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공통문항 ‘동일’.. 6년연속 공개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과고 투톱으로 불리는 세종과고와 한성과고는 2022학년 2단계 소집면접 기출문항을 공개했다. 이들은 2017학년부터 6년 연속 면접 기출문항을 공개해 수험생들이 면접을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출문항은 세종/한성과고 홈페이지-입학자료실 또는 베리타스알파 구독자전용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종/한성의 2단계 면접 기출문항은 동일하다. 지난해부터 교육부가 발표한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에 따라 면접문항은 교과 역량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창의적 태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개방형’ 문항으로 출제된다. 개방형 문항은 정답이 정해져있지 않고 열려있어 새로운 풀이과정이나 다양한 정답 산출이 가능한 특징이다. 

과고 입학전형의 소집면접은 지원자를 학교로 소집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과학/수학에 대한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2022면접 공통문항은 3개 창의사고문항으로 구성됐다. 답변 준비시간은 20분이고 면접 시간은 7분 이내였다.

올해 모집요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세종과고와 한성과고는 모두 2단계 전형을 통해 각160명, 140명을 모집했다. 전형방법은 동일하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와 출석면담으로 모집인원의 1.5배수 내외를 선발한 후 2단계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정했다. 

과고 투톱으로 불리는 세종과고와 한성과고는 2022학년 2단계 소집면접 기출문항을 공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과고 투톱으로 불리는 세종과고와 한성과고는 2022학년 2단계 소집면접 기출문항을 공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창의사고 3문항>
창의사고 1번 문제는 소문항 3개가 출제됐다. 1-1은 해수 온도 차 발전에 대한 학생 보고서의 일부를 주고 발전소 후보지 A와 B의 서로 다른 장점을 1가지씩 설명, 계절변화 이외에 표층 수온이 낮아질 수 있는 상황을 2가지 제시, 각 상황의 표층 수온이 낮아지는 이유를 설명하는 문제다. 1-2는 과일전지에 대한 학생보고서 일부 제시문을 주고 주어진 보기의 도구만을 이용해 (가), (나)의 전압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서로 다른 실험 3가지를 설계, 각 실험마다 전압 비교가 가능한 이유와 관찰해야 하는 요인을 설명한다. 1-3은 학생 A,B의 연구보고서에 관한 대화에 지원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묻는 개방형 문제로 출제됐다. 

 

창의사고 2번 문제는 소문항 3개로 구성돼 있다. (가)는 한 학생A의 일기이며, (나)는 신경계를 통해 자극과 반응이 일어나는 경로를 나타낸 그림이다. 2-1은 주어진 (가) 제시문에서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의 예를 각각 1가지씩 찾아 그 변화 과정을 입자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1가지씩 설명한다. 2-2는 (나)의 그림에서 어떤 자극에 대해 <보기> 경로로 반응이 일어나는 1가지의 예를 들어야 한다. 2-3은 (나)의 그림에서 A→ B → E→ F의 경로로 자극에 대한 반응이 일어날 때, 자극 발생 및 반응 인식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반응에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실험 방법을 설명해야 한다. 

 

창의사고 3번 문제 역시 3개 소문항이 포함된다. 3-1은 주어진 그림과 같은 직사각형 모양의 종이를 접는 활동을 통해, 추가로 설치할 거울이 놓일 선분을 찾을 수 있다는 조건을 주고, 그 선분을 찾기 위해 종이를 접는 과정을 설명하되, 듣는 사람이 따라서 접을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문제다. 3-2는 앞서 3-1에서 찾은 선분 위에 거울을 설치했는데 이때 점 A에서 발사한 레이저가 두 점 P, Q를 지나 점 C에 도달하는 경로의 길이를 말하고, 길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수학적 원리를 2가지 설명해야 한다. 3-3은 교사와 학생 간 대화에서 빈칸으로 되어있는 ㉠에 들어갈 수를 말하고, 만들 수 있는 주사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의 질문에 대해 답하는 문제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