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51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2020학년 수능 수학영역 나형은 홀수형 기준으로 30번 문항이 4점짜리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됐다. 함수의 그래프 개형을 그릴 수 있고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주어진 조건을 통해 삼차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추론하고, 조건을 만족시키는 삼차함수식을 찾는 문제다. 함수의 그래프의 x절편과 방정식의 해의 관계를 이용하여 삼차함수의 식을 구해야 한다. 정답은 51이다.

2020수능 수학영역은 가/나형 각30문항 중 3문항이 공통으로 출제됐다. 14일 수능 출제본부에 의하면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14번, 나형 16번),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분산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23번, 나형 24번),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28번, 나형 19번)을 출제했다. 수(가)는 ‘미적분Ⅱ’ 12문항, ‘확률과 통계’ 9문항, ‘기하와 벡터’ 9문항으로, 수(나)는 ‘수학Ⅱ’ 11문항, ‘미적분Ⅰ’ 11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으로 구성했다. ‘확률과 통계’의 3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했고 가/나형 난이도를 고려해 공통 문항 3문항 모두 문항 번호를 다르게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