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보완, 교과 정성평가 주목”.. ‘수능 힘 빼기’ 돌입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2028대입개편을 앞두고 혼돈상을 거듭하는 대입 지형에 최고 학부이면서 학종의 본산인 서울대가 서울대 입시의 방향성은 물론 2028대입을 겨냥한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교육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대 입학본부는 10일 ‘미래교육을 위한 대입 발전방향 컨퍼런스’를 열고 권오현(사범대) 전 입학본부장을 비롯해 17개 시도교육청 장학사와 거점국립대 입학사정관 등 300인의 교육전문가가 모여 대입의 방향성을 논의했다.

이날 서울대 컨퍼런스의 의미는 ‘조국 사태’ 이후 정시 확대로 뒤틀어진 대입 지형을 바로잡는 큰 틀에서 과도기인 2024부터 2027까지 서울대의 대입 방향성을 가늠하는 것은 물론 초미의 관심사인 2028대입개편에서의 방향성을 엿보게 했다는 데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샤 포럼’ 등을 통해 교육 현장에 학종을 안착시킨 주역으로 꼽히는 권오현 전 입학본부장이 기조 강연에 나선 것부터 의미심장하다고 평가한다. 서울대 학종의 현재를 만든 당사자가 학종을 보완하고 정성평가를 확대한 교과전형, 교과를 반영한 수능전형 등의 방향성으로 2027까지 서울대 입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2028대입개편에서의 가능성까지 엿보게 했기 때문이다. 권 전 본부장은 현재 2028학년 대입제도 개편 논의를 위한 ‘대입정책자문회의’에 참여하고 있어 대입개편 논의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기조 강연 당사자의 무게도 그렇지만 참여자들 역시 가볍지 않은 의미를 부여한다. 권 전 본부장 등 서울대 입학본부의 전문가들은 물론 17개 시도교육청 장학사, 거점국립대 입학사정관등 300명에 가까운 전문가들이 참여했기 때문이다.

권 전 본부장의 기조 강연은 학종의 성과를 토대로 수능의 문제점을 꼬집는 데서 출발했다. 기존 정시 확대 대입을 이어가는 대신 학종 보완의 방향성을 분명히 한 셈이다. 이어 ‘교과 정성평가’에도 힘을 실었다. 이미 대학에서도 교과전형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흐름은 있어왔다. 경희대와 건국대 등 교과전형에 학생부 정성평가를 도입했고 고려대가 2024정시부터 교과평가를 진행하는 전형을 신설했다. 고교학점제와 엇박자가 나는 수능의 영향력은 자연스레 감소하는 방향성이 감지됐다. 수도권의 한 대학 총장은 “학생 선택권을 보장하는 고교학점제는 수능전형을 통한 획일적 평가보다 다양성을 볼 수 있는 학종이 더 어울리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권 전 본부장 역시 “학생부 중심으로 가면서 수능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서울대는 10일 17개 시도교육청과 연계해 ‘미래교육을 위한 대입 발전방향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권오현 전 입학본부장의 기조 강연을 통해 2027까지 서울대 입시의 방향성은 물론 2028대입개편의 가닥까지 가늠할 수 있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다. /사진=서울대 제공
서울대는 10일 17개 시도교육청과 연계해 ‘미래교육을 위한 대입 발전방향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권오현 전 입학본부장의 기조 강연을 통해 2027까지 서울대 입시의 방향성은 물론 2028대입개편의 가닥까지 가늠할 수 있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다. /사진=서울대 제공

 

<2022개정교육과정 이후 2027까지 서울대 입시는 물론 안갯속 ‘2028대입개편’ 방향성까지>
기조 강연에 나선 권 전 본부장은 2014년 ‘샤 포럼’을 비롯해 지역별은 물론 소규모 도서지역 설명회까지 섭렵하며 고교 현장에 학종을 안착시킨 최대 공로자로 꼽힌다. 당시 ‘교육을 고려한 최초의 입시, 교육부도 못한 고교 현장을 바꾼 입시를 서울대가 해냈다’라는 현장 평가를 받았던 인물. 게다가 현재 2028학년 대입제도 개편 논의를 위한 ‘대입정책자문회의’에 참여하면서 대입 개편 논의의 중심에 있는 인물로 주목받고 있다.

권 전 본부장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학종의 성과를 설명하며 학종 중심 대입을 이어갈 것을 시사했다. 학종은 학교 교육을 통한 대입 준비 분위기를 형성하고 학생의 자기주도적 교육 활동을 돕는다는 설명이다. 특히 학생은 진로에 맞게 다양한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반대로 대학 역시 지역/학교/특성이 다양한 학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됐으며, 이로써 학교교육 기반 대입제도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됐다고 전했다.

현 대입제도의 문제점도 꼬집었다. 수능이 학교 교육(내신)을 포기하는 유도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정시 확대로 인해 고교생들이 수업 시간에 자거나 정시 대비 문제집을 푸는 등의 부작용은 교육 현장에서도 꾸준한 문제점이었다. 반대로 학종 역시 학생부 기록과 평가에 대한 사회적 신뢰성 문제가 따른다. 권 전 본부장은 “대입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합리적 논의를 방해한다”고 말했다.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고교 교과평가 방식을 절대평가 형태인 ‘성취평가제’로 지정하면서 학생부 성적 반영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대학 측은 ‘대학에 자율성을 부여하라’는 의견이다. 권 전 본부장은 “고교마다 A등급 비율이 상이할 수 있지만 이를 강제로 정해 둬서는 안 된다”며 “고교 시험 난이도와 교육 환경을 모두 고려해 학생을 선발하는 것은 대학의 재량에 맡겨야 한다. 그 과정 속 부작용은 대학이 대입전형 개편을 통해 해결해 나갈 문제다”고 조언했다. 특히 현 정부가 대학 규제를 완화하고 자율성을 부여하는 행보를 보여 학교 교육과 대입의 일체화를 추진해 볼 만하다는 설명이다.

- ‘교과 절대평가’ 수시 교과전형.. “등급별 상한선 없이 고교 재량 믿어야”
서울대는 2022개정교육과정을 겨냥한 대입제도 개편 방향성을 제시했다.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르면 고교 교과 과정은 기존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에 더불어 융합선택과목이 신설된다. 권 전 본부장은 “성취평가제 도입 범위를 정한다고 해도 대학의 평가 범위는 자율로 둬야 한다. 어떤 대학은 공통+일반 선택만 반영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진로선택까지 반영하는 등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융합선택까지 반영하면 평가가 너무 복잡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고교 교육과정 평가 방식에 성취평가제를 적용할 것을 공지했으며 적용 범위는 내달 확정 지을 예정이다.

성취평가제는 A B C D E의 5등급으로 성적을 매기는 것이다. 하지만 각기 다른 고교의 특성과 중간/기말고사 시험 난이도를 반영하지 않고 모두 5등급제로 분류한다면 최상위권 고교가 내신에서 불리함을 얻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특히 A등급 비율을 정해두지 않아 학교마다 A비율이 다 다를 수 있다는 우려다.

권 전 본부장은 성취평가제에서 등급별 비율을 정해두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권 전 본부장은 “A가 20%를 넘지 못하게 하는 등 상한선제를 두면 모든 학교가 상한선만큼 A를 두게끔 하는 걸 조장하는 것 같다. 되려 비율 없이 자율적으로 풀어줘야 고교에서 시험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교의 시험 난이도와 환경, 성취 수준과 학교 수행평가 비율, 중간/기말 수준 등을 고려하고 해석하는 것은 대학에 맡겨야 한다는 얘기다.

변별력 우려는 대학마다 추가 전형요소를 두거나 과목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동점자 처리 방식을 모집단위에 따른 우선순위 과목을 두면서 해결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문학과라면 같은 점수라도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 등이다. 또는 수능최저나 면접, 학생부 정성평가 등 추가 전형요소를 둘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서울대 ‘역량 기반 인재’ 선발.. 학교 교육 충실도 ‘초점’
컨퍼런스에서는 서울대가 추구하는 인재상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대는 미래형 인재상으로 ‘역량 기반 인재상’을 강조했다. 똑똑한 사람보다는 똑똑하면서 쓸모 있는 사람, 능력보다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성취도보다는 여기에 역량요소가 포함된 적합도를 핵심으로 꼽았다. 특히 ‘역량’은 서울대뿐 아니라 타 대학에서도 신입생 선발 시 가장 중점적인 요소로 평가하고 있다.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는 함께 논의해 2023학년부터 ‘공통평가요소와 평가항목’을 변경했다.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세 항목으로 학생을 평가한다.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한 올바른 과목이수 형태도 조언했다. 먼저 일반선택 과목을 충실하게 이수하고 대학 전공 공부에 필요한 과목 역시 기본적으로 이수할 것을 조언했다. 전문교과나 공동교육과정 이수는 관심사의 확장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지 지나친 스펙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또한 과목 이수 자체보다 실효성 있는 심층 학습이 중요하다. 단순 이수만이 아닌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한 단위로 이수하는 것이 좋다는 얘기다. 마지막으로 수능 선택과목을 기준으로만 교과를 이수하는 것은 위험하다.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 중 일부만 이수하는 등이다.

서울대 이영목 입학본부장은 서울대의 입학전형 선발 철학인 ‘서로 다른 교육적 여건 고려’를 다시금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다양한 성장과정의 차이에서 오는 학생의 개별성을 인정해 평가하는 것이 공정하다는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가장 공정한 평가 요소는 학생의 학교 교육 충실도라고 말했다. 학교 교육 안에서 학생이 노력해 성취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을 종합평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점수 일변도의 단선적 평가는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단순 점수 합산 결과 역시 학생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 고교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촉진하는 대입전형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수능 영향력 감소 예상.. 서울대 정시 ‘교과 정성평가’>
이날 권 전 본부장과 이영목 현 본부장, 입학사정관 등 서울대 입학전문가들이 쏟아낸 발언은 일단 ‘수능 영향력 감소’에 집중됐다.

고교 생활을 평가하겠다는 의지는 서울대의 정시 교과평가 반영에서 드러난다. 서울대는 2023정시부터 교과평가를 반영했다. 2022정시에 도입한 교과이수 가산점을 개편해, 학생의 교과이수 충실도와 교과성취도의 우수성을 본격 평가요소로 활용한다는 취지다.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 이수현황, 교과 학업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만 반영한다. 과목 이수 내용, 교과 성취도, 교과 학업 수행 내용 등을 평가한다.

이번 2023정시 교과평가 반영이 ‘모집단위에 대한 역량’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시 교과평가에 대한 방향성을 시사했다. 고교 시절부터 관심 학과에 대한 공부를 이어오고 수능 선택과목 역시 관련 분야를 택했다면 대입 후에도 만족도와 성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얘기다. 서울대 입학본부 관계자는 “물리학과에 지원한 학생이 수능에서 물리학을 택하지 않고 고득점을 얻기 위해 화학을 택한 경우가 있다”며 비판했다. 이어 “수능을 못 봐도 교육과정에서 열심히 한 학생이 실제로 대학에 입학한 후에도 퍼포먼스가 좋다”고 덧붙였다.

- 서울대, 수능 선택과목과 고교 선택과목 ‘교차 반영’
입시 업계에서는 2023학년 서울대의 정시 교과평가 반영을 두고 큰 파란이 일었다. 한 사교육 업체 대표는 “서울대가 도대체 학생부에서 뭘 보고 싶어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다. 모든 담임들이 골머리를 썩였다”고 전해왔다.

하지만 이번 컨퍼런스에서 마지막 발표자였던 서울대 이승연 입학사정관의 발표와 서울대의 요강 속 교과평가 방식을 살펴보면 교과평가 반영의 의도와 대응책을 읽을 수 있다. 서울대는 요강을 통해 과목 이수 내용과 그 성취도 등을 평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초점은 ‘과목’에 있다. 수능 선택 내역과 학생부 이수 내역을 함께 살피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교 시절 ‘경제’를 중점적으로 공부해 온 학생이 수능에서도 경제를 선택하고, 대학 모집단위 역시 경제학부를 선택하는 경우 일관성이 있고 학생의 진로/적성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셈이다.

서울대는 학생 선발 방침에서 ‘일관성’도 강조한다. 특히 이번 2024전형계획에서도 일부 모집단위에 대해 수능에서 물리/화학에서 Ⅰ Ⅱ 중 1과목을 택하도록 뒀다. 모집단위 관련 기초 학습 역량도 없는 학생을 선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서울대 입학본부 관계자는 “실제로 이번 입시에서 물리학전공에 지원했지만 수능 선택과목은 화학을 택한 학생이 있었다. 단지 고득점을 위해서다”며 “대학 입장에서는 중학교 수준의 물리학 지식만 있는 학생을 선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서울대는 전형 모형 설계를 예시로 들었다. 서울대가 정시 일반전형에서 활용하는 모듈은 1단계에서 수능 점수와 수능 응시영역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점수와 교과평가(이수내역/성취도/학업수행)을 보는 것이다. 이외 모듈 예시로 먼저 교과형은 학생부 등급과 이수 내역, 수능 공통등급을 반영한다. 수능형은 수능 환산점수와 가산점, 교과 산출 점수를 반영한다. 수능 연계 교과형은 학생부 교과 성취도와 이수 내역, 수능 선택과목과 성취도를 반영한다. 수능 연계 교과역량평가는 수능 성취도와 학생부 교과학습 발달상황을 종합평가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보는 형태이다. 공통점은 정시임에도 모두 학생부를 반영한다는 점이다.

- 고교학점제와 호응 않는 수능.. “수능 힘 빼기 필요”
고교학점제의 취지는 학생이 고교 환경 속에서도 깊이 있게 탐구하고 학습해 교과 관련 역량을 키우는 것에 있다. 하지만 오직 암기형 문제풀이 식 수능은 그 역량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수능이 학교 교육(내신)을 포기하는 유도체 역할을 한다는 점은 교육계의 오랜 상식이다. 실제로 강남 사교육 현장에서는 검정고시와 수능을 함께 준비해 주는 학원도 인기를 끌고 있다. 더군다나 정시 확대로 인해 고교생들이 수업 시간에 자거나 정시 대비 문제집을 푸는 등의 부작용은 교육 현장에서도 꾸준한 문제점이었다.

서울대가 취합한 현직 교사인 자문교사 의견을 살펴보면 3학년2학기까지도 대입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존재했다. 또한 지금처럼 학생부와 수능을 동시에 대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래야 표준화 고사의 성과와 더불어 교육 현장의 안정화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권 전 본부장은 앞으로 입시는 교과전형으로 많이 기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가 교과 정성평가를 도입했을 뿐 아니라 각 대학은 교과전형에서도 정성평가를 활용하거나 정시에서 교과평가를 반영하는 등 학생부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추세다. 고려대는 2024대입부터 정시에 내신을 반영하는 수능-교과우수전형을 신설하기도 했다. 권 전 본부장은 “이젠 교과 정성평가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 경희대와 연세대가 평가 항목을 조정한 것도 그렇고 여러가지 사인들이 나타나고 있다. 평가 중심이 교과 정성 평가 쪽으로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권 전 본부장은 “이젠 수능에서 힘을 빼는 게 맞지 않을까”라며 본인의 생각을 전했다. 권 전 본부장은 “수능은 지금 시점에선 아무도 말을 못할 것 같다. 객관식 수능은 출제자가 답을 제시하고 학생이 이를 맞혀야 하는데 이건 미래교육과 다르다”며 “관점도 학생이 찾고 다면적 사고력을 키우려는 게 미래형 교육인데 객관식이 이를 방해한다. 암기형이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서논술형 수능 역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는 바 결국 수능의 영향력은 점점 줄어들 것이라는 추측이 존재한다. 특히 ‘수능의 역할’을 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조언했다. 더불어 서울대는 학생부를 중심으로 가면서 수능을 보조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향후 평가 방식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정시 확대 압박에서 서울대 ‘묘수 풀이’.. 지균 확대와 정시 교과 반영>
서울대는 2019년부터 문재인 정부가 강제한 정시 확대 상황에서 ‘묘수 풀이’를 통해 정시 확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정시 확대에 따라 고교교육정상화기여사업의 발목이 잡힌 대학들은 정시 확대를 2023학년부터 40%까지 강행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서울대의 정시 비율은 2021학년까지 23.5% 수준에서 2022학년 30.6%로 늘어났고 2023학년부터 40%로 확대됐다. 정시 확대가 주는 영향은 이미 교육특구/재수생 확대라는 게 일반적 상식이다.

서울대의 선택은 2023정시 지균 신설과 교과 반영이었다. 전문가들은 교육특구와 재수생 싹쓸이 상황을 상쇄하려는 노력으로 보았다. 업계 한 전문가는 “서울대는 국내 최고 학부로 교육부 정책보다 고교 현장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 학종의 안정화 역시 서울대가 수시 100%를 운영하며 ‘샤 포럼’ 같은 대대적 현장과의 소통을 해 온 덕분이라고 본다. 정부가 강제한 비정상적인 정시 확대 요구에 대해 ‘학종 본산’ 입장에서 교육약자 배려를 위해 묘수 풀이를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정시에 교과를 반영하고 지균을 신설한 것은 우선 교육특구와 재수생 싹쓸이를 완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균의 확대가 인상적이다. 과고 외고 등 ‘특목고 전성시대’에 만들어진 지균은 당시 일반고의 대표적 서울대 통로였고 학종이 10년 가까이 이어지면서 지방과 서울강북 일반고의 서울대 문호로 자리잡은 상태다. 결국 서울대는 상대적으로 교육약자인 지방과 서울강북 일반고의 문호를 지켜 인재의 다양성을 지키는 선한 입시의 기조와 정시 확대 요구의 접점을 찾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서울대의 정시 교과 반영도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다. 2019년 서울대는 ‘2022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예고’를 통해 2022학년 정시모집 전형에 교과이수 가산점 제도를 도입한다고 사전 예고했다. 2020년에는 2023학년 정시모집에 교과 이수 충실도와 교과 성취도를 평가 요소로 활용할 것을 예고했다. 하지만 문제 제기가 있었다. 새 시행계획으로 평등권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침해됐다는 이유로 수험생들의 헌법소원이 2020년 11월 제기됐다. 그러나 올해 4월 헌법재판소는 2022정시부터 도입되는 교과이수 가산점제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헌법소원이 기각됐다. 재판관들은 “대학의 자율성은 학문 자유의 확실한 보장수단”이라며 “서울대는 신입생 선발 및 입학전형에 관해 대학의 자율성을 행사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해당 판결을 바탕으로 서울대는 2023학년 교과 반영까지 이뤄낼 수 있었다.

서울대는 2024학년에도 인재의 다양성을 지키는 선한 입시의 기조를 유지한다. 정원외였던 기회균형을 정원내로 신설한 기균이 4.8%로 치고 들어오는 상황에서도 지균은 수시 14.5%, 정시 4.1%로 전체 18.6%를 유지한다. 2024서울대가 선발하는 상대적 교육약자를 위한 비율은 23.4%에 달하는 셈이다. 그러면서도 대입정책을 위한 연구는 계속해오고 있다. 입학본부는 변화하는 고교 교육과정과 대입제도에 대비해 전담 부서를 조직하고 대입정책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교 교사 15인으로 구성된 교사 자문단을 조직해 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과 진로/진학 등 개편 방안을 논의할 뿐 아니라 시도교육청 장학사 협의회를 조직해 대입정책 공유의 장을 연 4회 개최하기도 한다. 서울대를 포함해 10개 지방거점국립대와 입학사정관 협의회도 개최한다. 아울러 미래형 대입제도 설계를 위한 다양한 전문가협의회에 참석해 해외 교육개혁/대입제도 사례를 연구하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