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수능이전’ 10월19일/26일 접전.. 19일 고대(학교추천Ⅰ) 이대(고교추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수시에서 면접/논술일정이 중복되는 대학은 어디일까. 전국199개대의 정원내 기준 학종/교과/논술 면접일정을 살펴본 결과 학종에서는 수능이후 11월23일이 접전이다. 23일은 고려대 연세대를 비롯해 28개대가 같은 날 면접을 실시한다. 수능이전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 교과전형의 경우 10월19일과 26일이 접전이다. 학종/교과 면접을 실시하는 전체대학 중 종교관련학과만 모집하는 대학은 제외하고 고른기회성격의 전형, 군사학과전형 등은 제외했다. 논술을 실시하는 33개교 일정을 비교해보면 수능직후 주말인 11월16일과 17일이 가장 많다.

수시6회지원제한에 따라 수시에서 쓸 수 있는 카드는 단 6장이다. 대학별고사일정의 중복 여부를 따지는 것이 지원전략 수립에서 제일 중요한 이유다. 일정을 확인하지 않고 지원한 경우, 서류평가를 통과하고도 면접에 응시하지 못한 채 1장의 수시지원 카드를 허무하게 날릴 수 있다.

일정은 크게 수능이전과 수능이후로 나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수능이전 실시 대학별고사다. 수능이후 대학별고사는 수능을 치른 이후 가채점결과에 따라 응시여부를 선택할 수 있지만, 수능이전 대학별고사는 ‘수시납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상향지원을 하게 되는 수시 특성 상 수험생들이 응시를 포기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수능성적이 기대이상으로 나와도 이미 수시에 합격해 정시 지원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학종/교과 면접의 경우 정확한 면접시간은 1단계 합격자 발표와 동시에 공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원서접수 현황을 파악한 뒤 모집단위별 시간대를 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수험생이 면접일정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못 박은 대학들도 적지 않다. 수험생들은 최대한 중복되지 않는 일정으로 지원전략을 짜기 위해선 같은 날 면접고사를 진행하는 대학의 경우 지원을 신중히 고려해봐야 한다.

논술의 경우 수능이전이 수능이후에 비해 응시율이 높다. 수능이후 논술은 수능 가채점 결과에 따라 응시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능이전은 지원자 대부분이 논술고사에 응시하기 때문이다. 실시대학이 적어 일정중복이 적다는 점도 응시율을 높이는 요인이다. 응시율이 실질경쟁률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원전략 수립에 고민해봐야 할 요소다.

<2020교과 ‘수능이전’ 10월19일 26일 접전>
학종과 달리 교과는 수능이전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더 많다. 상위16개대 중에서는 교과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고대(학교추천Ⅰ) 이대(고교추천)의 2개교에 불과하지만 일정이 겹친다. 두 대학 모두 10월19일은 인문, 10월20일은 자연 면접을 본다.

10월19일과 26일 일정이 많은 편이다. 19일에는 경일대(지역인재면접) 고대(학교추천Ⅰ) 꽃동네대(일반학생) 나사렛대(일반학생 글로컬지역인재 나눔품성인재) 대구예대(일반학생) 루터대(루터미래인재 일반학생) 서울장신대(일반학생 자기추천자) 서원대(면접) 영남대(창의인재) 영산대(일반고면접) 인천대(INU교과) 전주대(일반학생) 창신대(창신인재추천) 협성대(미래역량우수자) 등이 면접을 실시한다.

26일은 건양대(지역인재(교과)) 고신대(일반고 특성화고) 꽃동네대(일반학생) 나사렛대(나눔품성인재) 목원대(일반학생) 서원대(면접) 영산대(일반고면접) 인천가톨릭대(학교생활우수자 ICCU미래인재 가톨릭지도자추천 수도자) 창신대(일반계고교 특성화고교 일반계고교 특성화고교) 청주대(창의면접) 한세대(일반 섬김인재) 등이다.

<2020교과 ‘수능이후’ 11월16일 ‘최다’>
수능이후 교과면접을 실시하는 곳이 적지만 수능직후 주말인 11월16일은 비교적 일정이 많이 겹치는 편이다. 강원대(지역인재) 경성대(일반계고면접) 계명대(일반) 대구가톨릭대(지역교과우수) 동명대(일반고면접) 부산외대(글로벌인재-면접) 전주교대(고교성적우수자) 한국기술교대(교과)가 면접을 실시한다.

11월21일 강원대(일반) 신라대(일반고(면접)) 제주대(일반학생), 11월23일 동대(경주)(면접) 동서대(일반계고교) 청주대(창의면접), 11월30일 대구한의대(학생부교과(면접)) 동아대(지역균형인재) 서원대(일반학생 지역인재) 등이 일정이 겹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