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슬그머니 꼬리내리면 현장만 혼란'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교육부가 지난해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모든 전형으로 확대하겠다고밝혔지만 실상은 당시 사교육 혁파 기조에 편승한 해프닝으로 결론지어졌다. 교육부는 지난해 대학 출제 담당자 연수에서 2024학년 대학별 고사부터 모든 유형의 대학별 고사에 대해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지난해 9월4일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부 위주 전형에서 면접을 볼 경우 일부 대학이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기도 했는데 앞으로는 다 포함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장 최근인 15일 연수에서는 제시문 기반 면접 등 교과 외 논구술고사만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방침을 이어가는 셈이다.

‘해프닝’의 중심에는 교육부의 말 바꾸기에 있다. 한 교육계 전문가는 “학생부 확인 면접은 기존에도 평가는 하되 문항을 공개하지 않는 등 상식적으로 운영됐는데 작년에 마치 모든 문항을 다 공개해야 할 것처럼 호들갑을 떨며 사교육 카르텔 분위기에 편승하더니 올해는 슬그머니 없던 일로 하는 셈”이라며 “교육부의 해프닝”이라고 꼬집었다.

대학에서도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나온다. 정책상 학생부 위주 전형도 짚겠다고 했지만 정작 올해지침에서는 담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상위대학 선행학습영향평가 담당자는 “분명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이 확대된다는 것까진 들었다. 법령이 모든 전형에 대해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교과 관련성이 있으면 다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올해 방침은 면접 문항을 디테일 하게 공개하긴 어려우니 논구술평가에 대해서만 문항을 공개하라고 한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교육부와 평가원 내 조직개편으로 담당자가 달라지면서 인수인계가 안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평가원 선행교육예방연구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9월 연수와 3월 연수 담당자가 달랐다. 교육부의 기초학력진로교육과 담당자 역시 9월 연수 이후인 11월 발령이 난 것으로 확인됐다. 수도권 소재 대학 입학팀장은 “학생부 위주 전형까지 평가 대상을 확대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올해 사업 보고서 설명회에서는 또 다른 말을 했다. 당시 담당자가 이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고 전했다.

결국 지난해 교육부의 방침은 킬러문항 배제에 맞춰 사교육 영향평가 관리도 강화하겠다는 선언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올해 교육부 지침은 학생부 기반 면접도 평가는 실시하되, 교과지식을 묻는 문항이 없으면 비교과로 처리하고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26일 교육부 기초학력진로교육과 관계자는 “학생부 기반 대학별 고사를 평가하기는 한다. 그런데 학생부 확인 면접은 현장에서 문제가 나오는 것이라 문항을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학생부 기반 면접을 아예 안 본다는 게 아니라 간소화해서 본다는(평가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교육부가 선행학습 영향평가 범위를 학생부 위주 전형 면접을 포함한 모든 전형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평가만 진행하고 면접 문항을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히면서 선행학습 영향평가보고서는 예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난해 교육부가 선행학습 영향평가 범위를 학생부 위주 전형 면접을 포함한 모든 전형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평가만 진행하고 면접 문항을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히면서 선행학습 영향평가보고서는 예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선언에 그친 ‘선행학습 영향평가 모든 전형 확대’.. 대학 ‘전년 수준 유지’>
지난해 9월 교육부는 2024대입부터 모든 유형의 대학별고사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지만 최근 3월에는 기존대로 논구술고사에 대해서만 평가를 진행한다고 말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교육부는 대학 출제 담당자 연수에서 “2024학년 대학별 고사부터 모든 유형의 대학별 고사에 대해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그간 논술 또는 학생부 기반 면접이 아닌 제시문 기반 면접 등에서만 적용했던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범위를 학생부 기반 면접 등까지 확대하겠다는 의미다. 당시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부 위주 전형에서 면접을 볼 경우 일부 대학을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기도 했는데 앞으로는 다 포함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장 최근인 15일 사업 보고서 설명회에서는 학생부 확인 면접은 평가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기존 방침을 이어가는 셈이다. 교육부, 평가원 선행교육예방연구센터, 대교협 관계자와 더불어 각 대학별 입학사정관들이 모인 3월15일 설명회에서 교육당국은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으로 논술 등 대학별고사와 특기자전형 구술고사를 평가 대상이라고 언급하면서, 학생부 확인 면접은 평가 대상이 아니라고 언급했다.

대학에서는 바뀐 교육부의 입장이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대학 입학팀장은 “대학 입장에서도 의아하다. 모든 전형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한다는 내용을 알고는 있었는데 15일 설명회를 가니 그땐 또 다른 말을 했다. 학생부 내용 확인면접은 대상이 아니고 논구술만 대상이라고 하니 혼란스러웠다”며 “담당자가 9월 교육부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 알고는 있는 건가? 하는 의구심도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일단 올해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공개한 일부 대학을 살펴봐도 면접 문항을 공개하고 있는 대학은 많지 않았다. 아주대의 경우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함에도 제시문만 공개하고 문항 분석을 담지 않았다. 서울여대 역시 학생부 위주 면접을 실시하지만 문항을 공개하지 않았다. 서울여대 관계자는 “학생부 위주 면접도 올해부터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되, 교과지식을 묻는 질문이 없으면 비교과로 처리하고 보고서에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학생부 위주 면접 “교과 외 출제 불가”.. ‘사교육 방지 차원의 선언’>
그렇다면 학생부 위주 면접 중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은 무엇일까? 교육부 기초학력진로교육과 관계자는 “학생부 기반 대학별 고사를 평가하기는 한다. 그런데 학생부 기반 면접 평가문항을 공개하기 어려운 게, 면접 현장에서 학생이 궁금해서 물어보는 내용까지 공개하기가 어렵다”며 “일부 대학에서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공개하는 건데 공통질문처럼 정해진 건 공개하더라도 애초에 정해지지 않은 질문은 공개가 어렵지 않나. 공개라는 건 자유인 것”이라고 전했다. 정리하자면 학생부 위주 면접을 살펴보긴 하겠지만, 면접에서 나오는 학생부 확인 질문들은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교육계에서는 교육부의 입장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한다. 학생부 위주 면접도 확인한다고 하면서 문항 공개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공개 의무가 없는 대학은 예전 수준으로만 보고서를 운영하는 셈이다. 특히 애초에 학생부 기재 항목이 교과 내 항목을 기재하는 것인데 여기서 교과 외 질문이 나올 수가 없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나온다고 하더라도 이를 기재하지 않으면 그만인 셈이다.

이러한 의문점은 지난해 교육부가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모든 대학별 고사를 대상으로 하겠다고 밝혔을 때도 제기된 바 있다. 수요자 친화 측면에서 모든 대학에게 면접 예시를 공개하도록 하는 등의 조치는 이뤄질 수 있겠지만, 공교육 내 활동을 기재하는 학생부에 대해 이것이 공교육 내에서 이뤄졌는지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해 9월 한 상위 대학 입학사정관은 “그동안은 논술이나 제시문 면접 등에 대한 분석이 보고서에 들어갔다면, 이젠 그거 말고 학생부 기반 면접도 보고서에 넣으라는 것이다. 그럼 학생부 자체에서 고교가 공교육 외 요소를 작성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라고 전했다. 한 입학팀장 역시 “학생부에 있는 내용은 교육과정 외인지 아닌지 대학 입장에서 판단이 어려울 수 있다. 예컨대 과고에서는 특정 과정이 고교 과정 내일 수 있지만 일반고에서는 아닐 수 있다. 평가자 입장에서는 블라인드돼서 어느 고교인지 모르는데 이에 대해서도 공교육 내인지 밖인지 평가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대학에서 학생부 기반 면접에서도 공교육 외 항목을 물어본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인지, 또는 이번 정부의 흐름에 맞춰서 한 번 더 강조하는 차원인 것인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결국 현장에서는 지난해 9월 교육부의 안내 역시 그저 사교육 방지 차원의 선언에 불과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 대학에서는 전년 수준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보고서 제출을 준비하고 있다. 물론 일부 대학의 경우 재외국민 논구술시험 등의 분석을 담지 않았지만 올해부터는 공개하겠다고 밝히는 등 ‘선행학습 영향평가 확대’에 맞춰 보고서 개선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평가 확대가 지침이 아닌 선언에 그치면서 대부분의 대학들은 예년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면서 아쉬움이 남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