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입 대학뉴스
이화여대, 수리과학연구소 중점연구소지원사업 10주년 기념 워크샵 개최
  • 김하연 기자
  • 승인 2019.09.18 10:02
  • 호수 0
  • 댓글 0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는 수리과학연구소(소장 이향숙)가 오는 20일 이화여대 국제교육관 LG 컨벤션홀에서 “계산수학과 초연결 사회에서의 학제간 융합(Computational Mathematics and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in a Hyperconnected Society)”을 주제로 중점연구소지원사업 10주년 기념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화여대 수리과학연구소는 이번 워크샵 개최를 통해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10주년을 기념하고 지난 성과를 돌아보며 향후 6년의 중점연구소지원사업 추진 계획을 통한 연구소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오전 9시30분부터 시작되는 이번 행사는 4개의 분과별(수치·영상, 암호·코딩, 의료·통계, 표현론·수리물리 분과) 초청 강연으로 문을 연다. 오후 2시부터 중점연구소지원사업 10주년 기념식, 기조강연, 패널토론회로 운영된다.
 
이화여대 김혜숙 총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연계되는 수리과학분야은 매우 중요하다”며 “대학 차원에서도 수리과학연구소가 국내외에서 계산수학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학문후속세대 양성과 함께 국제적인 연구거점의 역할을 하도록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전할 예정이다.

 
오후 2시30분부터 진행되는 기조강연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장영재 교수가 ‘디지털 혁신에서의 수학의 역할-제조,패션, 물류 산업 사례’, 서울대 하승열 교수가 ‘박테리아 집적 현상에서 텐서의 집적 현상까지’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서 이화여대 수학과 이준엽 교수가 ‘초연결사회에서의 학제간 융합 연구를 통한 새로운 도전’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한 후 패널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는 이화여대 물리학과 양인상 교수가 좌장을 맡고 패널토론자로는 이화여대 화학·나노과학전공 윤주영 교수, 생명과학전공 이상혁 교수, 약학과 이윤실 교수, 신경과학전공 이향운 교수, 전자전기공학전공 임혜숙 교수,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최용상 교수가 참여한다.
 
한편, 이화여대 수리과학연구소는 수리과학분야 연구 활성화 및 인재양성 등의 비전을 갖고 1998년에 설립이 되었다. 특히, 수학과와 통계학과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구성된 ‘계산수학 분야’사업단이 지난 2009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되어 9년간 사업을 추진하면서 계산수학 분야의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 괄목할만한 연구실적과 함께 37명의 신진박사 인력을 양성하고 배출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였다.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은 대학 내 부설연구소의 인프라 지원을 통해 연구거점을 형성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하며, 특성화 분야의 전임연구인력 및 대학원생들을 육성하고 배출하는 기반구축사업이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여백

김하연 기자  hayeon@veritas-a.com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