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사전신청없이 응시가능.. 채점결과 내달 18일 공개 예정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동국대가 온라인 모의논술을 29일 오전10시부터 내달 2일까지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인문계300명 자연계200명 총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별도의 사전신청 절차 없이 동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한 본인확인 후 응시 가능하다. 인문계는 컴퓨터를 통해 바로 답안을 작석해 제출하고, 자연계는 답안 양식을 출력해 작성하고, 촬영(스캔)해 업로드하면 된다. 모의논술 관련 자세한 내용은 동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채점결과는 내달 18일 공개할 예정이다.

동국대는 2021수시 학종에서 DoDream전형609명 학교장추천인재390명을 모집한다. DoDream과 전형방법이 동일한 DoDream(소프트웨어)는 64명을 모집한다. 올해 변화된 내용은 논술 수능최저 각 영역별 응시 기준 폐지, 논술 자연계열 수능최저 완화, 소프트웨어 특기자 폐지 후 학종으로 변경 등이다. 논술 자연계열은 국/수(가)/영/과탐 중 2개 영역 등급합 4이내에서 5이내로 변경됐다. DoDream(소프트웨어)의 경우 특기자가 폐지되고 학종전형으로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멀티미디어공학에서만 모집하는 차이다.

동국대가 온라인 논술은 29일 오전10시부터 내달 2일까지 실시한다. 별도 사전신청 절차 없이 동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한 본인확인 후 응시 가능하다. /사진=동국대 제공
동국대가 온라인 논술은 29일 오전10시부터 내달 2일까지 실시한다. 별도 사전신청 절차 없이 동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한 본인확인 후 응시 가능하다. /사진=동국대 제공

동대 논술고사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된다. 인문논술은 경영대학 문과대학 법과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논술은 이과대학 바이오시스템대학 공과대학에서 실시한다. 사범대학의 경우 수학교육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인문논술, 수학교육과는 자연논술을 치른다. 인문계와 자연계 모두 모집을 실시하는 경찰행정학부 지원자는 계열에 맞는 논술을 응시해야 한다.

논술시험은 인문과 자연계열 모두 각3개문항이 출제된다.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인문Ⅰ과 인문Ⅱ로 구분되지만 유형과 난이도의 차이는 없다.  지원 인원을 고려해 시간대를 나누면서 오전/오후에 출제된 문항이 다른 것 뿐이다. 인문계열의 경우 특정 전공에 치우치지 않은 문제들이 출제되며 영어지문은 없다. 자연계열의 경우 지난해부터 과학논술이 폐지됐고, 올해도 풀이과정 중심의 수리논술만 3문항만 출제된다. 전체 답안 분량은 인문계열의 경우 1500자 이내다. 문항 1개는 250~400자, 문항 1개는 550자~700자 정도의 분량이다. 자연게열은 55줄 이내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제공된 답안지에 성명 수험번호 등 개인신상을 암시하는 내용은 표시할 수 없다. 응시자는 흑색 볼펜만 사용 가능하며, 연필/샤프로는 답안을 작성할 수 없다. 시험시간은 인문 100문, 자연 90분이다. 

채점 시 평가기준은 제시문과 문제에 대한 이해력, 문제해결력, 풍부한 지식과 사고의 균형감각, 분석력과 추리력 등 종합적 사고능력, 언어 표현의 정확성(표현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각 문항별 배점의 합은 100점이며, 문항별 평가 점수를 합산해 반영총점인 600점으로 환산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