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김인철)는 박춘원 대학원 정보·기록학과 겸임교수(위즈메타 CEO)가 제안 한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거래 및 유통을 위한 메타데이터 표준(안)이 한국 정보통신분야 산업표준 제정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연례 총회(2018.12.19.) 승인을 거쳐 정보통신분야 산업 표준으로 공식 발표되었다고 25일 밝혔다. 표준 제목은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거래 및 유통을 위한 메타데이터”이다. 

이 표준은 4차 산업 혁명의 기반 기술로 인식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미디어 거래 시 필수 처리 요소와 스마트 계약 체결에 필요한 표준 항목을 정의한 것이다. 박춘원 교수는 “본 표준 제정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에 기반 한 미디어 산업을 선도 할 수 있는 첫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하고 추후 이 표준이 ISO(국제 표준 기구) 표준으로 채택되는데 까지 추진하여 한국이 새로운 미디어 산업을 명실상부 세계적으로 주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춘원 교수/사진=한국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