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국 대학생 35명 초청.. 7~8월 6주간 운영 예정
생명과학부 전공교과 및 한국문화체험 등으로 구성
'국제화 교육역량과 경험, 생명과학분야 특성화 성과' 인정받아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경상대는 국립국제교육원의 '2020 아세안 국가 대학생 초청연수 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경상대 대외협력본부는 '2020 아세안 국가 대학생 초청연수 연수기관'(이공계 분야)에 선정돼, 아세안 10개 대상 국가 중 6개 국가의 34개 교류 대학으로부터 이공계 우수 대학생 35명을 초청해 7~8월 6주간 생명과학부 전공교과 및 한국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경상대는 2016년에도 이 사업에 선정돼 아세안 8개 국가 24명의 이공계 대학생을 초청해 첨단 항공기계공학 분야의 연수를 실시한 바 있다. 이외에도 경상대는 2015년 이후 최근 5년 동안 7회에 걸쳐 160여 명의 해외 우수 대학생 초청 연수를 진행할 만큼 국제화 교육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번 초청연수를 전담하는 생명과학부는 경상대 3대 특성화 분야(생명과학, 항공기계시스템, 나노/신소재)의 하나로, 1990년대부터 탁월한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각종 국책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우수연구센터(SRC), 국가핵심연구센터(NCRC),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NURI), 1단계/2단계 BK21사업과 BK21+,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을 수행하면서 저명한 국제 학술지에 우수한 논문을 발표하고, 국내외 우수 학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어 왔다.

경상대 관계자는 "다년간 축적해온 국제화 교육역량과 경험, 생명과학 분야 연구/교육/실험 역량을 한데 모아 2020 아세안 국가 대학생 초청연수를 가장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경상대는 이번 초청연수에 생명과학부 교수, 실습조교를 비롯해 대외협력과 행정직원 등 52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전임교원(28명)이 운영하는 실험실의 박사/석사 과정 대학원생들로 지도(멘토링) 전담 학생을 지정해 외국인 연수생들의 생활/학습/연구논문을 지도하게 한다. 28개 실험실을 중심으로 대학원생, 지도교수가 생활 및 학습 지도를 담당하고 학습동기 유발은 물론 향후 경상대에 진학하도록 추수 지도할 계획이다.

영어로 진행하는 초청연수 프로그램은 전공강의, 실험실습, 협력기관체험 등 122시간의 전공연수를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한국역사와 문화, 첨단산업단지 견학 등을 통해 한국의 우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문화체험과 현장학습도 40시간 준비했다. 개강식과 오리엔테이션, 연구발표회 및 수료식 등도 실시한다. 수료식에서는 우수 연수생을 시상하고 동문회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경상대학교와의 국제협력 관계를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경상대 대외협력본부 관계자는 "경상대는 이번 프로그램을 생명과학 분야 전공강의, 실험/실습뿐만 아니라 한국문화 체험 등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구성했다"라며 "연수에 참가한 아세안 국가 대학생 모두 한국의 선진 학문을 학습하고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양국 간 우호관계 형성에 이바지할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학관계자 연수 /사진=경상대 제공
유학관계자 연수 /사진=경상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