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 급등, 학생 만족 '두마리 토끼' 잡아

[베리타스알파=이현석 기자] 전북대(총장 이남호)가 학생 대표자 선거 등에 시대 흐름에 맞는 선진적 선거 시스템을 적극 도입, 투표율 급등과 학생 만족도 제고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전북대는 지난 15일 제50대 총학생회장, 제35대 총동아리연합회장, 단과대학 학생회장 등의 선거를 올해 처음 온라인 투표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알렸다.

이번 총학생회 선거는 지난해 54.61%보다 27.3% 상승한 81.91%(총 선거인 16,715명 중 13,692명 투표)의 역대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는 최근 온라인 투표 방식을 도입한 투표인원 1만 명 이상의 전체 대학 중에서 가장 높은 투표율이다.

이번 투표에 참여한 최성진 학생(역사교육과 3)은 “종이투표 방식이었을 때는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온라인 투표는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았다”며 “특히 장애가 있는 친구들이나 부득이하게 학교에 없는 학생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자신의 권리를 실현할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방식이었다”고 평가했다.

전북대 정명호 학생과장은 “스마트한 시대에 맞고 더 많은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도입한 온라인 투표가 이렇게까지 큰 호응이 있을 줄은 몰랐다”며 “이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원에서도 학생의 눈높이에서 사고하고 배려하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