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9시 접수 개시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포스텍이 내달 1일부터 7월15일까지 고교방문 설명회를 연다. 포스텍의 입학사정관이 고교로 직접 방문해 포스텍의 교육/연구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입시에 대해 소개하며, 대학 진로 선택에 대해 조언하고, 입학 상담을 하는 등 다양한 형식으로 상담을 한다. 별도 요청하면 개별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예정 소요 시간은 60~70분이다.
참여 대상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이다. 학년별로 5~10명 참여토록 해 교사가 포스텍에 신청하도록 한다.
신청은 14일 오전9시부터 받는다. 포스텍 홈페이지의 링크를 통해 할 수 있다. 방문계획 조정과 승인 처리를 위해 신청 접수 후 2주가량 소요될 수 있다. 신청 후 승인 처리된 건에 대해서 고교 방문이 진행되며 방문 확정 시 문자 등으로 개별 안내한다. 최대 3개의 일시를 선택할 수 있다. 신청 가능한 일시가 원하는 일정이 아니거나 구체적인 시작 또는 종료 시간을 원하는 경우 신청서의 ’기타 요청 내용’에 해당 요청 사항을 기재할 수 있다. 동일 지역 고교가 같은 날 방문 신청한 경우 방문일정을 우선 배정한다. 이를 위해 조정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개별 연락한다.
신청을 완료한 학교 담당자는 홈페이지의 링크에서 참여 학생을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학생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선별된 입시 정보와 입시설명회 정보 등을 제공하며, 국내 유일 이공계 진로설계 안내서인 ‘POSTECHIAN’을 발송한다. 명단을 등록한 학교들을 대상으로는 방문 승인이 우선된다.

포스텍의 2023전형계획 자료를 보면, 포스텍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수시로만 320명(100%)을 모집한다. 모집인원 선발방식 등 모두가 동일하다. 2022학년부터 교사추천서가 폐지되면서 학생부와 자소서의 평가 중요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정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67%+면접33%로 합산해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에서는 지원자의 모든 제출서류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원자의 자질 태도 인성 등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포스텍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2단계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원자의 1단계 서류평가 및 2단계 면접평가 결과를 합산해 최종합격/후보/불합격을 결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