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고사 공정성/형평성, 대학에 부담 넘겨’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 수능도 코로나19 감염을 비롯한 백신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수험생이 응시가능하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대학, 감염병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질병관리청과의 협의를 거쳐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대응 ‘2022학년 대입 관리방향’을 5일 발표했다. 대학별고사와 관련해서는 공정성이 보장된다는 조건 하에 모든 응시자에게 최대한 응시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다만 별도고사장에서 치러지는 대학별고사의 형평성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제시되지 않았다. 여전히 형평성문제의 부담은 대학의 몫으로 돌린 셈이다.

수능시험의 의미와 중요도를 고려해 코로나19 감염 및 백신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는 것으로 기본방향을 정했다. 교육부가 발표한 2022 대입 관리방향에 의하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도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응시가 가능하다. 일반수험생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실시해 미발열자는 일반시험실, 발열자는 고교 내 별도시험실에서 수능을 응시한다. 격리자의 경우 증상여부와 관계없이 별도시험장에서 응시하며 무증상자는 별도시험장 내 일반시험실, 유증상자는 별도시험장 내 별도시험실에서 응시하도록 한다. 지난해의 경우 456명의 자가격리 수험생과 41명의 확진 수험생에게 응시기회가 제공됐다. 백신접종과 관련해서는 고3 학생은 현재 1차접종이 완료된 상태로, 8월20일까지 2차접종이 진행될 예정이다. 졸업생을 비롯한 나머지 수험생들은 8월10일부터 1차접종이 시작되어, 9월11일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수능도 코로나19 감염을 비롯한 백신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수험생이 응시 가능하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대학, 감염병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질병관리청과의 협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대응 ‘2022학년 대입 관리방향’을 5일 발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난해에 이어 올해 수능도 코로나19 감염을 비롯한 백신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수험생이 응시 가능하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대학, 감염병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질병관리청과의 협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대응 ‘2022학년 대입 관리방향’을 5일 발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대학별고사, 최대한 응시기회 제공 권고.. 형평성 문제는 여전히 대학 몫>
대학별고사의 경우 공정성이 담보되고 대학의 여건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모든 응시자에게 최대한 응시기회를 제공할 것을 권고했다. 대학들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학별전형 방역관리 안내’에 기초해 대학별 여건에 따라 자체방역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자가격리자의 경우 평가의 공정성을 크게 훼손하거나 시험 특성상 지원이 불가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전형에서 응시기회를 부여하고, 병원 및 생활치료센터 밖으로 나갈 수 없는 확진자도 대학의 관리 가능범위와 위험수준 등을 감안해 응시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응시환경의 경우 대학별고사 실시 전 대학별 방역관리 계획을 수립해 소독 및 방역물품 준비 등 필요한 조치를 실시하며, 응시자 유형에 따라 일반고사장/별도고사장(유증상자)/격리자고사장을 대학 내 마련하도록 권고했다.

지난해부터 제기된 형평성 문제에 대한 구체적 방향은 제시되지 않았다. 결국 공정성 및 형평성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대학의 몫으로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 형평성 문제는 대학마다 자체적으로 방역 관리대책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하면서, 다른 환경에서 고사를 실시하는 수험생과의 공정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의 경우 권역별 고사장을 통해 대학별고사를 치를 수 있도록 했지만, 많은 대학들이 시험 공정성 문제에 따라 이용을 잘 하지 않았다.

대학가에 따르면, 올해의 경우 운영에 따른 비용 부담 등으로 인해 올해는 운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별고사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감염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동일한 내용의 고사라 하더라도 다른 평가자가 평가를 실시하는 만큼, 환경 차이에 따른 공정성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대학들의 입장이다. 평가의 공정성과 별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정적 부담을 가지고 있는 대학 입장에서는 고사장 이용 비용 역시 부담된다는 점에서도 대학들이 운영을 꺼리고 있는 이유로 보인다. 이같은 상황에 의해 최근 교육부, 대교협, 권역별 대학입학관리협의회 등이 비공개 회의를 통해 올해 입시를 위한 권역별 고사장 운영 여부와 관련해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역별 고사장 미운영 시 자가격리자 수험생들은 각 대학 내 마련된 별도의 공간에서 대학별고사를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상위15개대 면접방식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기 전 대면고사를 실시한 대학을 제외하면, 대부분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동국대의 경우 학종 면접고사를 유증상자에 한해 비대면 면접을 실시한다고 밝혔지만, 추가 공지를 통해 전원 비대면 화상면접을 실시하는 것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서울대는 대면면접 방식을 유지했지만, 자가격리자에 한해서는 비대면 화상면접을 실시했다. 인하대는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사전신고 등을 받아 별도 시험장에서 면접을 실시했고, 정해진 기간 이후에 확인되는 자가격리자는 면접에 응시할 수 없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