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중간고사가 끝나고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공모전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자칭타칭 '아이디어 뱅크'라고 불리는 당신을 위한 맞춤형 공모전 소식이 가득하다. 요즘 취업시장의 추세가 '직무역량'으로 기우는 가운데, 창의적인 인재임을 인정받고 싶다면 기획과 마케팅 관련 공모전을 통해 당신의 역량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공모전에 참여함으로써 직무 관련 경험과 지식을 쌓는 것은 물론, 입상을 한다면 스스로 용돈도 벌 수 있으니 도전해볼 가치가 충분하지 않은가.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아이디어가 넘치는 예비 구직자들을 위해 연말까지 진행되는 기획 및 마케팅 관련 공모전 소식을 정리했다.

<협동조합 상품/서비스 수요창출 콜라보레이션 아이디어 공모전, 11월2일까지 접수>
서울시와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 협동조합 상품·서비스 수요창출 콜라보레이션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해당 공모전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일단, 협동의 가치와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담은 협동조합 상품서비스 중 선택하여 디자인 부문 또는 전략기획 부문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창작자를 모집한다. 그 다음으로, 선정된 상품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하며, 상품에 대한 진단, 전략수립, 판로연예 등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전문가로부터 코칭을 받는다. 세 번째로, 서울 전략 협동조랍 상품서비스 시제품 제작 및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며, 마지막으로 최종 결과물을 모바일 홈쇼핑과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상품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서울시 소재의 협동조합과 협동조합 법인 설립을 준비하는 소셜벤처 역시 참가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디자인과 전략기획 부문이며, 참가신청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접수는 11월2일까지 진행되며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케미스토리 환경보건 창작 공모전, 11월15일까지>
환경부에서 케미스토리 환경 창작 공모전을 실시한다. '케미스토리'란 어린이 스스로 환경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어린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 환경보건 등에 대한 정보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부 운영 포털을 지칭하며, 공모주제는 아토피, 천식, 비염 등 환경성 질환의 극복 개선사례 및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다. 작품형식은 그림/ 글짓기/ 카드뉴스가 있으며 그림의 경우는 손그림만 인정, 글짓기는 산문과 운문 모두 출품이 가능하다. 필요 시 작품 내 사진, 그림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 케미스토리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원본파일도 제공하고 있으니, 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각 부문에 따라 상금과 환경부장관상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이 수여되며, 11월15일까지 케미스트리 홈페이지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굿모닝 경기! 숨, 쉼 경기 친환경 공모전, 11월20일까지 접수>
경기도청에서 굿모닝 경기! 숨, 쉼 경기 친환경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부문은 UCC영상, 아이디어 체험수기와 제안, 포스터 및 표어로 나뉘는데, 공모부문에 따라 공모주제 또한 상이하다. UCC영상과 포스터 및 표어의 경우 '환경보전에 대한 메시지와 교훈,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을 주제로 하며, 아이디어 체험수기와 제안의 경우 '생활 속 친환경 아이디어 체험수기 또는 아이디어 제안'을 하는 것이다. 공모대상은 환경을 사랑하는 대한민국 전국민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다만, 표스터 및 표어의 경우는 전국의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접수는 11월20일까지 진행되며, 홈페이지 또는 우편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쿨부산 콘텐츠 공모전 '부산 가고플 지도', 11월25일까지 접수>
부산광역시청에서 부산시 공식블로그를 통해 '부산 가고플 지도'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주제는 '부산 가고플 지도'를 주제 예시로 참고하여 여행, 맛집, 명소, 기관 등 부산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해 스토리가 있는 부산의 테마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부산 인생샷 찍을 지도', '산책하고 싶을 지도', '전통시장 먹방할 지도', '소풍가고 싶을 지도' 등처럼 부산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만들면 된다. 작품형식은 일러스트/ 그래픽/ 손그림/ 드로잉 등 다양한 방식으로 프리스타일 디자인 아트를 활용한 디자인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며 전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대상 수상자는 200만원의 시장상이 주어진다. 접수는 11월25일까지 진행되며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파크랜드 대학생 마케팅패션 공모전, 12월31일까지 접수>
파크랜드에서 대학생 마케팅패션 공모전을 실시한다. 마케팅과 패션 부문으로 진행되며 공모부문에 따라 공모주제가 상이하다. 마케팅 부문의 경우 '파크랜드의 브랜드 파워 극대화를 위한 리포지셔닝 전략', '젊은 고객층 확대를 위한 파크랜드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이하스의 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나뉜다. 패션 부문의 경우 '파크랜드 보유 브랜드의 신규라인 또는 아이템 제안', '파크랜드 브랜드 컨셉과 타겟 분석을 바탕으로 한 상품 컨셉과 구성 제안', '파크랜드 통합 온라인 채널 전용 신제품 아이디어 및 E-Commerce 전략 제안'이다. 국내외에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참여가 가능하며 개인이나 4인 이상으로 팀을 이루어 응모할 수 있다. 작품형식은 PPT 또는 PDF 파일 30장 이내의 전략제안서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되며 장려상 이상의 수상자에게는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12월31일까지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