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입학전형 큰 틀에서 유지 예정
[베리타스알파=조혜연 기자] 김포외고가 2024입학전형영향평가 결과보고서(이하 보고서)를 13일 공개했다. 전형이 마무리된 지 두 달이 안 된 시점에서 발 빠르게 보고서를 공개한데다 이례적으로 면접문항 예시까지 포함했다. 보고서가 올해 고입을 준비하는 수요자들에게 입시 준비의 방향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수요자 친화적인 행보를 보였다는 평이다.
고입의 입학전형영향평가 보고서는 대학의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와 맥을 같이 한다. 사교육이나 선행학습 유발 정도를 점검해 입학전형을 개선하고, 입학 관련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도입됐다. 다만 논술 등의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는 대입과 고입에서도 지필평가를 실시하는 영재학교 과고는 활용도가 높은 데 비해 외고 국제고 자사고는 보고서의 의미가 낮은 게 사실이다. 내신과 학생부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전형이어서 사교육의 영향력을 판단할 전형 요소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통상 설문조사 위주의 내용만 의례적으로 담기고 있으나, 김포외고에선 2025고입의 방향성을 비교적 상세히 안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면접 예시문항까지 포함해 보고서의 활용도를 높여 눈길을 끌었다.
김포외고는 2025 입학전형도 2024입시의 큰 틀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계획하겠다고 밝혔다. 영향평가 결과 김포외고의 자기주도학습 전형 자체는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는 설명이다. 내신성적 향상을 위해 6개월 이상 30만원 이상의 사교육비 지출이 많을 뿐,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를 위한 사교육 필요성과 실제 의존도는 매우 낮다는 결과다.
전형 중 기재 금지사항과 표절에 대한 검사는 엄격하게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김포외고는 실제 2024 입시에서 자소서(면접)에 경시대회 성적, 부모의 사회경제적 암시 내용 등을 기재한 1건을 해당 항목 배점의 10% 감점처리 했다. 유사도 검색 시스템을 통해 전체 유사도 29.91%를 보이는 자소서를 적발, 상당 부분에서 표절로 판단할 수 있을 만큼 일치한 1건은 입학전형위원회 협의를 통해 해당 항목을 0점 처리했다.
김포외고는 경기 지역 8개 외고 중 하나로 2006년 개교했다.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전국 28개 외고 중 가장 먼저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독보적인 수요자 친화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입실적의 경우 지난해인 2023대입에서 수시로만 4명의 서울대 등록자를 배출했다. 2022대입에서도 수시로 5명의 등록자를 배출했다.

<면접 예시문항 ‘눈길’.. 2025 비슷한 난이도 출제 예정>
올해 김포외고의 보고서에는 면접 예시문항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자기주도학습과정과 관련된 면접 문항으로는 ‘3년간 신문노트를 꾸준히 작성해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칼럼이나 사설의 주제는 무엇이며, 읽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칼럼을 읽고 해석해봄으로써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칼럼 주제는 무엇이었으며 내용 난이도에 따른 학습시간과 분량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해 학습했는지 말해보세요’가 예로 제시됐다.
지원동기 학습/진로계획과 관련해서는 ‘언어 능력 이외에 스포츠 캐스터에 필요한 능력을 이야기하고, 그러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김포외고의 교육과정에는 어떠한 활동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현대 중국내부의 문화정책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중국문화 속 중화사상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했는데 기억에 남는 문화정책과 현대 문화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가 제시됐다.
인성영역과 관련해서는 ‘2년 동안 편견 극복을 위한 캠페인을 했는데 한국에서 가장 극복돼야 할 편견이 무엇이며 학생 수준에서 이를 극복할 수 있게 기여할 방안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자신이 선호하지 않는 학생과 기숙사 룸메이트가 됐고, 그 친구가 본인의 험담하고 다닌다고 친구들에게 들었을 때 어떻게 소통해 갈등을 해결할 것인지 말해보세요’가 제시됐다.
보고서는 “2025학년 입학전형에서도 면접 질문 문항의 난이도를 예시와 같이 중학교 수준에 맞추고, 교과지식이나 외국어 구술 면접을 철저히 배제한다”며 “중학교 교육과정을 넘어선 교과지식에 대해 질문하거나 외국어를 말하게 하는 질문이 출제되지 않도록 입학담당관과 총괄관리자의 철저한 사전 검토 후에 질문 문항을 확정하고, 확정된 질문 외에는 면접 시 질문할 수 없도록 한다. 그밖에 외고 선발 취지에 맞지 않는 질문, 부정적 질문, 부모 친인척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언급할 수 있게 하는 질문 등도 문항 출제 및 사전 검토 과정에서 배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