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구직자가 생각하는 안정되게 구직에 성공할 수 있는 적정 구직기간은 신입직을 기준 13.2개월, 경력직은 7.5개월로 나타났다. 이어 최대 이 기간 내로는 취업을 성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구직기간 마지노선은 신입은 21.9개월, 경력은 13.9개월로 집계됐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과 함께 구직자 17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31일 결과를 밝혔다.

구직자의 75.5%가 '일정기간 내에 취업(구직)에 성공하지 못하면 결국 일자리를 구하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응답군별로 살펴보면 ▲남성(70.9%) 보다는 ▲여성(77.6%)이, ▲경력직(70.3%) 보다는 ▲신입직 구직자(77.2%)가 상대적으로 이러한 불안감을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고졸 이하 학력의 구직자(72.3%)와 ▲대학원 재학 이상 학력의 구직자(82.8%) 간의 응답차가 약 10%P에 이르는 등 학력이 높아질수록 빠른 기간 내 취업에 성공해야 한다는 불안감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구직자들이 생각하는 적정 구직기간은 얼마나 될까? 구직자들에게 안정되게 취업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적정 구직기간(*개방형)을 물은 결과 ▲신입직 구직자는 평균 13.2개월, ▲경력직 구직자는 평균 7.5개월로 나타났다. 늦어도 최장 이 기간 내에는 취업이 완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구직기간 마지노선은 이보다 평균 8개월 가량 더 길게 잡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입직 구직자의 구직 마지노선은 21.9개월로 나타났으며, ▲경력직 구직자는 평균 13.9개월까지를 구직기간의 마지노선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구직자들은 특히 이력서 상에 일정기간 이상 공백이 생기는 것이 취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구직자의 82.2%가 '일정 기간 이상 직업이 없는 무직자의 상태로 있는 것이 취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한 것. 이들 중 상당수는 실제로 직업이 없는 상태로 구직하지 않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무직 상태로 구직하지 않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살펴보면 '알바, 비정규직으로라도 일단 일을 시작해서 공백을 없앴다'는 응답이 43.8%로 두드러지게 높았다. 이어 '휴학을 하거나 졸업 유예를 선택하는 등 졸업시기를 미뤘다'는 응답도 20.0%로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도 '학원수강 등 공백기를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이유를 만들었다(11.2%)' '원하는 직장에 취업될 때까지 일단 되는 데라도 다녔다(5.4%)' '이직할 곳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퇴사하지 않았다(4.3%)' '인턴으로 입사해 구직을 위한 시간을 벌었다(3.9%)' '대학원 진학 등 학교에 적을 뒀다(2.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반면 '딱히 노력한 것이 없다'는 응답은 8.0%에 그쳤다.

한편 많은 구직자들이 취업을 위해서라면 비정규직도 불사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연봉과 직무만큼은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취업만 된다면 나는?'을 주제로 던진 질문에 61.1%의 구직자가 '취업만 된다면 비정규직으로도 일할 수 있다'고 답했다. 반면 '취업만 된다면 연봉, 회사규모 등 근무조건은 충분히 양보/협의할 수 있다'는 응답은 48.0%를 얻는 데 그쳤다. 특히 '취업만 된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이 아니어도 된다'는 응답은 41.6%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