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7회 에너지절약작품 현상공모전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 에너지관리공단
기간 : ~9/18(금)
심사 및 발표 : 10월 중 개별통보, 홈페이지 안내
홈페이지 : energycontest.or.kr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에너지절약’ ‘에너지신산업’을 주제로 제37회 에너지절약작품 현상공모전을 개최한다. 에너지절약 실천 사례, 에너지절약 홍보,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에너지신산업 소개, 6대 에너지신산업 홍보에 대한 포스터 디자인/웹툰/포토툰/UCC를 초중고생 및 대학생/일반인으로부터 공모한다.
출품규격은 포스터, 웹툰, 포토툰 3개 각각 다르다. 포스터 디자인(초중고)은 A4사이즈이며 홈페이지로 등록할 때는 680×850 이상의 픽셀이면서 용량 5MB이하다. 웹툰의 경우 10컷 이상 30컷 미만 스토리 라인이 있어야 하며 세로 규격 제한 없이 가로 690픽셀이상이어야 한다. 300DPI RGB 컬러모드에서 작업해야 하며 완결본은 5MB이하의 용량이어야 한다. 포토툰의 경우 0컷이상 30컷 미만으로 스토리라인 규격의 차이만 있을 뿐 나머지 조건은 웹툰과 동일하다.
접수는 9월18일까지다.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것으로 제출은 완료되며, 최종 수상작에 한해 원본 제출이 요구된다.
부문별로 포스터디자인(초,중,고) 대상은 교육부장관상과 상금120만원, 웹툰/포토툰 대상은 각각 산업부 장관상과 상금150만원, UCC 대상은 산업부장관상과 상금300만원을 수여한다.

○ 제10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
주최 : 국립생물자원관
작품 접수기간 : 9/14(월)~22(화)
심사 및 발표 : 10/6(화)
홈페이지 : www.nibr.go.kr
국립생물자원관은 ‘조화와 공생, 자생생물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제10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상은 초중고생 및 대학생/일반인으로 학생부(초중고)와 일반부(대학생/일반인)를 분리해서 심사한다. 일반분야와 학술묘사분야 중 학생부는 일반분야만, 일반부는 두 분야 모두 응모할 수 있다.
출품은 1인 1작품으로 개인 응모를 원칙으로 한다. 작품 크기는 4절지로 제한된다. 기법은 제한이 없다.
분야별 제한 사항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학술묘사분야는 배경 그리기와 채색이 불가하고 1개체만 그려야 하는 등 제한 조건이 있다. 반면 일반분야는 채색이 가능하고 배경을 그릴 수 있다. 개체도 2개 이상을 그릴 수 있으며 생물의 조화/공생을 담으면 된다.
작품에 사용한 사진의 출처 등 증거자료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탄생부터 생장과정을 직접 관찰/촬영한 작화 근거자료를 제출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재배/사육 중인 생물이나 외래종은 공모에서 제외되나, 재배/야생서식이 가능한 종은 가능하다.
접수방법은 방문접수, 우편접수 모두 가능하다. 단, 토/일요일은 방문접수를 받지 않는다. 출품료 없이 원화를 제출하면 된다. 이미지스캔, 출력 작품 제출은 허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대상은 3명에게 각각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50만원을, 일반부 대상은 1명에게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