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1등급 95% ' 유불리 심화'..'사교육의존 심화 불가피'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평가원이 6월모평 선택과목별 세부통계를 비공개한다고 밝히면서 올해 인문계열 수험생들은 수능최저 충족여부가 달린 수시 지원전략에 비상이 걸렸다. 일각에서는 원점수 채점에서 확인된 문이과 유불리에 대한 통계 확인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올해 모평이 무슨 의미냐는 본질적인 비판도 제기된다. 한 교육전문가는 "6월모평은 수시를 앞두고 어떤 학교의 어떤 모집단위에 지원을 하는 게 좋을지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하지만 제대로된 세부통계를 제공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수능최저를 충족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 현재 자신이 어느 위치에 놓여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능최저 충족을 위해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하는지도 가늠하기 어려워진다"고 우려했다. 종로학원 임성호 대표 역시 "원서접수를 앞두고 유불리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주지 않는 것은 가혹하다. 학생과 학부모의 고민만 깊어진 셈"이라고 지적했다. 문이과 유불리가 불가피한 선택형 수능의 구조적 문제에 이를 감추려는 평가원 비공개방침이 겹치면서 수요자들의 혼란은 커질 수밖에 없고 정시확대로 심각했던 사교육의존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의약계열의 문호확대와 함께 정시가 커진 올해 입시에서 이번 6월 모평사태는 교육부가 안일하게 설계한 선택형 수능에 평가원의 안일한 대응이 겹치면서 사교육을 키우고 수요자들을 최대 피해자로 몰았다는 비난을 피할수 없게 됐다. 

 현장에서는 평가원의 비공개방침 자체를 수험생 혼란을 빌미로 제도적 결함을 감추려는 의도라고 보고 있다.  비공개의 배경은 교육청이 출제하는 3월 4월 학평과 달리 통합형 수능의 주요 변수로 꼽히는 수학 영역 공통과목의 난이도를 인위적으로 높인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유불리 격차가 더 커진 충격적 결과 때문으로 보인다. 6월모평 수학영역은 선택과목이 전반적으로 평이했고, 공통과목이 어려웠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특히 이과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미적분과 기하에서 체감 난이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아 형평성 측면에서 신경을 많이 썼다는 입시업체들의 분석이 이어졌다. 상대적으로 공통과목에서 변별력을 확보하려 했다는 얘기다.  한 교육전문가 역시 "6월모평은 시민단체 사걱세가 수학 공통과목 3개문항이 고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고 주장할 만큼 어렵게 출제됐음에도 오히려 문이과 유불리가 심화됐다. 통합형 수능의 구조적 문제에  대한 본질적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6월 모평은 3/4월 학평 대비 문이과 유불리가 더욱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원이 공개하지 않았지만 사교육 업체가 자체 샘플을 통해 공개한 추정치 때문이다.  종로학원이 6월모평 응시생 5339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진행한 결과, 수학에서 1등급을 맞은 학생 중 95.8%가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미적분이 86.3%로 대다수였으며, 기하 역시 9.5%로 적지 않았다. 3월학평에서 1등급 학생 중 미적분이 84.4%, 기하가 6.5%, 4월학평에서 미적분82.6%, 기하4.3%였던 것과 비교해도 증가한 수치다. 

전문가들은 선택형 수능에서 문이과 유불리 발생은 불가피한 구조적 문제라고 설명한다. 통합형 수능의 점수보정체계는 수학 미적분/기하 같이 학습분량이 많다고 여겨지는 선택과목을 응시한 수험생 집단의 공통과목 점수가 평균적으로 높은 경우, 선택과목 점수 역시 다른 선택과목을 응시한 수험생에 비해 상향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설령 공통과목이 어렵게 출제됐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문과 학생들보다 이과 학생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점수보정체계에 따라 이과생들의 선택과목 점수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 결국 구조적인 문제를 바꾸지 않는 이상 아무리 문제 난이도를 조정하려 한들 문이과 유불리 논란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평가원은 수시원서 접수 직전에 치뤄지면서 수시 원서지원의 바로미터가 되는 9월모평 마저도 선택과목별 평균과 표준점수를 비공개한다고 밝혀 올해 수시자체가 깜깜이가 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과목간 난이도 간극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인문계 학생들이 통합형 수능의 '실험대상'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통상 인문계 모집단위로 불리는 학과들조차 인문계 학생들이 수능최저를 충족하지 못해 경쟁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자연계 학생들은 상위대학 경영 경제 등 인문계 최상위권 모집단위에 지원한 뒤 추후 복수전공을 꾀하는 전략을 꾀할 수 있다. 주요대 자연계 대부분이 수학(미적분 또는 기하)와 과탐을 필수 선택과목으로 지정한 데 반해, 인문계 모집단위의 경우 별도의 수학/탐구 지정 과목이 지정된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종로학원 임성호 대표 역시 "상대평가가 적용되는 등급제 특성상 수학 영역 상위권에 자연계 학생이 증가할 경우 인문계 학생들의 수학 등급이 상대적으로 하락할 수밖에 없다. 자연계열 학과를 선택하면 건국대나 서울시립대에 갈 정도의 점수가 인문계 교차지원시 고려대나 연세대까지 지원범위가 넓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평가원이 6월모평 선택과목별 평균과 표준점수를 비공개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현장에서는 선택 과목별 유불리를 감추기 위해 수요자의 알 권리마저 묵살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커져만 가는 문이과 유불리 논란.. 수학 1등급 이과생 비율 95.8% '예측'>
올해 6월모평은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전반적으로 어렵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100% 간접연계 방식으로 전환한 영어의 경우 1등급 비율이 5.51%로 전년 12.66%와 비교해 절반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국어와 수학 역시 표준점수 최고점이 전년 수능 대비 상승했다. 국어 146점, 수학 146점으로 국어의 경우 전년 144점보다 2점, 수학은 전년 137점에 비해 9점 상승했다. 표점 최고점은 높을수록 해당 시험이 어려웠다고 분석할 수 있는 지표다.

전문가들은 3/4월 학평에 비해 6월모평에서 선택과목별 유불리가 심화됐다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수학 1등급의 경우 자연계 학생이 95.8%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까지 제기되고 있다. 종로학원이 6월모평에 응시한 5339명의 학생을 토대로 진행한 표본조사에 의하면, 수학 1등급을 받은 학생 중 미적분 응시자가 86.3%, 기하 응시자가 9.5%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률과통계 응시자 중 수학 1등급을 받은 학생은 4.3%에 불과했다. 국어 역시 과목별 유불리가 확인됐다. 언어와매체 응시생이 1등급을 차지한 비율이 66.4%로, 화법과 작문 응시생의 33.6%가 1등급을 받은 것과 비교해 2배 가까운 수치다.

이과 상위권 재수생은 물론 반수생까지 합류함에 따라 문/이과 유불리 격차가 3/4월 학평에 비해 더욱 심각해졌다는 분석이다. 올해 6월모평의 재수생 응시자 비율은 지난해 13.8%보다 소폭 상승한 13.9%인 것으로 나타났다. 48만2899명의 지원자 중 재수생은 6만7105명이었다. 인원수로만 보면 재학생이 지난해 41만6529명에서 올해 41만5794명으로 735명 줄어든 반면, 재수생은 지난해 6만6757명에서 올해 6만7105명으로 348명 늘었다. 종로학원 임성호 대표이사는 “정시 확대, 약대 선발 등으로 대입재수가 유리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대학교 비대면 수업 등으로 반수생도 이번 모의고사에 상당수 접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는 수능 체제가 개편되기 때문에 통상 6월모평에는 응시하지 않던 반수생들도 합류한 것으로 추정된다.

선택과목 간 유불리 논란은 통합형 수능체제가 첫 적용된 3월학평 이후 심화되는 양상을 보여왔다. 종로학원이 앞서 공개했던 '3/4월학평 문이과 유불리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같은 원점수를 맞고도 이과생의 표준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3월/4월학평에서 역시 문과학생이 이과학생에 비해 수학 평균점수가 20점 이상 뒤처졌다는 분석이다. 3월 기준 확통 응시자의 표준점수 평균은 30.5점, 미적분 응시자의 표준점수 평균은 50.6점으로 확통과 미적분 응시자 평균점수가 20.1점차까지 벌어진 모습이다. 4월에도 확통이 36점, 미적분이 57.5점으로 과목간 평균점수가 21.5점차로 더 크게 벌어졌다.

수학 1등급 분포 역시 이과 학생들이 압도적인 비중이다. 3월학평 기준 이과학생이 1등급 92.5%, 2등급 79%로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4월 역시 이과학생이 1등급 82%, 2등급 75.6%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위등급으로 갈수록 문과학생들이 편중된 모습이다. 3월학평의 경우 문과학생이 7등급 83.3%, 8등급 71.4%였다. 9등급은 문과학생이 100%를 차지, 이과학생이 9등급을 받은 경우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학평 역시 비슷한 흐름이다. 문과학생이 7등급 87.8%, 8등급 87.2%, 9등급 85.9%로 하위 등급에서 높은 분포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과목 정보 '비공개'.. 모평을 왜 시행하나 회의론 대두 >
6월모평 채점결과는 선택과목별 상세정보가 공개되지 않아 과목별 유불리 정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힘든 상태다. 전문가들은 통합형 수능체제를 도입한 후 선택과목별 유불리가 심화되자 후폭풍을 고려해 공개하지 않았다는 일반적 관측이다. 통합형 수능체제 도입 후 꾸준히 제기돼 온 문과 수험생 불이익 우려가 현실화되자 아예 비공개를 택했다는 주장이다.

선택 과목별 유불리를 감추기 위해 수요자의 알 권리마저 묵살했다는 논란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2022대입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이 6월모평 결과만을 토대로 지원가능한 대학을 유추하는 게 예년보다 어려워졌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유웨이 이만기 소장은 "이런 상태라면 오는 9월모평 후 바로 이어지는 원서접수에서 수험생들은 어떤 정보에 의존해서 대학을 선정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야 수능 최저기준 등을 고려해 수시 지원대학을 고르는 게 편리해진다"고 지적했다.

불충분한 정보로 인해 두려움을 느낀 수험생들이 9월모평 직후 사교육기관 가채점 발표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표준점수 예측 등급컷이 수험생들이 당장 본인의 성적을 가늠할 때 활용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가채점 단계에서 본인의 표준점수를 계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입시기관들은 원점수 예상 등급컷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지만, 올해부터 국어 수학이 공통+선택형으로 치러지며 점수 산출법이 복잡해짐에 따라 예측이 더욱 어려워졌다. 한 교육전문가 역시 "수시의 경우 특히 상위대로 갈수록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자신의 표준점수조차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험이 치른다 한들 어떤 학교의 어떤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게 좋을지조차 파악하기 어려워졌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교육으로 떠미는 평가원.. 정시확대에 비공개까지 겹치며 사교육 의존 심화 불가피>
정시확대와 의약계열 문호가 확대되면서 이미 사상 최대라는 올해 사교육 시장은 평가원의 무책임한 비공개방침까지 겹치면서 폭주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수능최저가 걸린 수시원서 지원상황에는 자체 샘플을 통해 충족여부를 가늠할수 있는 사교육의 분석능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번 6월 모평에서의  유불리 윤곽조차 종로학원의 자체적인 표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한 교육전문가는 "수요자들이 선택과목에 있어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모르는 상황이다. 수능최저를 충족할지는 물론, 현재 충족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하는지도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수능최저 충족에 불안감을 느낀 인문계 학생들을 중심으로 사교육 시장이 기존보다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표했다. 
 
게다가 6월 모평에서 영어 1등급수치가 반토막이 나면서 100% 간접연계의 위력이 드러났고 국어 영어 모두 지난해 수능 보다 쉽지 않은 상태였음이 드러났다.  수능반복학습이 유리한 수능 특성상 정시가 확대될 경우 사교육 참여율이 더욱 높아질 것이란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많은 기출문제를 단시간에 풀어내는 식의 주입식 교육이 효과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시확대로 인한 대입혼란이 사교육비 지출의 상승을 이끌었다는 지적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미 교육부와 통계청이 작년 3월 공개했던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에 따르면 학교 급별로 사교육비가 모두 상승한 가운데 고교생의 경우 사상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6만5000원으로 전년 대비 4만4000원이 늘어난 13.6%의 증가율을 보였다. 
 
<통합형 수능 구조적 문제.. '예고된 혼란' 인문계 '초비상'>
전문가들은 과목별 유불리를 온전히 해소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구조적인 문제'라고 설명한다. 3/4월 학평 역시 교육 전문가들 사이에서 수학 공통과목/선택과목 간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는 분석이 많았다. 공통과목이 작년 수능보다도 더 어렵게 출제됐다는 평이다. 어려운 선택과목을 응시한 학생들이 선택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경우 공통과목 역시 점수가 상향조정되는 점수 보정체계 특성상, 인문계 수험생들은 자연계 학생들보다 수학 공통과목에서 역시 예상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았다.

논란을 의식한 듯 평가원은 교육청 차원에서 진행됐던 3/4월 학평 대비 공통과목 난이도를 상향 조정하는 과감한 조치를 취했음에도 오히려 유불리 격차는 더욱 심화된 모습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공통과목 난이도를 높인다는 것은 역으로 생각하면 문과생이 수학영역을 아예 포기하게끔 만드는 조치가 될 수도 있다. 아무리 공통과목 난이도를 높인다 해도 수학/과학에 치중된 학습을 진행했던 이과생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성학원 이영덕 소장 역시 "주요 상위 대학들이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미적분과 기하 중 하나를 반드시 선택하게 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자연계 상위권 학생들은 대다수가 미적분을 선택하고, 일부는 기하를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상위권 학생들이 공통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되면 미적분과 기하 원점수가 상향 조정되고, 이들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들의 표준점수 역시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농후하다. 평가원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공개하지 않더라도 이런 부분은 실제 수능에서까지 그대로 나타날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과목간 난이도 간극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인문계 학생들이 통합형 수능의 '실험대상'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인식이다. 통상 인문계 모집단위로 불리는 학과들조차 인문계 학생들이 수능최저를 충족하지 못해 경쟁에서 밀려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자연계 학생들이 경영 경제 등 인문계 최상위권 모집단위에 지원, 추후 복수전공을 꾀하는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주요대 자연계 대부분이 수학(미적분 또는 기하)와 과탐을 필수 선택과목으로 지정한 데 반해, 인문계 모집단위의 경우 별도의 수학/탐구 지정 과목이 지정된 경우가 거의 없다. 대부분 수학과 탐구 모두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다. 일부에서는 인문계 모집단위임에도 수학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응시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경우도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