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말 2025전형계획 반영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중앙대 서울시립대 건국대 등 상위15개대 중 6개교가 2025정시에서 학교폭력 조치 사항을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베리타스알파 취재 결과 상위15개대(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중에서 6개교가 정시 ‘학폭’ 반영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고대 등 6개 대학은 4월 말 2025전형계획 발표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2025대입부터 정시에서 학폭을 배제하는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진다. 이날 서울대 성대 인하대는 논의 중인 단계이며 경희대 동대 서강대 숙대 이대 외대는 아직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교육부 대책 발표를 전후해 정시 학폭 반영 대학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학폭 이슈가 불거지자 대부분의 대학은 정시뿐 아니라 전반적인 대입 전형에서의 학폭 반영을 검토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육부가 학폭 조치 사항 발표를 앞두고 있어 교육부 지침을 중심으로 학폭 대입 반영을 논의하겠다는 것으로 의견이 모인다. 교육부는 이르면 이달 말 학폭 근절 종합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학생부 기록 보존 강화와 대입 반영 등에 대해 검토 중이다. 한 교육계 관계자에 따르면 “전 전형에서 학폭을 반영하는 것이 여야에 합의된 의견이며 교육부도 이를 토대로 준비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 역시 이에 대비하고 있으나 교육부 지침을 따른다는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정시 학폭 반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6개교 확인 결과 고대와 연대는 정시 학폭 반영을 확정지었다. 시립대는 2025전형계획부터 반영을 논의하고 있으며 중대와 한대도 정시 학폭 반영에 무게를 싣고 있었다. 건대는 교육부에서 지침이 내려올 것 같아 미리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외 대학은 교육부 지침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교육부 대책 발표 이후 추가 합류 대학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상위15개대 중 6개교가 정시에 학폭 조치 사항 반영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교육부 제공
상위15개대 중 6개교가 정시에 학폭 조치 사항 반영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교육부 제공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이 학폭 전력에도 서울대에 입학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교육계와 대학가에서는 대입 전형에서의 학폭 반영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교육부가 학폭 근절 대책 추진 발표를 앞두고 있는 만큼 대학 역시 선제적으로 구체적인 대입 반영을 논의하고 있다.

정시 학폭 반영이 확정된 곳은 고대와 연대다. 고대는 학폭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정시에 결격사유로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며 연대는 “정시에 학폭 반영하기로 결정했고 세부사항은 아직”이라고 설명했다. 

중대 한대 시립대 건대의 4개교는 정시 학폭 반영이 거의 확정적이며 세부적인 사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대 입학처 관계자는 “정시 학폭 반영을 논의 중인 것이 맞으며 3월 말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 말했고, 한대 관계자 역시 “정시에 반영하는 것으로 무게를 싣고 있다. 적극적으로 반영 예정”이라 말했다. 시립대 관계자는 “2025전행계획 세울 때부터 반영하려고 하고 있다. 어떤 식으로 반영할지에 대해선 논의 중이며 교육부 지침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으며 건대 관계자는 “교육부가 대입 학폭 반영을 준비 중이니 이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형평성 문제 등이 있어서 교육부 지침을 따를 것”이라 밝혔다.

서울대 성대 인하대는 논의 중인 단계다. 서울대는 실질적으로 학폭 이력을 반영하고는 있었지만 이번 사건에서 학폭 전력이 있어도 무리 없이 입학한 사실이 알려지며 실질적인 반영 방법 역시 교육부 지침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성대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정시에 학폭이 반영이 안 되다 보니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고민은 계속 하고 있다. 학폭 기준이 애매해 교육부에서 뭔가 방침이 나온다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인하대는 “논의는 정시뿐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하고 있다. 아직 방향을 모르겠어서 계속 논의 중”이라 밝혔다.

반면 경희대 동대 서강대 숙대 이대 외대의 6개교는 학폭 대입 반영을 논의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선제적인 대응은 없지만 교육부의 지침이 나오면 이를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이르면 이달 말 학폭 근절 종합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학생부 기록 보존 강화부터 학폭 징계 기록의 대입 반영, 피해자 보호 대책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9일 학생부 기록 보존을 강화하고 대입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국회 교육위원회에 보고했다.

대학은 학폭 징계 관련해 어디까지를 심각하다고 봐야 할지가 애매하다는 입장이다. 한 입학팀장은 “고대가 심각한 학폭 조치를 결격사유로 적용하겠다고 밝혔지만 무엇이 심각한 것인지가 애매하다. 대부분의 대학이 다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때문에 교육부의 대책에 따라 대입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학폭 징계 수위는 경중에 따라 1~9호로 분류되며, 강제 전학과 퇴학은 각 8, 9호로 가장 강력한 처분에 해당한다. 각 호에 따라 단계별로 감점하는 등 수위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