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민교육 등 주제로 교육활동 실천

[베리타스알파=박원석 기자] 울산고는 19일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지정 현판식을 열었다고 최근 전했다.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는 유엔(UN) 전문기구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교육/과학/문화 분야의 국제협력으로 평화와 인권을 수호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고자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하는 학교들의 국제조직(네트워크)이다.

1953년 프랑스 파리에서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의 상흔을 치유하고 평화 수호와 인권 보호 운동 등 세계 시민교육을 담당하고자 처음 만들어졌다. 현재 유네스코학교는 180개국에 1만 1500여 개 교가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500개 학교가 있다.

울산에는 10개 학교가 국제조직학교(네트워크 학교)로 지정돼 운영하고 있다. 울산 유네스코학교는 구영초, 삼정초, 서생중, 성광여고, 언양중, 언양초, 용연초, 울산고, 울산과학고, 울산외고다. 유네스코학교로 지정된 학교는 평화와 인권, 문화간 이해, 지속가능 발전 등 유네스코 이념과 정신을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게 된다.

울산고는 그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국제 기념일 운동, 생태 텃밭 조성, 지역 문화 축제인 마두희 축제 참여, 재활용 장려 운동,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운동 등 유네스코 이념과 정신을 학교 교육과정에 연계해 실천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유네스코학교로 선정됐다. 앞으로도 울산고는 세계 시민교육, 평화의 문화, 지속가능발전, 문화유산 존중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울산고는 19일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지정 현판식을 열었다./사진=울산고 제공
울산고는 19일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지정 현판식을 열었다./사진=울산고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