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정우식 기자] 서울대는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네팔 샤히드 강갈라 국립 심장 센터에서 '2022 네팔 심장수술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사업'을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2022 네팔 심장수술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사업'에는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장 김웅한(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교수) 외 흉부외과 의사, 소아외과 의사, 소아청소년과 의사, 심폐기사, 소아중환자실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12명의 의료진과 서울대 의과대학 의학과 학생 6명,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연구진 3명, 총 22명이 참여했다.

출장단은 샤히드 강갈라 국립 심장 센터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8건의 임상 강의를 제공했으며, 선천성 심장병 환아 12명을 현지 의료진과 함께 수술하며 핸즈온 교육 핸즈온 교육(Hands-on training): 현장에서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습하는 교육방법 을 실시했다. 특히, 현지 요청에 따라 열린'소아 중환자실 환자 영양 관리 방법'에 대한 임상 강의에는 약 60여 명의 현지 간호사들이 참석하며 높은 교육 참여 열의를 보였다.

샤히드 강갈라 국립 심장 센터는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 위치한 네팔 최초의 심장 전문 3차 의료기관으로, 약 400병상 규모의 심장 전문 병원이다. 흉부외과, 소아흉부외과, 순환기내과, 마취과, 영상의학과가 협업하고 있으며 심장 질환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샤히드 강갈라 국립 심장 센터 심장수술팀은 지난 2021년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서 진행한 심장수술 역량강화 온라인 연수에도 참여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사업에는 서울대 의과대학 의학과 학생 6명이 '심화선택'수업의 일환으로 참여해 국제보건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국제보건의학 연구를 수행했다. '심화선택'은 의대 의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연구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임상과 기초 경험을 기초로 다양한 진로 모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서는 본 과목을 통해 글로벌 서저리 관련 공동연구에 함께 참여해 협동연구역량을 확보하고 미래의 의료인 중 한 사람으로서 국제보건 분야를 통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심화선택'수업의 일환으로 이번 사업에 참여한 서울의대 본과 4학년 박은송 학생은 "지금까지 배웠던 이론과 네팔에서 직접 경험한 현장이 차이가 있었습니다. 현지의 의료 시스템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 또한, 그 나라의 의료 시스템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고, 이번 활동과 연구를 통해 앞으로 국제보건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고민해보게 된 시간이었습니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네팔 심장수술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사업'은 2013년부터 시작됐으며 심장수술 술기 교육과 수술 후 환자 관리 교육을 시행해 네팔 심장수술 의료진의 역량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연구진이 수집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심장수술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사업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이에 대한 학술적 근거를 마련한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을 따라 의료 상황이 취약한 나라의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 연구, 정책 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이행하고, 국제보건의료를 이끌 미래세대를 양성하기 위해 2012년 설립됐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 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의료취약국의 의료인 역량강화 교육과 임상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보건의료분야의 주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국내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2022 네팔 심장수술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사업’ 시행. /사진=서울대 제공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2022 네팔 심장수술 의료기반 조성 및 교육사업’ 시행. /사진=서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