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고교 졸업생 타지역진학 65%'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UNIST가 올해 실시하는 2021수시에서 지역인재 인원을 40명 확대한다. 지역인재 확대에 따라 줄어든 전형없이 전체 정원 자체가 400명으로 확대됐다. UNIST와 울산시는 24일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 우수인재 역외 유출 최소화를 위해 UNIST 지역인재 정원 40명을 증원한다”고 밝혔다. UNIST는 교육부 소관의 일반대학과 달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으로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과학기술원이다. 이용훈 UNIST 총장은 "울산시 교육부 과기정통부가 대학이 부족한 울산의 특수성을 감안해 대학별 정원축소 방침에도 확대를 승인해 줘 감사하다"고 밝혔다. 

UNIST 지역인재 모집인원은 기존 25명에서 40명 확대된 65명이다. 학종 일반(320명), 특기자 창업인재(15명)의 모집인원은 변동 없이 그대로 유지한다. 전체 정원은 360명에서 400명으로 확대됐다. 

UNIST의 지역인재 증원은 지역인재가 다른 지역 대학으로 진학해 유출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다. 울산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울산지역 고교 졸업생 1만1305명 중 65%인 7416명이 다른 지역 대학으로 진학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역대학 부족에 따른 학업 연령층 인구 이탈은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2030세대 인력 유출 등으로 이어지며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UNIST가 올해 실시하는 2021수시전형에서부터 지역인재 40명을 증원한다. /사진=UNIST 제공
UNIST가 올해 실시하는 2021수시전형에서부터 지역인재 40명을 증원한다. /사진=UNIST 제공

 

<UNIST 정시모집 미실시>
UNIST는 정시모집을 실시하지 않고 수시로만 400명 내외(이하 내외 생략)를 모집한다. 지역인재 40명 증원분이 반영된 수치다. 

이공계열뿐 아니라 경영계열도 모집하는 특징이다. 경영계열은 학종 일반전형으로만 25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이공계열295명 경영계열25명으로 총320명을 모집한다. 지역인재 특기자는 이공계열만 모집한다. 지역인재65명 특기자15명이다. 계열별 모집을 실시하며 2학년 진급 시 전공학과를 선택한다. 계열/전형 간 중복지원은 할 수 없다. 

<지역인재 '면접 미실시'.. 울산 소재 고교에서 교육 전 과정 이수>
지역인재는 공통 지원자격을 충족하면서 울산시 소재 고교에서 교육 전 과정을 이수하고, 고교 재학 전 기간 동안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해야 지원할 수 있다. 재학 또는 출신 고교 학교장의 추천도 필요하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5명으로 제한된다.

서류만으로 평가한다. 자소서 추천서도 평가에 활용한다. 학업역량,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충실도, 인성 등 글로벌 과학기술 리더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제출서류 추가확인과 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 학업역량은 수학 과학 국어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일반/특기자 면접 실시>
일반전형은 △고교 졸업자(2021년 2월 이전 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와 관련법령에 따라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UN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자 등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전형은 서류와 면접을 활용한다. 1단계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50%와 면접50%를 합산해 합격자를 가린다. 면접에서는 서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계열 적합성, 과학적 탐구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제시문 면접을 포함해 20분 내외로 실시한다. 면접 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수준 내에서 융합지문 형태로 출제한다. 면접실에 입실하기 전 10분 동안 제시문 답변 준비시간을 부여한다.

특기자전형은 수학/과학 관련 학업역량이 매우 우수하고 과학기술 연구 또는 창업을 통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 비전을 가진 자, 특정분야에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이력이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서류100%로 2배수 내외를 통과시킨 뒤 서류50%와 면접5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에서는 지원계열 적합성, 특정분야의 우수성, 과학적 탐구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제시문 면접을 포함해 40분 내외로 실시한다. 

<원서접수 9월24일부터 27일까지>
수시 원서접수는 9월24일부터 27일 오후6시까지다. 자소서 교사추천서는 28일 오후6시까지 제출한다. 면접은 11월20일부터 21일 사이에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2월8일 이전 발표할 예정이다. 여타 과기원과 마찬가지로 수시모집 지원 6회제한 적용에서 제외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