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대학 수능최저 완화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1대입은 주요대학을 중심으로 전형방법에 많은 변화가 있다. 모집규모 면에서는 정시 인원이 확대되고 논술/특기자 인원이 감소됐다. 수시모집에서는 제출 서류가 간소화됐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정시 수능 반영영역, 영역별 가중치 등에서도 변화가 있는 대학들이 있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 소장의 도움을 받아 수도권 주요대의 전형방법 변화를 정리했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 소장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 소장

<정시 비중 강화>
2021학년에는 전년에 이어 주요대학 대부분이 정시 비중을 더욱 확대했다. 경희대는 전년 대비 정시 모집 인원을 6.1% 확대했으며, 고려대는 정원내 기준 2020학년 658명에서 91명이 증가한 749명을 정시 모집으로 선발한다. 동국대 역시 전년 869명에서 올해는 957명으로 정시모집 인원이 증가했다. 서울과기대는 751명에서 806명으로, 서울대는 정시 일반전형 선발 인원이 전년 684명에서 올해 736명으로 증가했다. 2020학년에 정시 비중을 크게 늘렸던 연세대는 올해도 역시 전년 1136명에서 1284명으로 정시 모집 인원을 확대했으며, 이화여대는 963명에서 1132명으로, 인하대는 735명에서 909명으로 정시 모집 인원을 늘렸다. 

반면 모집인원이 줄어든 곳도 있다. 가톨릭대는 540명에서 529명으로 정시 모집 인원이 감소했으며 한국산기대는 정시 수능우수자 전형 및 일반학생 전형 모집 인원이 축소되었다.

<제출 서류 간소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 교과, 비교과 성적을 중심 자료로 활용하고 자소서, 추천서, 자격 증빙 서류 등의 기타 추가 서류로 지원자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얻어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한다. 제출 서류의 간소화 추세에 따라 전년에는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등 대부분의 대학이 추천서를 폐지하거나 필수 제출 서류를 선택 제출로 변경하는 등 변화가 있었으며, 2022학년 추천서 전면 폐지를 앞두고 올해 역시 이러한 경향이 지속되었다. 

경희대는 교사추천서를 폐지했고, 이화여대 역시 추천서 제출을 폐지했다. 서강대는 2019학년에 학교생활보충자료를 폐지하고 2020학년에는 필수 제출 서류였던 추천서를 선택 제출로 변경한 데 이어 올해는 추천서를 폐지했다.
 
<수능최저 및 선발방법 등 변화 커>
수능최저학력기준의 변화도 눈에 띈다. 가톨릭대는 2020학년 학교장추천전형으로 일부 모집 단위를 제외하고 전 계열에 걸쳐 총 204명을 선발했으나 올해는 학교장추천전형을 통해 의예, 간호, 신학과만 선발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인문/자연 분리 선발에서 통합 선발로 변경하고 수능최저도 폐지했다. 

고려대는 수시 전형 유형에 많은 변화가 있다. 2020학년 교과전형인 학교추천Ⅰ과 학종인 학교추천Ⅱ를 통합해 올해 교과전형인 학교추천으로 변경하였으며 선발 인원이 400명에서 1158명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2021학년에는 학종이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전형으로 변경되었다. 2020학년에는 고교별 추천 인원의 경우 학교추천Ⅰ과 학교추천Ⅱ를 합산하여 계산하였으나 2021학년에는 교과전형인 학교추천에만 해당된다. 올해 전형 유형이 변경되면서 수험생들의 지원 기회도 증가했다. 2020학년에는 학교추천Ⅰ, 학교추천Ⅱ, 일반전형 간 복수지원이 불가했지만, 올해에는 학교추천, 일반전형-학업우수형 간에만 복수 지원이 금지되면서 학교추천/일반전형-학업우수형 중에 1개의 전형에 지원하고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전형에 중복 지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전형은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국민대는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의 수능최저를 국수탐 중 2개영역 6등급 이내(자연 7등급 이내)에서 국수영탐 중 2개영역 5등급 이내(자연 6등급 이내)로 변경하여 영어 영역을 포함시켰다. 동국대 논술 전형은 자연계열의 경우 2020학년에는 수능 2개영역 등급 합이 4등급 이내여야 최종 합격이 가능했으나 올해에는 5등급 이내로 수능최저를 완화했다. 

서울대는 지균 수능최저의 탐구 등급 충족 기준을 변경해 전년에는 탐구 영역 2개 과목 모두 2등급 이내여야 했으나 2021학년에는 2개과목 등급 합이 4등급 이내로 변경됐다. 성균관대는 예체능특기/실기우수자 전형의 스포츠과학에 수능최저를 새롭게 적용한다.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은 서류 전형으로만 선발하면서 올해 수능최저를 폐지했다. 한국외대는 학생부교과전형에 수능최저를 신설(2개 영역 등급 합 4등급 이내/한국사 4등급 이내)하는 등 대학별로 수능최저에 변화가 많으므로 본인의 수능 모의평가 성적과 지원 대학의 수능최저를 비교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 밖에도 2020학년과 비교해 2021학년에는 대학별로 전형 유형 및 전형 방법 등에 변화가 많으므로 반드시 변경 사항을 체크하여 대비하는 것이 필수다. 건국대는 학생부 반영 방법이 변경돼 교과별 가중치를 폐지하였으며, 정시모집에서는 학생부 반영을 폐지하고 수능 성적으로만 선발한다. 

고려대 학생부교과전형은 단계별 전형에서 일괄합산 전형(교과60+서류20+면접20)으로 선발 방법을 변경했다. 동국대는 실기SW전형을 폐지하고 Do Dream(소프트웨어)전형을 신설해 64명을 선발하며, 정시 모집 수능 영어/한국사 등급 점수를 변경했다. 성균관대는 계열별로 달리 적용하던 영어 가산점을 전 계열 공통으로 동일하게 적용하며, 스포츠과학과의 경우 수능 국수 반영에서 국수탐 반영으로 변경하였다. 그 밖에도 숙명여대, 아주대, 이화여대 등 주요대에서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을 변경하는 등 각 대학별로 모집 시기별 전형 유형 및 선발 방법 등에 변화가 크므로 반드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학과의 변화를 체크하여 대비하도록 하자.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