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DGIST는 뉴바이올로지전공 김민석 교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5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DGIST는 혈중 종양세포(CTC)의 효과적인 분리를 위한 장비 개발과 환자 유래 세포주 및 이종이식 모델을 개발해 개인별 맞춤 암 치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혈액 속에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혈중 종양세포에 최대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분리할 수 있는 의료기기 원천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이번 연구과제는 DGIST 뉴바이올로지전공 김민석 교수를 비롯해 연세대 의과대학 김혜련 교수, 양산부산대 의과대학 신용일 교수 등이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혈액 기반 체외진단 전문기업 싸이토딕스( 대표 선우요섭)가 사업화를 진행해 맞춤형 암 진단을 위해 함께 한다.

김민석 교수는 “혈중 종양세포를 정밀하고 신속하게 분리할 수 있는 자동화 원천기술을 개발해 병원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하고자 한다”며 “혈중 종양세포 분리, 환자 유래 세포주, 이종이식 모델 원천기술 및 의료기기 개발 등 관련 분야 연구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암 치료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9월 선정을 발표한 5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은 신약, 줄기세포, 유전체, 차세대 의료기술 등 미래 유망 바이오·의료기술의 연구개발 투자와 바이오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DGIST를 비롯해 서울대, 세종대 등의 기관이 선정됐다.

 DGIST 뉴바이올로지전공 김민석 교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5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 /사진=DGI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