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인하대는 공간정보공학과 학생 2명이 최근 열린 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잇따라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공간정보공학과 환경지구정보학연구실 곽근호(31) 박사과정 학생과 영상공학연구실 손종환(28) 학생이 최근 열린 대한원격탐사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1차 사전 논문심사와 2차 현장 발표 평가를 거쳐 구두 발표 수상자로 선정됐다.

곽근호 학생이 발표한 논문 ‘UAV 영상과 텍스쳐 정보를 이용한 고랭지 배추 주산지 분류’는 무인영상과 기계학습을 농업 분야에 적용한 연구를 담고 있다. 좁은 영역에서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는 우리나라 밭작물 재배 특성을 고려해 초고도해상도 무인기 영상을 이용한 고랭지 배추 주산지 분류 연구를 진행했다.

곽근호 학생은 지난해 환경공간정보 우수논문 공모전에서도 ‘전이학습과 객체기반 분류를 이용한 토지피복 갱신 방안 연구’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공간정보 분야 경진대회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손종환 학생은 논문 ‘주파수 영역 매칭을 통한 GOCI 정밀 기하 보정 가능성 검증’에서 인공위성을 이용한 원격 탐사에서 발생하는 기하학적인 왜곡을 최소화하는 주파수 영역 매칭 기법을 제안하였다. 지상기준점을 획득할 수 없는 천리안해양관측위성(GOCI‧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지상기준점을 이용해 관측하는 것만큼 높은 정확도를 이끌어냈다.

대한원격탐사학회는 원격탐사학과 분야별 원격탐사기법을 연구, 발전‧보급, 복합과학 기술 발전을 이끄는 국내 최대 원격탐사 관련 전문 학회다.

인하대 전경 /사진=인하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