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문항/개별문항 공개
[베리타스알파=김해찬 기자] 충남외고가 지난해 신입학 면접고사에 출제했던 문항을 공개했다. 과도한 사교육 수요를 차단하고, 개인적으로 2024학년 면접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2023학년 충남외고 면접전형 공통문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충남외고 면접 질문은 모든 학생에게 주어지는 공통문항 1~2문항과 지원자의 자소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개별문항 2~3개로 구성된다. 지난해는 1개의 공통질문이 제시됐다. UN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17가지와 관련된 그림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문제다.

개별로 제시한 질문으로는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외교관이 되고 싶다고 했는데, 국제관계에서 평화의 바탕이 되는 조건으로 무엇을 뽑을 수 있는지", "지원자가 문화 다양성과 관련된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어떤 스토리로 제작할지", "기후위기에 관심이 많은데 그 외에 사회 이슈나 주제에 관심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읽은 책이 있다면 소개해줄 수 있는 지" 등이 있었다.
충남외고는 충남 유일의 외고다. 2023 대입에서 수시로만 4명의 서울대 등록자를 배출했다. 2022 대입에서는 수시로 서울대 등록자 2명을 배출했다. 등록 실적이 공개되지 않은 해에도 2021학년 2명, 2020학년 1명, 2019학년 3명등 꾸준히 서울대 합격자가 나왔다. 등록자 수는 합격자 중에서 실제 대학에 등록을 마친 인원만을 뜻한다. 대입에서 ‘합격’과 ‘등록’은 혼용되는 경향이 강하지만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합격자 수는 수시와 정시에서의 최초합격/미등록충원합격(추가합격)을 총망라하는 개념으로 통상 등록자 수보다 다소 많게 산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