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발굴처 유튜브 채널..시스템 사용법/주의사항 확인 '필수'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고려대가 2021수시 비대면면접 방식 중 '영상면접-현장녹화'와 '화상면접' 방식에 대한 안내 영상을 28일 공개했다. 고사장 도착에서부터 퇴실까지의 진행방식, 면접유형별 시스템 사용법, 진행 시 주의사항, 블라인드 면접평가 방식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고대는 코로나19로 인한 고3 대책의 일환으로 2021학년 수시모집 및 특별전형의 모든 면접고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시행한다. 면접 진행방식이 변경된 만큼 수험생들은 면접 시스템과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숙지해, 면접을 잘못 진행하는 불상사를 피해야 한다. 학생부종합(계열적합형)과 특기자(인문)은 영상면접(현장녹화)방식, 특기자(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는 화상면접 방식으로 실시한다. 안내 영상은 고대 인재발굴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별전형과 고른기회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학생부교과(학교추천)과 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은 영상면접(업로드)방식, 학생부종합(계열적합형)과 특기자(인문)은 영상면접(현장녹화)방식, 특기자(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는 화상면접 방식으로 실시한다. 영상 업로드 방식을 실시하는 학교추천 전형의 경우 인문계는 12월4일 오전10시부터 7일 오후5시, 자연계는 12월5일 오전10시부터 8일 오후5시까지 영상을 제출해야한다. 학업우수형의 경우 계열과 상관없이 12월9일부터 11일 오후5시까지 영상을 한다. 현장녹화 방식을 실시하는 계열적합형의 경우 인문계는 11월21일, 자연계는 22일 고대 서울캠에서 화상면접을 실시할 계획이다.

고려대가 2021수시 비대면면접 방식 중 '영상면접-현장녹화'와 '화상면접' 방식에 대한 안내 영상을 28일 공개했다. 고사장 도착에서부터 퇴실까지의 진행방식, 면접유형별 시스템 사용법, 진행 시 주의사항, 블라인드 면접평가 방식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사진=고려대 제공
고려대가 2021수시 비대면면접 방식 중 '영상면접-현장녹화'와 '화상면접' 방식에 대한 안내 영상을 28일 공개했다. 고사장 도착에서부터 퇴실까지의 진행방식, 면접유형별 시스템 사용법, 진행 시 주의사항, 블라인드 면접평가 방식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사진=고려대 제공

<영상면접-현장녹화, 화상면접 안내 영상.. 면접 시스템 사용법, 주의사항 탑재>
28일 고려대 인재발굴처를 통해 공개된 비대면면접 안내 영상에는 ‘영상면접-현장녹화’와 ‘화상면접’ 방식에 대한 안내가 담겼다. 고사장 입실부터 퇴실까지의 절차, 면접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 사용법, 주의사항 등의 내용이다. 공통사항으로는 블라인드 면접평가 원칙에 대해 안내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면접방식이 변경된 만큼 만큼, 수험생들은 면접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사용법,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 영상면접-현장녹화
영상면접-현장녹화 방식의 경우 영상면접-업로드 방식과 달리 지정된 일자에 고대 캠퍼스에 방문해야 한다. 고사실 입실 이후 감독자 안내에 따라 제시된 면접 질문을 숙독하고, 테스트 녹화를 진행한 후,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지정시간 내에 녹화한다. 녹화가 완료되면 진행위원의 안내에 따라 영상이 잘 녹화됐는지 확인하고 서명을 해야 퇴실이 가능하다.

영상면접 시스템 사용법과 주의사항으로는, 먼저 수험생들은 자신의 수험표의 QR코드를 통해 로그인한다. 이후 실제 녹화에 앞서 카메라와 마이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녹화를 화면에 표시된 튜토리얼에 따라 진행한다. 테스트 녹화는 1분까지 가능하며, 테스트 녹화를 마치면 바로 테스트 녹화영상이 재생되고 정상적인 녹화가 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녹화를 마치면 ‘본평가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현장녹화 본평가를 준비할 수 있고,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전환되지만 바로 녹화가 진행되지는 않는다. 녹화는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작되며, 녹화 도중 새로고침을 누르거나 다른 페이지에 접속하면 영상이 저장되지 않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녹화를 시작하면 ‘녹화 시작’ 버튼이 ‘녹화 종료’ 버튼으로 변경되고, 타이머가 시작된다. 문항별로 주어진 시간 내에 제시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답변을 마친 후 ‘녹화 종료’ 버튼을 눌러 종료해야하며, 녹화 종료 버튼을 누르면 면접이 종료되고 재응시가 불가능해 면접 도중 녹화 종료를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제한시간 내에 녹화 자체를 새로 시작해 재녹화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만약 답변 내용을 수정하고 싶은 경우, 수정 의사를 밝히고 새로운 답변을 이어서 녹화해야 한다. 

녹화를 마친 지원자는 ‘면접 종료’ 버튼을 클릭해 면접을 종료해야 한다. 답변이 마무리되지 않더라도 주어진 면접시간이 모두 경과하면 녹화가 자동으로 종료된다. 제한시간 마감 전에 종료를 원하는 경우, 고사 진행위원에게 손을 들어 요청해야 한다. 이후 퇴실 전 진행위원의 안내에 따라 본인의 영상이 잘 녹화됐는지 확인하고 서명하면 영상면접-현장녹화가 완전히 종료된다.

- 화상면접
화상면접 방식도 고대 캠퍼스에서 진행된다. 고사실 입실 이후 실시간 화상면접 시스템을 통해 면접위원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의 내용과 지원자의 경험 등에 대해 질문하고, 지원자는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이다. 화상면접이 끝난 지원자는 퇴실한다. 

영상면접 시스템 사용법으로는, 먼저 영상면접-현장녹화와 동일하게 수험표 QR코드를 통해 시스템에 로그인한다. 이후 ‘입실 완료하기’ 버튼을 누르면 화상면접 페이지가 생성되며,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10초 후에 자동으로 입실된다. 화상면접이 시작되면 메인 화면에 면접위원이 보이고, 좌측 상단에 지원자 본인의 모습이 나타난다. 주어진 시간 동안 면접위원의 질문에 답하며 면접을 진행하면 된다. 면접이 종료되면 ‘퇴실하기’ 버튼을 통해 화상면접 페이지를 종료한다. 페이지가 종료된 것을 확인한 뒤에는 퇴실 후 고사실 밖의 진행위원 안내에 따르면 된다.

진행 시 연결지연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로그인 이후 ‘입실 완료하기’ 버튼을 눌렀는데도 화면에 면접위원의 모습이 오랜 시간 동안 나타나지 않는다면, 화면 우측 상단의 ‘Close’ 버튼을 눌러 ‘재입장하기’ 버튼을 눌러야 한다. ‘재입장하기’ 버튼이 아닌 ‘퇴실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지속적으로 연결이 지연되거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고사실 밖의 진행위원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모든 면접고사는 블라인드 면접을 진행한다. 영상과 화면상을 통해 면접대상자의 개인정보를 나타낼 수 있는 복장/교복/교표 착용을 금지하며, 친인척/부모의 정보를 노출하는 행위도 금지한다. 교복을 착용한 경우 사전에 준비된 별도의 가운을 착용하고 면접을 임해야 한다. 면접일에는 수험번호를 대체하는 가번호가 부여되며, 면접 진행순서는 임의로 배정된다. 

<고려대 2021수시 비대면 면접.. 업로드 현장녹화 화상면접 3개방식>
비대면 면접고사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영상면접(업로드) 방식, 영상면접(현장녹화) 방식, 화상면접 방식이다. 특별전형과 고른기회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학생부교과(학교추천)과 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은 영상면접(업로드)방식, 학생부종합(계열적합형)과 특기자(인문)은 영상면접(현장녹화)방식, 특기자(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는 화상면접 방식으로 실시한다.

학교추천과 학업우수형에서 활용하는 영상면접(업로드) 방식의 경우 1분이상 2분내외로 실시하며 준비시간은 없다. 면접질문을 인재발굴처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공개한다. 지원자는 제시된 면접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직접 녹화하며 업로드 기간까지 인재발굴처 업로드 시스템에 제출한다. 면접위원은 제출된 영상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면접태도 등을 평가한다. 기한 내 영상면접을 업로드하고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PASS로 결정되는 PASS/FAIL 방식으로 평가한다.

계열적합형과 특기자(인문)에서 활용하는 영상면접(현장녹화)의 경우 준비시간이 24분 주어지고 8분간 면접을 실시한다. 지원자는 지정된 면접고사일에 사전안내된 고사실로 입실한다. 감독자 안내에 따라 지원자는 제시된 면접질문을 숙독해야 한다. 지원자가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한다. 면접위원은 녹화된 영상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문제해결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는 6점 척도를 이용한다. 매우우수(A+) 우수(A) 보통(B) 미흡(C) 매우미흡(D) 부적격(F)이다.

특기자(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의 경우 화상면접을 실시하며 준비시간은 따로 없다. 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는 8분, 체육교육과는 5분간 면접을 실시한다. 지원자는 지정된 면접고사일에 사전 안내된 고사실로 입실하며 가번호가 부여된다. 면접위원은 실시간 화상면접으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와 지원자의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6점 척도를 이용해 평가한다. 매우우수(A+) 우수(A) 보통(B) 미흡(C) 매우미흡(D) 부적격(F)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