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심장병 수술 후 건강한 일상을 위한 '심장질환 환아를 위한재활 운동 프로그램'

[베리타스알파=박원석 기자]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충남 서천군 서천유스호스텔/서천군청소년수련관에서 '심장질환 환아를 위한 재활 운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3 몸튼 마음튼 가족 건강 캠프'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몸튼 마음튼 가족 건강 캠프'에는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센터장 김웅한 교수(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글로벌의학역량부장 곽재건 교수(서울대병원 흉부외과) 외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급식영양과 임상영양사 및 서울시립대 스포츠과학과 강사진 15명,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연구진 2명, 총 22명이 참여했다.

해당 캠프는 총 60명(25개 가구)의 선천성 심장병 환아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총 5건의 강의가 진행됐다. 강의는 선천성 심장병 환아에게 운동의 중요성과 이론에 대해 설명하는 '운동교실', 참여 환아의 연령대별 반을 나누어 그에 맞는 운동 활동을 직접 해보는 '스포츠체험교실', 마음이 튼튼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올바른 훈육법에 대해 알아보는 '마음교실', 튼튼하고 건강하게 자라기 위한 식사법을 배우는 '영양교실', 아이가 가진 선천성 심장병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는 '심장교실'로 구성됐으며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선천성 심장질환 환자의 장기적인 치료와 수술 후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환자에게 일정 수준의 신체활동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소아/청소년 심장질환 환자의 경우 치료과정 이후 일상활동과 운동이 위험할 수 있다는 선입견으로 인해 부모나 교사로부터 활동에 제한을 받고 있으며 수술 후 올바른 건강 관리법에 대한 교육도 국내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심장질환 환아를 위한 재활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선천성 심장질환 환자의 치료과정 이후 재활 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심장질환 환자의 운동 활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환아의 신체적 건강뿐만 아닌 영양 관리/정서 관리 등 전반적인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2022년에도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와 함께 총 두 차례에 걸쳐 '몸튼 마음튼 가족 건강 캠프'를 진행한 바 있다. 두 차례 모두 참여 가족들의 매우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향후 계속해서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를 위한 유사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희망하에 세 번째 '몸튼 마음튼 가족 건강 캠프'가 올해에도 개최됐다.

심장교실 강연자로 본 이번 강좌에 참여한 김웅한 교수는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와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2년째 지속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선천성 심장질환 치료가 단지 수술적 치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환아 가정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그들의 건강한 일상회복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한 보호자는"아이와 가족들을 위해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고 애써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많이 배울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고, 강사진분들이 열심히 해주신만큼 우리 아이들과 가족들도 건강하게 지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을 따라 의료 상황이 취약한 나라의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 연구, 정책 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이행하고, 국제보건의료를 이끌 미래세대를 양성하기 위해 2012년 설립됐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 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의료취약국의 의료인 역량강화 교육과 임상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보건의료분야의 주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국내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충남 서천군 서천유스호스텔/서천군청소년수련관에서 '심장질환 환아를 위한 재활 운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3 몸튼 마음튼 가족 건강 캠프'를 진행했다./사진=서울대 제공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충남 서천군 서천유스호스텔/서천군청소년수련관에서 '심장질환 환아를 위한 재활 운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3 몸튼 마음튼 가족 건강 캠프'를 진행했다./사진=서울대 제공
사진=서울대 제공
사진=서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