 기계로봇에너지공 물리/반도체과학 산업시스템공 식품생명공 융합에너지신소재공 의생명공 화학 면접을 종일 실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