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삼성 LG 현대자동차 CJ SK 한화 롯데 포스코 GS 그리고 현대중공업까지. 이른바 10대 그룹에서 2018 하반기 대졸신입 공채모집에 전원 화답하며 바야흐로 자기소개서의 시즌을 맞았다. 7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10대 그룹의 하반기 신입공채 자기소개서 항목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합격비책을 안내한다.

먼저, 10대 그룹의 주요계열사 및 그룹공통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항목을 전수조사했다. 그 결과 평균 질문은 3.9개로 자소서 질문이 가장 많은 곳은 삼성으로 취미/특기(40자), 존경인물(10자), 존경이유(10자) 3개질문을 짧은 분량으로 묻고 이어 4개의 Essay가 포함되어 있다. 반면, 기아자동차는 자소서상 질문이 2개로 가장 적었다. 한편, 답변분량은 한 질문에 평균 1천 자 이내를, 많게는 최대 1500자까지 요구하는 기업도 상당했다. 그 결과 기업 1곳당 자소서 글자수는 평균 3천190자 이내로 집계됐다.

이어서, 자소서 항목에 대해 분석했다. 10개 그룹에서 총 25회 등장하며 1위에 오른 키워드는 단연 ▲직무였다. 그리고 ▲구체적으로(19회) ▲역량(13회) 순으로, 이들 단어를 이어보면 '직무 역량 구체적으로'가 완성된다. 블라인드 채용의 확대와 직무적합성 검증강화라는 채용 트렌드를 방증하는 것. 다음으로 ▲지원동기(7회) ▲관심(5회) ▲극복(4회) 등의 키워드가 이어졌지만, 앞서 등장한 키워드 TOP3와는 등장 횟수면에서 차이가 컸다. 한편, ▲성장과정은 단 3회 총 3곳(삼성 롯데 현대오일뱅크)에서 등장했는데, 이는 ▲입사 후 포부(3회)와 동일 횟수를 기록했다. ▲글로벌(2회)은 더욱 적었다. 지원직무에서의 역량파악이 자리 잡으며, 그 외의 항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질문비중이 줄어드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때의 감정(생각),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유의사항: 다른 사람과 함께 팀으로 수행한 일은 본인의 구체적 행동이 최대한 드러나도록 작성하십시오) (1000자 이내)_SKT 마케팅부문

2018년 대한민국 Health&Beauty Store 트렌드를 한 단어로 정의하고, 본인이 올리브영 MD라면 트렌드를 리딩할 수 있는 어떤 차별화된 카테고리 또는 상품을 개발하고 싶은지, 그 이유를 본인의 강점과 연관 지어 설명해 주세요 (800자) _CJ올리브영

한편, 자소설은 하반기에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앞서 짚은 '직무역량 구체적으로'의 연장선에 있는질문들이지만, 구직자들에게 꽤 깊은 고민을 던진다. 원조 자소설이라 불리는 SK는 5개 질문에서 각 1천 자의 답변을 요구했는데, 질문 분량 또한 압도적이라 이를 읽고 파악하는 데에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삼성과 포스코는 최신 사회이슈에서 지원직무와의 연결성을 찾아내야 하고, 현대자동차는 미래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에 대해서도 앞서 봐야 한다.(지원하신 직무분야에서 일을 하시게 된다면, 미래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와 연관지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설명해 주세요) GS (GS SHOP기준)는 유일하게 자소서에서 지원기업에 질문을 유도했고('GS SHOP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질문해주시고, 그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삼성은 '존경인물'과 '존경이유'에 대한 짧은 기술이 필수다. 기업별 자소서 항목 전문은 별첨의 워드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