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에리카 세종대등 7개 대학 주목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대학 입학 후에도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요즘 입학부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보장하는 대학별 계약학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계약학과는 산업체 혹은 국가기관과 협약해 개설한 학과로 학비는 물론 기숙사 해외연수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졸업 후 취업까지 책임져 해마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6월 모의고사 성적을 기반으로 다가오는 수시 모집의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데 참고할만한 대학별 주요 계약학과와 입학전형에 대해 소개한다.

특성화학과가 대학 차원에서 전폭적 지원을 하는 학과라면 계약학과는 기관 또는 산업체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채용까지 보장하는 학과다. 대학별 ‘간판학과’라고도 불리는 특성화학과도 취업률이 높은 편이지만 계약학과는 조건만 충족하면 취업이 100% 보장돼 입학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특징이다. 일부 대학은 계약학과를 대학 특성화학과로 운영하기도 한다. 

계약학과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소속 직원의 재교육 직무능력 향상, 예비 소속직원에 대한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위해 산업체 등이 대학과 계약으로 학과를 설치해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산업체 직원이 아닌 자가 특별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될 수 있는 ‘채용조건형’과 산업체 직원의 재교육을 위한 ‘재교육형’으로 구분된다. 채용조건형은 산업체 등이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계약을 체결하고 특별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요구하는 형태인 반면, 재교육형은 산업체가 소속 직원의 재교육 직무능력향상 전직교육을 위해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해 교육을 의뢰하는 유형이다. 입학인원은 정원외로 운영하며 채용조건형은 정원의 10% 이내 재교육형은 정원제한 없이 운영한다.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50% 이상을 산업체가 부담하도록 규정했다. 

대학 입학 후에도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금 입학부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보장하는 대학별 계약학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진은 사이버국방 계약학과를 운영하는 고려대 전경. /사진=고려대 제공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일정 기준을 통과하면 채용이 보장되고 장학금까지 지급되는 매력이 있어 상위권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채용조건형으로  운영 중인 계약학과는 △고려대 사이버국방학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 △경북대 모바일공학 △충남대 해양안보학 △부산외대 언어처리창의융합전공 △동국대(경주) 다솔회계학과 △선문대 3D창의융합학과 △예원예대 스포츠격기에이전시학과 등이다. 2018학년 신입생을 모집하는 학과 중에서 수험생들이 주목할 만한 학과에 대해 소개한다.  

계약학과는 군 관련학과와 산업체 연계학과 등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군 관련학과는 국방부가 지원하는 고대 사이버국방학과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한대(ERICA) 국방정보공학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 등이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학과다. 이들 학과는 입학자 전원에서 4년간 대학 장학금을 전액 지급하며 졸업 후에는 장교 임관을 보장한다. 산업체 연계학과는 성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이다. 두 학과 모두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고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며 졸업 후 입사를 보장하고 있다. 입학전형은 일부 학과를 제외하곤 대부분 정원외로 운영하며 군 관련학과의 경우 군본부의 면접과 신체검사 인성검사 체력검사 신원검사 등을 실시하고 정시에서도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특징이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
고대는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상위 1%의 엘리트 사이버 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사이버국방학과를 신설했다. 2011년 6월 정부인가를 받고 2012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해오고 있다. 세계최초로 사이버전에 대응 가능한 전문 정보보호 엘리트 장교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다. 고려대는 정보보호연구기관 중 단연 최고 입지를 지닌 정보보호대학원이 2000년부터 존재해 타 대학보다 학과신설이 용이했다는 평이다. 사물인터넷(IoT) 다가오고 전자상거래 일상이 돼가는 사회상을 고려하면 사이버국방학은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블루오션으로 평가된다.

사이버국방학과에 입학하면 4년간 장학금을 100% 지급하며 기숙사 입사 우선권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국내외 연수기회 제공, 해킹대회 컨퍼런스 참여 지원 등 혜택이 있다. 1학년 때는 기초이론/기초소양 수준을 배우는 수준이지만, 2학년부터는 고급 소프트웨어/네트워크 이론 및 기술교육을 배우며 본격적인 사이버국방학의 세계로 뛰어든다. 3학년은 정보보호 전문가 수준의 고급 정보보호이론/기술, 4학년은 실습위주의 교육을 통한 실전능력 배양 순으로 교육과정이 전개된다. 학년별 세부과목은 군사기밀로 지정돼있어 공개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재학생들은 세계해킹대회 데프콘 본선에 진출하고, 각종 국내/외 해킹방어대회 등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며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장교로 임관해 사이버사령부 등 사이버 국방 유관기관에서 7년간 장교로 의무복무하게 된다. 전역 후에는 IT기업 대기업 국가기관 정부산하 연구소 국내외 보안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사이버국방 2018학년 모집인원은 30명으로 수시18명 정시12명이다. 육군과 협약에 의해 여학생은 모집인원 10% 이내에서 선발한다. 수시는 특기자전형으로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2단계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모집인원의 3.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성적60%와 면접20% 기타20%(군면접+체력검정)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제출서류는 지원서 자기소개서 신원진술서 개인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 서약서 개인신용정보서 기본증명서 주민등록표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병적기록부 등이다.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1단계 합격자를 결정한다. 2단계 면접은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지원 분야의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과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한다. 면접과정에서 신원조회 인성검사 신체검사 체력검정 군면접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평가요소를 적용한다.

정시 지원자격은 군 인사법 제10조(장교임용 결격사유)에 저촉되지 않는 자로서 만 16세 이상 23세 이하인 자로 한다. 수학(가) 1등급 또는 과탐(2과목) 1등급 이내인 자만 지원할 수 있다. 여타 모집단위가 정시에서 수능100%로 선발하는 것과 달리 수능성적 80%와 실기(군면접+체력검정)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반영점수는 국어200점 수학(가)240점 과탐200점이다.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영어는 등급별 감점을 적용하고 한국사는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한다. 한국사를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탐구는 별도 지정과목이 없으나 반드시 2개 과목을 응시해야 하며 2과목 평균등급으로 반영한다.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
성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06년 국내최초 계약학과로 반도체산업 기술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고급 반도체 기술 인력양성을 위해 신설됐다. 맞춤형 교과과정과 실습위주의 실무형 교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반도체 공정의 설계 공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의 임원들이 전임교수로 구성된 운영위에서 전반적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사항을 논의, 현장에 가장 부합한 학과를 만든 것으로 평가된다. 

입학금과 수업료를 포함해 4년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며 기숙사 우선배정의 혜택이 있다. 최소채용절차 통과자에 한해 5학기부터 8학기까지 연간 약 1000만원의 학업장려금을 제공한다. 졸업 후에는 삼성전자 또는 삼성디스플레이 입사가 보장된다. 국내 최고기업에 입사가 보장된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다. 

모집인원은 수시 글로벌인재25명 논술15명과 정시10명 등 50명이다. 글로벌인재는 수능최저 없이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여타 전형요소 없이 서류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은 학생부40%와 논술60%로 평가한다. 논술은 수학2문제 과학1문제의 구성이다. 과학은 시험 당일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3개 과목 중에서 문제지 수령 후 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시험시간은 100분이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수학(가) 과탐(1과목) 등급합 3이내와 영어2등급 한국사4등급 이내를 기준으로 한다. 40점 만점의 학생부는 교과30과 비교과10으로 평가한다. 석차등급을 기준으로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를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1학기 40%로 반영한다. 다만 교과점수는 1등급부터 6등급까지 급간 점수차가 0.5점에 불과해 논술시험이 당락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정시요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2018전형계획에 따르면 수능성적 100%로 선발한다.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25 수학(가)40 과탐(2과목)35로 한다. 영어와 한국사는 가산점을 부여하는 형식이다.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은 2011년 6월 해군과 세종대 간 체결된 ‘군사학 발전협력합의서’에 의거 2012년 3월 신설됐다. 국내최초 국방시스템공학전공으로 해군무기체계를 전공하는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민간사관학교라 할 수 있다. 입학생은 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정보보학 중 가운데 한 가지를 복수전공해야 한다. 4년간 해군장학생으로 선발돼 학자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장교 근무 중에는 국내외 대학원에서 국비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혜택도 있다. 각종 연합훈련에 참여하거나 신무기체계 인수교육 등 국내외 다양한 연수기회를 부여한다. 선택한 병과에 따라 항해사 기고나사 항공기 조종사 등의 면허취득이 가능하다. 졸업 후에는 해군장교로 임관하게 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전역 시 국내 유수 방산업체와 연구소 대학으로 취업을 적극 지원한다. 

올해 모집인원은 수시28명 정시12명으로 40명이다. 수시는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자격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학생부 반영교과의 석차등급 산출이 가능한 자다. 검정고시 출신, 외국고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군 인사법 제10조 2항에 저촉되지 않은 자로서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남자여야 한다. 2018학년 입학자의 임관기준일은 2022년 6월1일이다. 

전형유형은 교과다. 1단계에서 학생부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학생부80% 체력검정10% 면접10%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국영수과 전과목을 반영한다. 2단계에서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사 등을 실시하며 합/불로 판정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기준은 국수영 3개 영역 등급합 9이내다. 한국사는 필수 응시해야 한다.  

정시는 12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수능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80%와 해군전형(합/불)로 합격자를 가린다. 영역별 반영비율은 표준점수 기준 국어15% 수학(가/나)40% 사탐/과탐(백분위)25 영어(등급)20%다. 수학(가) 응시자에 한해 반영점수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직탐은 인정하지 않는다.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은 공군과 협약을 맺은 학과다. 항공기 유도무기 로켓 등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는 항공우주공학도와 국토방위를 위한 공군조종사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군사분야 전공은 이론학습과 실제경험 견학을 통해 군사전략 작전 운용개념 무기체계 항공전쟁사 리더십 이론 등을 연구하게 된다. 공학분야 전공은 첨단 항공우주과학과 관련해 시스템공학 제어공학 컴퓨터공학 통신전자공학 기계공학 등을 중점적으로 이수하게 된다. 공과대학 내 항공우주공학 기계공학 국방시스템공학 정보보호공학 등 복수전공을 위한 다양한 체계도 마련돼 있다.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며 학교기숙사 입주 희망 시 우선배정한다. 교환학생을 포함해 학교 해외연수 자격에 해당될 시 우선적으로 선발하며 졸업 시까지 1회 이상 연수기회를 제공하는 혜택도 있다. 대학에서 정한 자격요건 해당자는 공군장학금에 추가해 학업 장려금을 지원하기도 한다.

졸업 후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소위로 임관하며 비행교육을 시작해 병역의무를 공군장교로 수행하게 된다. 비행교육 수료 완수자는 공군조종사로 13년간 근무하며 비행교육 중도 탈락자는 전문분야별 장교로 7년간 근무한다.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에는 민간항공 조종사 또는 관련분야 중견 강부로 전업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모집인원은 20명으로 수시14명과 정시6명이다. 수시는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으로 지원자격은 국방시스템공학과 동일하다. 임관일 2022년 6월1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남자여야 한다. 전형방법은 차이가 있다. 1단계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 학생부100%와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평가 신원조사 합/불 판정으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적성검사는 비행적성 모의비행 평가다. 비행적성검사는 수표해독 전기미로 토막수세기 척도판독 기계원리 계기판독 등이며 모의비행평가는 이륙 상승 수평비행 선회 착륙 등의 구성이다. 수능최저는 국수영 3개 영역 등급합 9이내이며 한국사는 3등급 이내로 한다. 

정시 모집인원은 6명이다. 1단계에서 수능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100%와 공군전형(합/불)로 합격자를 가린다. 영역별 반영비율은 표준점수 기준 국어15% 수학(가/나)40% 사탐/과탐(백분위)25 영어(등급)20%다. 수학(가) 응시자에 한해 반영점수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직탐은 인정하지 않는다.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
한대 ERICA 국방정보공학은 7개 대표 특성화학과인 레인보우학과 중 하나다. 2013년 8월 해군과 대학 간에 체결된 ‘군사학 발전협의서’에 의거 2015년 1학기부터 학과를 개설했다.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프로그램 현장지향형 산학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해군 기술장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역량에 초점을 맞췄다. 국방과학 관련 정보통신 산업분야에서 엔지니어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재학 중 별도 군사훈련은 없으며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을 포함해 4년간 군장학금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의 군사교육을 마친 후 해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모집인원은 수시20명과 정시10명으로 30명이다. 수시는 국방정공학 특별전형으로 선발하며 전과는 불가하다. 2015년 2월 이후 국내 정규고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3개 학기 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자여야 한다. 군 인사법 결격사유에 저촉되지 않은 자로서 임관일 기존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남자만 지원할 수 있다. 임관기준일은 2022년 6월1일이다. 

전형은 2단계를 거친다. 1단계에서 학생부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학생부100% 면접15% 체력검정15%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사 합/불판정으로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학생부 반영과목은 국영수과 관련 교과로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학생부 이외 평가는 해군본부 주관으로 진행한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수(가)영 3개 합 9등급 이내이며 한국사를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탐구는 제외하며 한국사는 응시여부만 반영한다.   

정시는 10명을 모집한다. 1단계 수능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70%와 해군본부주관평가30%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20 수학(가)35 영어20 과탐(2과목)25로 한다. 한국사는 필수 응시과목으로 총점에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수능최저는 수시와 동일하게 적용한다.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공군과 아주대가 2014년 5월 협정을 체결해 신설한 학과다. 2015학년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일반ICT기술 공군특화ICT기술 군사작전을 융합하는 학과로서 공군의 NCW(네트워크중심전:Network Centric Warfare) 전장 환경 구축 운용과 NCW기반 사이버전을 책임질 최정예 엘리트 기술장교를 양성한다. 국방ICT기술은 무기체계를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소프트웨어 지능을 부여해 작전능력을 배가시켜 승리를 이끌어내는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입학생 전원에게 등록금 전액과 기숙사 입사 보장 혜택이 있다. 별도 군사훈련 없이 일반 재학생과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학위를 수여한다. 교환학생을 포함해 학교 해외연수 자격에 해당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며 연 1회 이상 군부대 방위산업체 등 군관련 기관 방문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의 경우 등록자 중 수능 수학(가) 영어 과탐(2과목) 백분위 평균 상위4% 이내 또는 고교 3학년1학기 까지 과학교과 55단위 이상 이수자에게 자기역량개발 장학금 학기당 160만원과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했다. 올해는 정시요강이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영어 절대평가 시행을 고려해 변경된 기준으로 특전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졸업 후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장교 근무 시에도 각종 혜택이 있다. 계급에 상응하는 숙소나 아파트(관사)를 전원 제공하며 해외연수 해외교육 민간대학원 석박사 위탁교육 등 각종 교육 휴양 기회를 부여한다.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 전역 시 방위산업체 국책연구소 대학에 취업할 수 있다. 장기 복무할 경우 장군 등 고급 간부 진출도 가능하다.  

모집인원은 30명이다. 수시 국방IT우수인재20명 정시10명을 모집한다. 국방IT우수인재는 국내 일반고 자율고 특목고에서 3학년1학기까지 전 학기를 모두 이수한 졸업(예정)자로 임관일 2022년 6월1일 기준 만 20세 이상 이상 27세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전형방법은 여타 군 관련 계약학과와 유사하게 진행하지만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특징이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70% 면접30%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교과관련성취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활동경력 자기주도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학과교수와 공군관계자가 면접관으로 참여해 서류진실성 전공적합성 인성 의사소통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과특성상 핵심가치 국가관 리더십 품성 표현력 태도 예절 성장환경에 대해 질문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공군본부 주관항목으로 신체검사 체력검정 신원조사 등을 실시하나 점수로 반영하지 않고 적격성 여부만 평가한다. 

2018전형계획이 상세하지 않은 아주대의 경우 2017학년 요강을 기준으로 정시 전형방법을 소개한다. 모집인원은 10명이며 지원자격은 수시와 동일하다. 1단계에서 수능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수능80%와 면접20%으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수시와 동일하게 공군본부주관 신체검사 체력검정 신원조사를 실시한다. 

-경북대 모바일공학
경북대 모바일공학은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었다. 국가경쟁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전자공학도 양성을 목표로 2011학년부터 삼성전자와 IT대학 전자공학부가 협력해 신설했다. 글로벌인재로서 능력 향상을 위해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수시로 삼성전자 현직 임직원 강의를 열어 노하우와 최신 모바일 기술들을 전수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입학자는 일정 성적을 유지할 경우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인턴 및 사내 어학연수기회를 제공하며 삼성전자 인사팀 개발팀과 대학의 공조로 체계적인 학생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기숙사 우선입사 대상자로 선정하며 일부 비용을 지원한다. 졸업 전 삼성전자 최소채용절차인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 OPIc 일정수준 이상 등을 통과할 수 있으며 입사를 보장한다. 의무근무기간은 최소 4년이다. 

모집인원은 수시20명과 정시10명이다. 수시는 논술(정원내)15명과 모바일과학인재5명을 모집한다. 논술은 일괄합산 방식이다. 논술80%와 학생20%로 점수를 산출해 총점이 높은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출제범위는 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 등이다. 문항수는 5문제 내외이나 문제별로 소문항이 있을 수 있다. 수학(가) 과탐(1과목) 등급합 3이내와 한국사 필수 응시의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5명을 모집하는 모바일과학인재전형은 학종이다. 지원자격은 ▲국내 일반 또는 자율고 졸업자 중 수학 과학 관련 교과의 이수단위 합계가 35단위 이상인 자 ▲과학 또는 영재학교 졸업자인 경우 수학 과학 전문교과 이수단위 합계가 25단위 이상인 자 ▲고교 재학 중 국제 올림피아드 참가자 또는 전국 규모 올림피아드 입상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서류50% 면접50%으로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평가방식이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을 기반으로 전공적합성 바런가능성 자기주도성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종 전형으로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으며 계열별로 주요 반영교과의 석차등급과 이수단위를 활용해 정성 종합평가한다. 지원자 전원은 자소서를 제출해야 하며 추천서는 선택 제출할 수 있다. 면접은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2인이 참여한다. 지원동기 입학 후 학업계획 등 2분 이내의 개인발표와 제출서류 기반 질의응답으로 구성하며 10분 이내로 진행한다. 수능최저기준은 수학(가) 과탐(1과목) 등급합 3이내와 한국사 필수 응시다. 

정시는 10명을 선발한다. 정시에서도 수능최저가 있다. 수(가) 과탐(1과목) 2개 영역 등급합 3이내 기준을 충족한 자만 지원할 수 있다. 일괄합산 방식으로 수능성적을 100% 반영해 총점 고득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충남대 해양안보학
충남대 국가안보융합학부 해양안보학은 2011년 9월 충남대와 해군본부의 협약에 근거해 개설한 국내최초 해군학 관련 전공학과다. 대한민국 정예 장교를 양성하는 국립대 유일의 계약학과라 할 수 있다.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해군소위로 임관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국내대학 방위산업체 연구소 등 취업을 지원하고 별정직공무원 등 비상대비업무 응시가 가능하다. 

신입생 전원을 해군장학생으로 선발하는 혜택이 있다. 해군장학새은 4년간 등록금 전액 지급을 원칙으로 한다. 대전지역 거주자를 제외하고 희망자에 한해 학생생활관 입주도 가능하다. 어학 무도 등 특성화 교육에 따른 교육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재학 중 복수전공 기회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학문분야를 연구할 수 있다. 해군 주최 정기행사에 참여하며 해군부대 탐방시간을 갖는다. 선박 운용 전문 자격증인 해기사 취득 지원을 통해 해군장교로서 조기적응과 전역 후 여러 분야의 취업기회를 보장한다.

2018학년 모집인원은 수시 해양안보학 28명과 정시 12명이다. 학생부교과 성격의 해양안보학전형은 정원외로 운영한다. 국내고 졸업(예정)자로서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남자만 지원할 수 있다. 1단계는 총점 360점에 학생부교과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500점 만점이다. 교과360점 출결20점 봉사20점 면접50점 체력검정50점으로 평가한다. 추가로 인성검사 신체검사 신원조사를 실시하되 합/불 여부만 판단한다. 면접은 해군 면접평가위원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국가 안보 역사관 품성 태도 등 간부로서의 자질과 상황판단 표현력 전문지식 등이 주요평가요소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수영탐과 한국사를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국수영탐 중 3개영역 등급합이 9이내의 기준이다. 

정시 모집인원은 12명이다. 수능100%로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수능400점 면접50점 체력검정50점으로 총점500점 만점이다. 다만 실질반영비율은 차이가 있어 유의해야 한다. 근사값으로 교과55.3 비교과7 면접 34.6 체력3.1의 비중이다. 면접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수시와 동일하게 인성검사 신체검사 신원조사를 실시하지만 합불여부만 판단한다. 수능 반영영역은 국수(가/나)영탐(사/과)한국사 등 5개 영역이다. 반영비율은 국어45 수학25 탐구30이다. 영어는 등급에 따라 감점반영하며 한국사는 취득등급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한다. 국수영 등급합 9이내의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