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학대 2022정시 30명 모집.. 나머지 7개교 ‘수능 미적용’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육성사업’ 참여대학 8개교가 2022정시에서 29개 학과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참여대학은 가천대 경일대 동의대 목포대 순천향대 전남대 한국공학대(한국산기대, 2022년 3월 교명 변경) 한양대ERICA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한국공학대를 제외한 7개교 모두 정시에서 수시이월인원만을 선발하기 때문에 수시 추가 합격자가 발표되는 29일 각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한 모집인원을 파악할 수 있다. 올해 정시에서 30명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신입생을 모집하는 한국공학대 역시 수시이월인원이 확정될 경우 실제 모집인원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교육부가 2018년 도입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기업맞춤형 집중교육과 현장실무 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결합한 3년 6학기제로 운영된다. 2018년 한양대ERICA 한국공학대 전남대 목포대 경일대의 5개교를 선정하고, 2020년 가천대 동의대 순천향대의 3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해 현재 8개 대학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 선발과 교육과정 개발에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며, 선발될 경우 기업과 채용확약 체결을 통해 1년간 교육에 집중한다. 2학년 때부터는 정식 채용계약을 거쳐 재직자로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게 된다. 원서접수 시 학과와 기업을 선택해야 하며, 서류전형 심사와 참여기업 면접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참여기업은 매년 달라지며, 정시 원서접수 전 각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정된 참여기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와의 차이에 유의해야 한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크게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교육부 주관)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외부 기관 주관) △군 관련학과 등이 있다. 이중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는 교육부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육성사업’을 통해 선발되는 게 아닌, 외부 기업이 교육부 승인을 거쳐 대학과 직접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차이가 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매년 다수의 참여기업이 채용을 목표로 학생 선발하며, 참여기관 역시 매년 달라진다. 반면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는 교육부의 선정 과정을 거쳐서 운영대학을 결정하는 게 아닌, 기업이 대학과 직접 연계한다는 차이가 있다. 대학에서 일정 기업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학과를 졸업하면 해당 기업체에 일정기간 근무해야 하는 전형이다. 삼성전자와 협업 중인 성균관대(반도체) 연세대(반도체) 경북대(모바일공학), SK하이닉스와 협업 중인 고려대(시스템반도체공학) 등이 대표적이다. 기업 차원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재정 지원이 이뤄지고, 졸업 후 채용을 진행한다. 해당 기사는 교육부 주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육성사업 참여대학 8개교를 기준으로 작성됐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육성사업’ 참여대학 8개교 2022정시에서 29개 학과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육성사업’ 참여대학 8개교 2022정시에서 29개 학과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정시선발’ 한국공학대.. 지능형ICT융합공학 제품시스템디자인공학 소재시스템공학>
한국공학대(현 한국산기대, 2022년 3월 교명 변경)는 정원외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전형을 통해 지능형ICT융합공학과 20명, 제품시스템디자인공학과 5명, 소재시스템공학과 5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1학년 교육비 전액을 한국장학재단 희망사다리 장학금으로 지원하며, 2~3학년 교육비는 재직회사 50%, 학생 50%로 분담한다. 정부의 취/창업지원금을 통해 1학년 재학 중 학기별 200만원이 추가지원된다.

1단계에서 수능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10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에서 활용되는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25%+수학35%+영어20%+탐구20%다. 수학/탐구 필수 지정영역은 없지만, 수학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응시한 경우 취득 백분위의 10%가 가산된다. 영어 등급별 반영점수는 1등급 100점, 2등급 90점, 3등급 85점, 4등급 80점, 5등급 60점, 6등급 50점, 7등급 30점, 8등급 20점, 9등급 10점이다.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4등급까지는 10점 만점을 부여하며, 이후 등급당 0.2점 차등 감점된다. 면접은 2대1 면접을 기본으로 하며, 최대 3대1 면접으로 진행된다.

<‘수시이월’ 가천대.. 미래산업대학 4개 전공>
가천대 미래산업대학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로만 구성된 학부다. 첨단의료기기 게임/영상 반도체/디스플레이 미래자동차의 4개 전공이 편성돼 있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50%와 면접5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에서는 인성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기초학업능력을, 면접평가는 인성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가천대 미래자동차학과는 ICT융합교육과 산업계의 교육참여를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미래자동차 산업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첨단의료학과는 RA(의료기기 규제과학)과 공학 기반 직무 능력을 갖춘 실무형 첨단 의료기기 산업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됐다. 게임/영상학과는 경력자만 선호하는 사업계와 졸업생 간의 간극을 해소하기 위해 설립, 즉시 실무 가능한 게임/영상 산업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게임 개발자, 영상 개발자, 게임서비스 제공자 등의 직무로 나아갈 수 있다.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는 제조 공정/장비/소재/부품/계측/분석/자동화 물류)에 필요한 기반 기술을 중점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수시이월’ 경일대.. 스마트팩토리융합 등 4개 전공>
경일대는 스마트팩토리융합 스마트전력인프라 스마트푸드테크 스마트경영공학의 4개 전공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는 ICT 기술을 융복합화해 설계/개발/제조/유통/물류 등의 생산 전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 등의 목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능형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는 국가 기간산업인 전력인프라와 21세기 첨단 신재생분야의 산업체 현장중심의 맞춤형 신인재를 양성하고자 개설됐다. 스마트푸드테크는 미래 식품산업을 선도하는 식품안전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HACCP실무 공정관리실무 식품위생법규 빅데이터 AI프로그래밍 등 식품영양과 4차산업을 접목한 다양한 교과목을 학습하게 된다. 스마트경영공학은 경영학 지식과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4차산업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개설됐다. 경영지도사 품질관리기사 ERP정보관리사 공정관리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일대는 1단계에서 학생부 종합평가만으로 7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10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단계 학생부 종합평가는 학교생활 충실도(인성/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을 종합한 정성평가로 이뤄진다. 면접은 학생부에 근거한 인성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창의적탐구능력 성장잠재력 의사표현능력 등에 대한 종합평가로 진행된다. 면접위원 2~3명과의 개별 면접이 이뤄진다.

<‘수시이월’ 동의대.. 스마트호스피탈리티 미래형자동차 소프트웨어융합 3개 전공>
동의대는 스마트호스피탈리티 미래형자동차 소프트웨어융합의 3개 전공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수시이월인원에 한해 조기취업형계약학과 특별전형을 통해 정시 신입생을 선발, 수능 미응시자도 지원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3개 전형 모두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소프트웨어융합은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ICT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필수적인 교과과정 및 실습교육과 학습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진행한다. 인터넷정보검색사 방송통신설비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리눅스마스터 등 다양한 IT분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미래형자동차는 핵심 부품 기업과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미래형자동차 기술을 선도하는 학과다. 미래형자동차 산업에 대응하는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롭게 펼쳐지는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필요한 인재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호스피탈리티의 경우 호텔/관광/외식/조리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스마트 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됐다.

<‘수시이월’ 목포대.. 스마트에너지시스템 등 4개 전공>
목포대는 스마트에너지시스템 소프트웨어 첨단운송기계시스템 스마트비즈니스 전공을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형태로 운영한다. 수시 모집에서 미충원된 인원을 해당 모집단위로 이월해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교과20%+출석10%+면접70%를 일괄 합산하는 식이다. 면접은 학생부를 바탕으로 3인의 면접인원이 10~15분 내외로 개별 면접을 실시한다. 창의적 사고/인성/계열 적합성/직무 관련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3인의 평가위원 중 2인 이상의 평가위원에게 각각 1개 이상의 F등급을 받은 자는 불합격된다.

목포대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는 ICT 산업을 에너지 산업과 융합한 분야로, 한국전력 협력업체와 나주/광주 소재 우수업체 15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는 전남 주력산업인 조선해양산업과 신성장산업인 자동차튜닝산업/부품소재산업의 기업지원과 인력양성을 위해 설립됐다. 현대삼호중공업, 대한조선 협력업체를 비롯한 중견/중소업체 22개사가 참여 중이다. 소프트웨어학과는 나주혁신도시 등의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나주/광주/목포 소재 우수업체 17개사 참여하고 있다. 스마트비즈니스학과는 기업 경영 비즈니스에 대한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됐다.

<‘수시이월’ 순천향대.. 스마트팩토리공학 스마트모빌리티공학 융합바이오화학공학 3개 전공>
순천향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스마트팩토리공학과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로 구성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만으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10%와 면접9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스마트팩토리공학과는 기계요소 설계/로봇기구/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스마트팩토리 핵심 직무에 대해 융합형/맞춤형/실무형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관련 분야는 공장자동화/스마트공장 제어/생산관리/설비설계 등이다.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그린카/2차전지/디스플레이/자율주행자동차 등 스마트모빌리티 핵심 직무를 융복합해 실무형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관련 분야로는 스마트자동차/친환경 자동차 부품/2차전지/디스플레이 산업 등이 있다.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는 바이의 의약품/제약/기능성 소재/화장품과 나노학과 분야의 전공 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관련 분야로는 분석화학/제약/화장품제조/바이오산업/화학공정 등이 있다.

<‘수시이월’ 전남대.. 기계IT융합공학 스마트융합공정공학 스마트전기제어공학 3개 전공>
전남대는 기계IT융합공학 스마트융합공정공학 스마트전기제어공학의 3개 전공을 운영 중이다. 3개 전공 모두 수시이월인원 발생 시 정시 모집을 진행하며, 단계별 전형을 운영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

기계IT융합공학과는 플랜트 설계와 ICT 분야 기계설비, 플랜트 CAD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융합공정공학은 자동화설비/공정계장/빅데이터/사물인터넷을 비롯한 4차 산업 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스마트전기제어공학과는 전기제어/스마트팩토리/전기계장/전기기기 등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기업은 연도별로 상이하다.

<‘수시이월’ 한양대ERICA.. 스마트융합공학부 5개 전공>
한양대ERICA는 스마트융합공학부를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융합공학부는 소재/부품융합전공 로봇융합전공 스마트ICT융합전공 건축IT융합전공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의 5개 전공으로 세분화되며, 전공별 신입생 모집이 이뤄진다. 수시이월인원에 한해 정시 모집이 이뤄지며, 정시모집 참여기업과 기업별 모집인원은 29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 공지된다.

한양대ERICA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정시이지만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1단계에서 학생부종합평가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종합평가10%와 면접9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 평가요소는 적성/학업성취도/인성이다. 적성은 전공 관련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 학문적 발전 가능성을 평가한다. 학업성취도는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의 학업능력과 수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인성은 배려/나눔/협력 등의 품성과 소통하는 능력 등을 평가한다. 면접에선 업무해결능력/적응력/인성 등을 평가하며, 기업체별 면접방법이 상이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