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2는 4월16일.. ‘취약계층 교육소외 우려’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속 연기됐던 개학이 한 차례 더 미뤄지게 됐다. 교육부는 4월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학교급/학년별로 시차를 두어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4월16일 고1,2학년 중1,2학년 초4~6학년, 4월20일 초1~3학년 순으로 개학이 이뤄질 예정이다. 올해 초중고교 개학은 3월6일로 처음 연기된 이후 3월20일 4월3일 4월8일까지 총 네 차례 미뤄졌다. 

수험생들의 등교개학은 무산됐다. 온라인 개학은 교수-학습 활동이 서로 다른 시간 또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원격수업의 형태로 시행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27일 원격수업의 수업운영 원칙과 학교 계획/관리 등을 포함한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발표했다. 원격수업 시범학교도 지정해 내달 9일 개학 이전까지 문제점을 살핀다는 계획이다.

그렇지만 원격수업을 활용하는 온라인 개학에 대한 현장의 우려가 크다. 개학이 임박한 시점에 성급하게 원격수업을 도입하면서 졸속추진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학교현장에서도 시간이 촉박하고, 수업기기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디지털 격차'로 취약계층의 교육 소외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한 교육전문가는 “온라인 개학 자체는 학생들의 집단감염을 막기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본다. 그렇지만 대책을 모색해온 교육부의 방식은 문제가 있다.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이전까지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갑작스럽게 통보 받은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라며 “교육당국은 2월부터 네 차례나 개학 연기를 해왔지만 매번 임박해서 결과를 알렸다. 그동안 대책 마련을 위한 노력도 부족해 보인다. 현장에선 '교육 양극화'를 계속 지적해왔는데도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아직 나오지 못했다. 교육부가 늦은 결정과 미흡한 대책으로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는 이유”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올해 네 차례나 개학연기가 이어지면서 고3 수험생들은 N수생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서 2021대입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시 경쟁력 약화가 현실화됐다는 지적이다. 대입일정 조정으로 학생부 작성 마감시점은 다소 늦춰졌지만, 중간/기말고사 연기나 수업일수 축소 등에 따른 피해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학종 서류에서 불리해질 수 있는 대목이다. 여름방학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 역시 재학생들에게 좋지 않은 소식이다. 대학별고사나 자소서 등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고3 수험생의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 12월3일로 수능이 연기된 것의 영향력도 크지 않을 전망이다. 재학생들에게 심리적인 위안이 될 수는 있지만,  N수생 역시 동일한 기간 만큼 학습량을 확보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속 연기됐던 개학이 한 차례 더 미뤄지게 됐다. 교육부는 4월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학교급/학년별로 시차를 두어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속 연기됐던 개학이 한 차례 더 미뤄지게 됐다. 교육부는 4월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학교급/학년별로 시차를 두어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네 번째 연기’ 고3 4월9일 개학.. 고1,2는 4월16일 예정>
올해 고3의 개학 시기는 4월9일로 최종 확정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교육부는 세 차례의 휴업명령을 내렸다. 그동안 신학기 개학은 1차 3월6일, 2차 3월20일, 3차 4월3일까지 연기됐었다. 교육부는 4월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의 추가휴업을 거쳐 4월9일부터 본격적인 학사일정을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다만 대면수업은 어렵다는 판단으로 원격수업 기반의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의 국내 확진자가 감소 추세이긴 하나, 해외입국 감염자와 소규모 집단 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교육부는 현 시점에서 등교개학이 어렵다고 판단해 원격교육으로 정규수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교급별 학년별로 개학시점을 다소 차이가 있다. 가장 이른 4월9일부터 고3과 중3이 온라인으로 개학할 예정이며, 일주일 후인 4월16일에는 고1,2 중1,2 초4~6이 신학기를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4월20일엔 초1~3의 온라인 개학이 실시된다. 온라인 개학의 초기 적응기간은 수업일수에 포함하고,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 교육부는 향후 지역별 감염증의 진행 상황과 학교의 여건을 고려해 원격수업과 출석수업의 병행 등 탄력적인 학사 운영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신학기 개학일이 확정됨에 따라 2021대입일정도 조정된다.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9월16일까지로 15일 연기되며, 수능은 11월19일에서 2주 연기된 12월3일 치러진다. 변경된 수능 시행일 등을 반영한 ‘대입전형일정 변경(안)’은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에서 대학과의 협의를 거쳐 4월 중 발표된다.

<‘준비기간 부족한’ 원격수업.. ‘현장혼란 불가피’>
추가적인 개학연기를 피하기 위해 도입된 원격수업에 대한 현장의 우려는 여전하다. 가장 시급한 문제로 꼽히는 학습공백의 보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없다는 지적이 쏟아진다. 당장 이번 주부터 원격수업 시범학교를 운영을 시작했지만 애로사항이 속출하고 있다. 교육부가 뒤늦게 마련한 기준안에 맞춰 고교들이 준비하고 있으나,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모의수업을 통한 예행연습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만큼 촉박하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사설 화상회의 서비스를 이용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라며 “교육부가 출결처리의 원칙도 제시했지만, 현장에서 얼마나 신뢰성 있기 적용될지 모르겠다. 학사일정의 변동도 불가피한 만큼 현장의 혼란은 쉽게 해결되기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초중고 원격수업 운영의 기본사항을 담은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27일 공개한 상태다. 이번 기준안에 의하면 원격수업을 진행되는 동안 각 학교는 교과별 성취기준 및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활용중심 수업, 과제수행 중심 수업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학교들은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단위수업시간’에 준하는 적정 학습량을 확보해야 한다. 출결처리와 평가의 기준도 마련됐다. 원격수업의 출결은 출석 또는 결석으로만 처리한다. 학교 여건에 따라 실시간 또는 사후 확인의 방법을 선택하여 운영한다. 평가는 출석수업이 재개된 후 원격/출석 수업의 학습 내용을 토대로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생부 기재 역시 출석수업이 재개된 후 실시하도록 원칙을 정했다. 

전국의 고교는 내달 9일 고3 개학 이전까지 수업 준비를 모두 마쳐야 하는 처지다. 수업 시간표를 확정하고, 모의수업을 통한 예행연습까지 진행해야 하는 셈이다. 그럼에도 고교 현장에선 온라인 개학의 대비가 어렵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상대적으로 스마트 기기 활용을 위한 환경이 잘 갖춰진 원격수업 시범학교에서도 원활한 진행이 어렵다는 반응이다. 한 학교 관계자는 “교육부가 원격수업 형태로 쌍방향 수업, 콘텐츠활용중심 수업, 과제수행 중심 수업 등 여러 형태를 제시했다. 그렇지만 수업 기기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고교들이 태반이다. 현실적으로 수능 대비를 위한 EBS 강좌 등에만 의존할 것”이라며 “갑작스럽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교사들은 학습 분위기를 이끄는 것에 어려워하고 있다.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황에도 대처하기 힘들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디지털 격차’ 노출된 취약계층.. ‘구체적인 지원방안 필요’>
원격수업 시행에 따른 교육 양극화에 대한 대책도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디지털 격차’에 노출된 취약계층을 위한 세부적인 지원방안이 부족한 상태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이후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습격차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저소득층, 소외지역 거주자, 직업계고 학생, 장애학생, 다문화학생, 대안학교 학생 등 학생들의 처지에 맞춰 대책을 마련한다. 17개/시도 교육청별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원격수업 시범학교 우수사례를 공유해 교사들의 역량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에듀테크 전담팀을 5월 중으로 구성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중장기적 방안 올해 하반기까지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렇지만 온라인 개학을 시점을 9일로 확정했음에도 구체적인 취약계층 지원방안이 없는 상황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실제 전문가들 사이에선 교육부가 고교현장의 교육격차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저소득 가구의 컴퓨터 보유율은 66.7%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국민 전체 평균 83.2%보다 16.5%p 낮은 결과다. 저소득층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기기 보유비율도 84.9%로 국민 전체 평균인 91.4%에 미치지 못했다. 예정대로 온라인 개학이 시행될 경우 저소득층 학생들은 수업 자체를 받을 수 없는 상태에 노출된 셈이다.

온라인 개학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저소득층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부는 중위소득 50%이하인 교육급여 수급권자 대상으로 스마트기기와 인터넷 지원방안을 이제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가정에 IT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농산어촌이나 도서지역 학생들은 학교시설을 이용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그 외에도 장애학생, 다문화학생, 대안학교 학생 등을 위한 대책을 폭넓게 제시하겠다는 게 교육부의 입장”이라며 “그렇지만 온라인 개학을 염두에 두었다면 가장 먼저 ‘디지털 격차’가 상당한 교육 여건부터 고려했어야 했다. 지금 와서 다방면의 대책을 내놓겠다는 발표는 늦은 감이 있다. 당장 원격수업 자체도 제대로 진행될지 의문이 큰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2021대입 불리해진 고3.. ‘수시경쟁력 약화될 수 있어’>
개학이 추가로 연기된 상황은 수시를 대비해야 하는 고3 수험생들에게 직접적인 타격이 될 전망이다. 재학생 배려 차원에서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이 8월31일에서 9월16일까지로 16일 미뤄졌다. 그렇지만 개학 연기로 학사일정의 변동을 피할 수 없는 상황부 고3 수험생들에겐 불이익이 될 수 있다. 특히 충실한 학생부를 토대로 학종 지원을 노리는 상위권 학생들의 문제가 크다. 가장 중요한 고3 시기 학생부가 부실해지면 그동안 꾸준히 준비해왔음에도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통상 학종이나 논술 등 수시대비의 최적기로 여겨지는 여름방학이 축소되는 경우도 고3 수험생들에겐 위기가 될 수 있다. 

대입일정이 전체적으로 조정됐음에도 올해 고3 학생들이 불리한 상황으로 보인다. 개학이 내달 9일로 늦춰지면서 기존 4월말~5월초 즈음 실시되는 중간고사는 5월 중하순으로 미뤄지고, 7월초 치르는 기말고사는 7월말 즈음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크다.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이 9월16일까지 연기됐음에도 ‘학생부 부실’의 문제를 완전히 피하기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수업일수/시수 축소로 학교수업 진행의 어려움이 누적되는 것이 학생부 작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일정이 변경되는 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올해 학생부 기재요령 강화로 교사들이 전체 학생의 ‘세부능력및특기사항’을 기록해야 하는 상황과 맞물려 질적 하락을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은 “과거에는 교사들의 관심이 소수의 우수학생들에게 집중됐다. 이제는 학생부 기재 공력이 전교생에게 분산되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여름방학이 축소될 경우에도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고3에게 변수가 될 수 있다. 고3들은 대체로 여름방학 때 자소서를 완성하거나, 대학별고사를 준비하며 수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올해 여름방학이 축소된다면 고3 수험생들은 시간 배분이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이다. 선제적으로 학습계획을 조정하지 않았던 학생들은 수시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대목이다. 반면 N수생의 경우 이번 여름방학 기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학습계획에 따라 꾸준하게 수시와 정시 대비를 병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고3 수험생들이 N수생에 비해 대학별고사가 반영되는 수시 전형에서 불리함을 안고 가는 셈이다.

<‘2주 연기된’ 수능 영향은.. ‘N수생 강세 뒤집기엔 역부족’>
수능 연기의 영향력도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능은 2주 연기된 12월3일 시행될 예정이다. 개학 연기에 따른 고3 재학생들의 불리함을 감안한 조치다. 이만기 소장은 “수능시험일의 연기는 휴업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고3 수험생이 N수생에 비해서 불리하다는 여론을 수렴한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수능이 2주일 연기되었다고 해서 고3 수험생들이 N수생과의 성적 차이를 대폭 줄일 수 있다고 여겨지지는 않는다. 어차피 2주일 연기된 만큼 N수생들도 수능 준비를 하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2주일의 시간은 고3 재학생에게는 심리적인 보상이 될 것이다. 그나마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기회”라고 분석했다.

그렇지만 이미 학평일정부터 미뤄지면서 고3 재학생들의 대입전략은 난관에 부딪힌 상태다. 올해 3,4월 학평은 사실상 4,5월 학평이 됐다. 서울교육청 주관 3월학평은 4월17일, 경기교육청 주관 4월학평(고3대상)은 5월7일 각각 실시할 예정이다. 학평 일정이 미뤄지면서 고3 수험생들의 대입전략 구상도 그만큼 늦어지고 있다. 한 교육전문가는 “고교 현장에선 주로 학생의 고1~2 성적과 3월, 4월학평을 토대로 진학지도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학기초에는 주로 학생마다 주력 전형을 정하고, 지원가능대학을 추려내게 된다. 모평에 비해 정확도는 떨어지더라도 3월과 4월에 치르는 학평이 유용한 잣대”라며 “그런데 학평이 계속 연기되는 상황에선 유불리를 파악하기 어렵다. 수험생들은 자신이 수시에 경쟁력이 있는지 섣불리 판단할 수 없다. 목표 대학에 맞춰 대입에 집중하고 있는 N수생들에 비해 불리한 여건”이라고 전했다.

오히려 N수생들이 수능 연기의 수혜를 받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올해 정시확대로 대입기조가 전환되면서 재수생들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한 입시전문가는 “올해 정시를 노리는 우수한 실력을 갖춘 수험생들이 상당할 전망이다. 교육부가 서울 소재 대학 중심으로 정시확대를 밀어붙이는 데다, 올해 의대 선발인원이 2977명으로 역대 최다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최상위권의 재수비율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라며 “수능 2주 연기는 재학생과 N수생 모두에게 적용된다. 고3 학생들이 심리적 위안을 얻을 수는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마찬가지로 의대를 겨냥한 최상위권 N수생들에게 2주의 시간이 더 주어진 상황이다. 재학생들이 역전은 만들어 내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