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신간 '의심하고 질문하며 진리를 발견해요'는 조금이라도 확실하지 않는 것은 의심하라는 데카르트의 진리 탐구 방법을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철학 동화이다. 누가 그렇다고 하니까, 혹은 남들이 그렇게 했으니까, 아무 의심 없이 믿고 받아들이는 행동이 어떻게 나쁜 결과로 이어지는지 아이들 스스로 경험하면서 깨닫게 하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은 왕따와 괴롭힘 등 잘못된 행동이 결국 의심을 하지 않고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많은 사건을 통해 경험한다. 데카르트가 말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속에 감춰진 의미, 즉  ‘의심하고 생각하는 존재’라는 사실만이 확실하다는 철학적 원리를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이해할 수 있다.  

'의심하고 질문하며 진리를 발견해요'에서는 앞부분에 등장인물과 데카르트 소개를 싣고, 각 장의 끝부분마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를 넣어 읽는 즐거움을 배가했다. 등장인물과 데카르트 소개에서는 태안이, 태균이, 명하, 윤진이 등 주요 등장인물의 특징과 이야기 속 역할, 데카르트의 사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아이들이 철학 동화를 읽기 전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왔다. ‘철학자의 생각’에서는 동화에서 다뤘던 철학자의 사상을 다시 한번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즐거운 독서 퀴즈’에서는 앞의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내 아이들이 재미있게 퀴즈를 풀면서 읽었던 내용을 다시금 떠올리고 흥미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의심하고 질문하며 진리를 발견해요'는 남의 생각과 행동을 아무 의심 없이 믿고 받아들이는 것의 위험성을 들려준다. 힘센 친구의 말에 휘둘려 왕따에 동참하는 아이들,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수수방관하는 아이들, 의심 없이 남들과 똑같이 행동하면서 진실을 외면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교실뿐만 아니라 어느 사회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의심하지 않는 행동이 결국 진실을 가리고 정의롭지 못한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목격하며 아이들은 의심하고 질문하며 진리에 다가서려는 노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 저자: 김익현, 페이지: 200쪽, 가격: 12,000원)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