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 BTS는 알아도 BT융합학부가 뭘 하는 학과인지 모르는 수험생과 학부모가 많다. 이뿐인가? EICC, ELLT ITM 등등도 학과 이름이다. 이름만큼이나 어려운 학문을 공부할 것 같아 덜컥 지원하기 어렵다. 다만 생소한 학과 이름도 제대로 알고 보면 충분히 공부해볼만하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가 외국어로 되어 있거나, 이름만으로는 가늠하기 힘든 생소한 학과 이름을 알아보고 관련학과를 조사해 전한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소장은 "외국어 이름이나 처음 들어본 학과들을 지원할 때에는 입시 커뮤니티나 대학 홈페이지에서 학과 커리큘럼이나 정보를 꼼꼼하게 수집해야 향후 진로 선택에 있어 불이익이 없다"고 당부했다. 

<BT융합학부>
BT는 Bio-Technology(바이오산업)의 준말이다. 바이오산업은 의약 화학 에너지 식품 농업 환경 화장품 등 전 분야에 걸쳐 생명공학기술과 신기술을 융합해 인류의 건강 증진, 질병의 예방/진단/치료 등에 필요한 물질과 서비스 같은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개념의 산업이다. 바이오산업의 기초 지식 및 응용 지식, 바이오산업 관련 기업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 개발, 생산 및 품질관리, 공급유통망 관리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관련대학 및 학과로는 청주대 BT융합학부, 강원대 바이오산업공학부, 대구대 바이오산업전공, 대구한의대 바이오산업융합학부, 부산대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신라대 바이오산업학부 등이 있다.

<EICC학과>
EICC는 English for International Conferences and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 국제회의 통/번역 커뮤니케이션학과 정도로 풀어 쓸 수 있다. 우수한 통/번역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국제교류의 중앙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육성, 국제기구, 공공기관, 대기업 등에서 영미 문화 및 국제관계에 대한 실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고 국위 선양에 이바지할 글로벌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배출, 영미지역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제영역을 넘나들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학과로는 한국외대 EICC학과, 경희대 응용영어통번역학과, 한국외대글로벌 영어통번역학부 등이 있다.

<ELLT학과>
ELLT는 English Linguistics & Language Technology의 줄임말로 영어언어학 및 언어공학과로 풀이할 수 있다. 영어에 대한 언어학적 지식을 학습하고 언어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공학 분야의 학문도 전문적으로 학습해 영어학적 지식을 공학적 사고와 융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 응용하고 연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학과로는 한국외대 ELLT학과, 동덕여대 영어과, 광운대 영어산업학과 등이 있다.

<EMU경영학부>
EMU는 Eastern Michigan University의 준말이다. 계명대 EMU경영학부는 1,2학년은 계명대 경영대학에서 수학하고, 3,4학년은 미국 Eastern Michigan University 경영대학에서 수학하는 프로그램으로 이 과정을 마치면 두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EMU경영학부로 입학해 1년간 공부한 후 2학년 진학 시 경영학, 경영정보학, 회계학 전공 가운데 자신의 전공을 선택해야 한다.

숙명여대 르꼬르동블루외식경영전공의 수업현장 /사진=숙명여대 제공

<DigiPen게임공학전공>
계명대 DigiPen게임공학전공은 미국 컴퓨터게임 관련 최고의 대학인 디지펜공대(DigiPen Institute of Technology)와 함께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글로벌한 게임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다. 디지펜공대에서 파견 온 외국인 교수들이 전공교육을 2.5년 동안 원어로 진행하며 이후에 미국에 파견되어 남은 학기 동안 현지 교육을 받는다. 컴퓨터프로그래밍 및 게임 프로젝트 과목을 통해 실무적 게임개발자로서의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영어회화, 수리, 물리 등 미국 내 교육에 필요한 필수적인 교육을 함께 받게 된다.

<Endicott자유전공학부>
우송대는 존 엔디컷(John E. Endicott) 총장의 이름을 딴 엔디컷국제대학(Endicott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을 2017년 개원했다. 7개의 학부(과)로 운영되며 그 중 하나인 Endicott자유전공학부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학생들에게 인/적성 검사 및 전공탐색 과정을 통해서 향후 본인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부다. 1년 동안 교양 및 기초과목을 공부한 후 2학년 진급 시 지도교수의 1:1 자문 아래 자율적으로 여러 전공 영역(경영학/기술과학/국제학)을 융합해 교육과정을 설계/이수하게 된다.

<G2융합학부>
G2(Group of 2)는 세계 경제질서와 안보 등 세계의 주요 이슈를 이끌어 가는 영향력 있는 두 나라라는 의미로, 미국과 중국을 가리킨다. 부산외대 G2융합학부는 영어와 중국어의 이중 언어 능력을 토대로 하여 글로벌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실무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설립 목적이 있다. 3가지 분야로 특화해 문화콘텐츠마케팅전공, 모바일비즈니스전공, G2커뮤니케이션전공 중 선택하게 된다.

<파이데이아창의인재학과>
파이데이아(παιδεία)는 '인문학'의 어원에 해당하는 고대 그리스어다. 부산외대 파이데이아창의인재학과는 문학, 역사, 철학이 종횡단하는 통합인문학에서 타 학문으로 확장하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국내트랙과 해외트랙으로 나뉘며 국내트랙은 국내에서 4년간 통합인문학 과정과 제2전공을 이수하게 되고, 해외트랙은 국내에서 2년간 통합인문학 과정 이수 후 영어권 대학에 파견되어 전공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ICT융합학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T)과 통신 기술(CT)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ICT융합학과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인공지능 분야를 기반으로 정보, 통신, 전자 분야가 융합된 학문으로서 정보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로봇, 자동차, 조선, 건설, 교통 등 사회 및 산업 전 분야에 적용해 미래 지향적인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관련학과로는 건국대 스마트ICT융합공학과, 건국대글로컬 ICT융합공학부, 백석대 ICT학부, 선문대 기계ICT융합공학부, 숙명여대 ICT융합공학부, 안양대 ICT융합공학부, 중앙대 창의ICT공과대학, 평택대 ICT융합학부, 한성대 ICT디자인학부, 한세대 ICT융합학과, 한양대에리카 ICT융합학부 등이 있다.

<지능IoT전공>
IoT(Internet of Things)는 사물 간 인터넷 혹은 개체 간 인터넷으로 정의되며 고유 식별이 가능한 사물이 만들어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지능IoT전공은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과 사물인터넷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공장 등의 새로운 첨단 분야를 개척해나갈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관련학과로는 조선대 전자공학부-지능IoT, 강남대 IoT전자공학과, 인제대 드론IoT시뮬레이션학부, 순천향대 사물인터넷학과, 상명대 휴먼지능정보공학과,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 등이 있다.

<ITM전공>
ITM은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로 정보통신경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울과학기술대 ITM전공은 IT 및 경영관련 분야로 구성된 융합교육과정을 영어 강의로 진행하며, IT에 대한 지식과 경영 마인드를 모두 갖춘 미래의 글로벌 IT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은 영국의 Northumbria 대학과 교육과정을 공유하며 국내에서 정규 교육과정 수료 시 국내 학위와 영국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MSDE전공>
MSDE는 Manufacturing Systems and Design Engineering으로 생산시스템 및 설계공학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울과학기술대 MSDE전공은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전기전자공학, Nano/MEMS, 광학, 산업공학의 융합교육을 실시하며 이를 통해 융합기술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영국의 과학기술 명문대학인 노섬브리아대(Northumbria University)와 함께 운영하는 복수학위 프로그램으로 생산 시스템 및 설계공학(MSDE)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KMU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전공>
국민대의 KMU(Kookmin University 국민대)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전공은 글로벌화한 비즈니스 세계가 원하는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경영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학부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국제무대에서 활동적인 리더가 되는 데 필요한 언어 및 소통능력,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 감각 구비에 필요한 소양을 배우게 된다. 회계, 재무, 인사조직, 마케팅, 생산, MIS(경영정보시스템)를 아우르는 여러 전공 교과목을 익히고 해외 인턴십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참여하면서 문화권과 국가의 경계를 넘나드는 기술, 지식, 능력을 키울 수 있다.

<TESOL/비즈니스영어학과>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 대상 영어 교육을 의미한다. 배재대 TESOL/비즈니스영어학과는 실용영어를 중심으로 첨단멀티미디어, 발표, 실습, 코칭, 토론 등 다양한 교수방법과 진로 분야의 융합지식콘텐츠를 결합한 융복합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차세대 영어교육전문가와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한다.

<TESL전공>
TESL(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은 제2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을 의미한다. 숙명여대 TESL전공은 수준 높은 영어구사력과 체계적인 영어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대한 접근법을 진일보시킬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3+1 제도를 통해 3년은 대학에서 영어교육의 다양한 이론 및 실습과목을 이수하고 1년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해외대학에서 수학하며 학문적, 교육적 잠재능력을 확인하고 발전시키게 된다.

<앙트러프러너십전공>
앙트러프러너십은 Entrepreneurship(기업가 정신)의 프랑스식 발음이다. 숙명여대 앙트러프러너십전공은 창의성에 기반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신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운영된다. 재학 중 전공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해외 현장 교육을 통해 경험을 축적하고 졸업시점에 영어와 중국어 혹은 일본어 구사능력이 최상급이 유지되도록 하여 지역친화적 언어능력을 소유한 글로벌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르꼬르동블루외식경영전공>
숙명여대 르꼬르동블루외식경영전공은 세계 최고의 요리학교이며 외식산업 교육기관인 르꼬르동블루(Le Cordon Bleu)와의 협약에 의해 신설된 학부 교육과정이다.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우수한 외식문화를 학습, 연구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외식산업 관련 이론을 배우며 현장 산업 실습을 중점으로 하여 실무지식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다.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세계적인 외식문화를 효율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 및 외식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국제적 핵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애그로시스템공학부>
애그로(Agro)는 농업(Agriculture)에서 나온 말로 애그로시스템은 농업과 관련된 응용학문 분야를 일컫는다. 경상대 애그로시스템공학부는 생물산업기계공학전공과 지역환경기반공학전공으로 이루어지며 생물산업기계공학전공에서는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생물산업 분야에 적용하여 농업 및 생물자원의 생산성 향상, 부가가치 제고, 환경개선, 경제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역환경기반공학전공은 국토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지역의 생산/생활기반을 특성에 맞게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개발·관리하는 농업 및 토목 관련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임베디드시스템공학과>
임베디드(Embedded)는 사전적 의미로 '내장된'이란 뜻으로 임베디드 기술이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각종 사물(Objects)에 지능 소프트웨어(Intelligent Software)를 부여하는 기술을 말한다.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기술과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설계 기술, 센서 및 제어공학,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 영상 처리 기술 등 교육 과정을 통해 융합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학과로는 대구대 정보통신공학부-임베디드시스템공학전공, 부산외대 임베디드IT학부, 인천대 임베디드시스템공학과, 조선대 정보통신공학부-임베디드보안전공, 한국산업기술대 전자공학부-임베디드시스템전공 등이 있다.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유기(有機)는 탄소(C)가 들어간 물질을 말하며 유기소재의 적용 분야는 석유화학, 천연화합물, 합성유기소재, 전자재료(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체의약재료(바이오 신소재), 기능성 섬유재료, 고분자 신소재, 에너지 신소재 등이다. 파이버(Fiber)는 섬유를 총칭하며 본 학과에서는 나노섬유, 스마트 섬유, 방탄섬유, 고기능성 섬유, 광섬유, 의류 및 산업용 섬유 등의 파이버 소재뿐만 아니라 비행기 또는 화성탐사선 등에 사용되는 우주 항공용 소재, 인공장기와 같은 의료용 소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센서와 같은 정보통신용 소재 분야, 그리고 이들 소재들을 가공하여 제품화하는 공정 분야, 컬러 산업 분야 등에 대해 연구하고 교육한다.

관련학과로는 숭실대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단국대 고분자시스템공학부-파이버융합소재공학, 영남대 파이버시스템공학과, 동아대 유기재료고분자공학과, 부산대 유기소재시스템공학과, 전북대 유기소재섬유공학전공, 충남대 유기재료공학과, 한양대 유기나노공학과 등이 있다.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는 Mechanics(기계공학)와 Electronics(전자공학)의 합성어로 전자공학에서 발전시킨 기술을 기계공학에 적용하는 새로운 학문이다. 메카트로닉스 분야는 산업이 자동화되기 위해 필요한 기계 분야에 컴퓨터를 이용한 전기전자 분야(자동화 생산시스템, 마이크로 머시닝, 지능형 로봇, 반도체/디스플레이, 지능형 설비, 인공지능, 자동차)를 융합한 모든 분야에 적용이 된다. 학과에서는 향후 과학 기술의 초소형화, 복합 시스템화 및 디지털화하는 추세에 부합한 제품 개발과 공정 설계 및 생산 등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련학과로는 경남과학기술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경성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계명대 메카트로닉스전공, 대구가톨릭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동명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동서대 메카트로닉스융합공학부, 부산대 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부산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인천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제주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충남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한국기술교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한국산업기술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한라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등이 있다.

<해양심층수학과>
해양심층수란 태양광이 도달되지 않는 수심 200m이상의 깊은 바닷물로 해양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염류가 풍부하고 미네랄 균형성이 양호한 해수자원이다. 경동대 해양심층수학과에서는 저학년에는 해양의 기초지식과 환경 그리고 해양심층수학개론 등을 통하여 해양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고학년에는 산업체 관련의 현장실습 등을 통하여 해양자원 개발 및 활용 가능성이 무한한 해양심층수의 기술 개발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 

<문화테크노학과>
창원대 문화테크노학과는 문화예술에 대한 종합적 감성을 배양하고 문화공간의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생산,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미래형 문화 매개자를 육성하는 학과이다. 예술과 관련한 전반적인 이론, 예술과 기술의 접목을 통한 미래지향적 기술교육과 미디어연출 전문 기술교육, 3D프린터 활용을 통한 문화상품 개발 전문교육 그리고 예술경영과 문화마케팅 교육 등을 통해 예술과 기술 그리고 경영 능력을 가진 융합형 인재로 성장시키는 데 주력한다.

<수산경영학과>
수산경영학과는 수산업과 관련된 기업을 포함한 기업의 의사결정 및 경영에 관한 전문지식을 배우는 학과다. 수산경영학과에서는 수산경영학, 수산경제학, 수산물유통과정책, e-비지니스, 재무관리, 상법 등의 전문 과목을 중심으로 연구학습하고, 이론 및 실무학습을 통하여 수산 기업에 적용 가능한 실천적 경영기법을 습득한 전문 수산 경영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관련학과로 경상대 수산경영학과, 부경대 해양수산경영학과 등이 있다.

<디자인컨버전스학부>
컨버전스(Convergence)는 통합/융합/복합 등의 의미로 말할 수 있는데, 주로 제품간, 비즈니스 모델간, 산업간 결합 또는 융합의 의미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홍익대세종 디자인컨버전스학부는 기존 디자인 분야 간의 경계를 해체하고 학문의 요소들을 맥락에 따라 통합적이고 다면적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를 구성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세대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디자인학-써피스디자인>
써피스디자인이란 써피스(Surface)의 뜻인 표면이라는 말 그대로 형체가 있는 모든 것들의 표면을 연구하고 그 표면에 들어가는 패턴, 텍스처 등을 배우는 학문을 의미한다. 써피스디자인은 염색, 직조 등의 장인정신이 깃든 공예에서 출발하여 텍스타일 디자인과 공간개념에 접목시키는 전공으로 섬유업계에서 요구되는 텍스타일디자인, 디스플레이, 텍스타일기획 등을 교육함으로써 산업사회에 기여할 유능하고 창의적인 디자이너 배출을 교육 목표로 한다. 관련학과로 성균관대 디자인학-써피스디자인이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