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별 면접형태 '유의'.. 활동우수형 '제시문기반면접'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연세대가 올해 학종에 대한 안내와 서류/면접평가 방식, Q&A, 선배가 말하는 합격이야기 등을 담은 2021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를 최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연세대 학종 평가에 대한 설명이 총망라된 자료인 만큼 올해 지원을 앞둔 수험생들이 필수적으로 참고해야 한다.

연대 학종은 면접형과 활동우수형/국제형/기회균형으로 나뉜다. 면접형은 1단계 교과40%+서류60%로 합산해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40%와 면접60%를 합산한다. 면접에서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확인면접을 실시한다. 

활동우수형/국제형/기회균형은 서류100%로 2.5~4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60%와 면접4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활용한다. 2단계 면접은 제시문기반 면접이며,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언더우드국제대학 모집단위에 한해 제시문이 영어로 출제될 수 있으나 모든 면접은 한국어로 진행된다.

연세대가 올해 학종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담은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사진=연세대 2021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연세대가 올해 학종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담은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사진=연세대 2021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정량성적으로 줄세우지 않는 학종”.. 제시문기반/제출서류기반 면접>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해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소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전형이다. 교과 등급, 수능 성적 등과 같이 정량적인 성적으로 줄을 세우지 않는다. “정량적인 점수는 지원자의 학업동기, 열정, 발전가능성 등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서로 다르게 성장한 다양한 지원자의 잠재력과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학종은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뿐만 아니라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해 선발한다.

활동우수형 국제형 기회균형에서 실시하는 제시문기반면접은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올해 면접 변화에 대해 “2020학년까지는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과정으로 지원자의 사고력을 확인하는 면접이었다면 2021학년부터는 학업역량에 대한 평가도 고려할 예정”이라고 설명한다. 

지원자는 제시된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인 근거를 가진 답변을 구성해 대답한다. 제시문에서 언급한 내용에 기반해 답변을 구성해야 한다.

제출서류기반 확인면접은 면접형에서 실시한다. 학생부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질문을 통해 전공적합성 인성 창의적사고력 등을 확인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와 자소서 기록내용이 사실인지, 허위나 과장은 없는지, 서류상 활동이나 결과물이 자발적으로 이뤄진 것인지 등을 확인한다. 지원자마다 본인이 제출한 서류에 따라 개별화된 질문을 받게 된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지원자 본인의 서류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보고 기록상의 활동과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하라”는 조언이다.

<학생부 항목별 평가포인트.. 장기적 계획 세워 활동>
학생부는 서류평가의 기초적인 자료다. 인적사항 학적사항 출결상황은 학교생활의 성실성과 근면성을 판단하고 다른 영역을 평가할 때 참고하는 항목이다. 사유가 있는 결석 지각 조퇴 결과의 경우 자소서에 해당 사유를 언급할 경우 학생의 개인적 환경의 특성, 극복 자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진로희망사항의 경우 변경으로 인해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다. 지원자의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과 의지, 자기이해와 탐색과정을 확인하는 데 활용한다. 가이드북에서는 “진로희망이 변경된 경우 변경동기 및 사유를 자소서에 언급하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수상경력은 지원자의 관심분야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열정 등을 파악하고 학생의 다양한 관심영역과 적극성을 바탕으로 의미있는 수상을 확인한다. 단순 수상실적이나 횟수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노력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보였는지 정성평가한다. 

‘자동봉진’으로 불리는 창의적체험활동상황은 학생의 관심영역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성과 인성/태도를 확인한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공동체 활동의 협력적인 태도, 지속적인 참여과정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활동을 확인하고 학생을 이해하는 근거로 활용한다. 관심과 흥미, 적성에 따라 충실히 활동하고 우수성이 드러나는 경우 긍정평가를 받는다. 

동아리활동에서 학술동아리인 경우 동아리 일지를 활용해 꾸준히 기록하는 것을 권장했다. 어떤 주제의식을 갖고 활동을 진행했는지, 문제해결방법 등 구체적인 활동 과정이 나타나도록 작성하는 것이다. 

봉사활동의 경우 단순 일회적인 봉사활동보다는 지원자의 재능을 기부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장소를 선택해 지속적인 참여가 가능한 봉사를 실천할 것을 조언했다. 단순히 봉사시간이 많은 것보다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참여한 진정성 있는 활동의 경우 긍정적인 평가요소가 될 수 있다.

세부능력및특기사항은 학업의 성취수준과 노력을 바탕으로 학업역량을 가늠해 학업수월성 및 전공기초소양을 확인하는 항목이다. 학생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 심화학습과정,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교과담임의 평가를 알 수 있어 의미있다는 설명이다. 단순하게 분량이나 내용 자체만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잘 드러나는 항목이므로 평소 수업준비를 충실하게 준비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교과수업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비교과활동은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반드시 리더를 해야만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팀원으로 활동했더라도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면 충분하다. 자신을 그럴듯하게 꾸미기 위한 활동보다는 본인만이 할 수 있는 경험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 “1학년 때부터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인 활동을 했으며 현재 어떤 과정 중에 있고 미래에는 무엇을 할 것인지 명확히 보여달라”는 설명이다. 원하는 진로와 비교과활동을 통해 보여준 과정/결과가 일맥상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관심전공에 대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준비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자소서.. ‘항목별 포인트 맞춰야’>
자소서는 평가에 중요하게 활용된다. “자신이 어떠한 자질과 능력을 가졌는지,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소개하는 글”이면서 “제출 서류 중 유일하게 지원자의 생각과 경험을 본인의 관점에서 드러낼 수 있는 서류”라고 설명이다. 

자소서 작성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직성이다.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되 쓸데없이 과장하거나 변명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과장된 표현이나 장난스런 문구를 사용하지 않고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언급하려고 욕심내지 않아야 한다.

자소서 항목의 포인트에 맞춘 답변을 작성해야 한다. 경험에서 얻게 된 점이나 그 활동이 자신에게 중요한 이유, 그로 인해 자신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미래에 대한 계획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좋은 자소서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자소서 1번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내용이다. 지금까지 어떻게 공부했는지에 대한 과정을 알려줄 수 있는 항목이다. 잘 쓴 사례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살펴보면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기술했다. 이와 같은 활동경험은 학생부를 통해 확인될 수 있어야 한다. 학업적 호기심을 적극적 탐구로 연결해 학문 연구 기본인 탐구능력을 갖추고 꾸준한 성장을 보여 줄 것이라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2번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3개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내용이다.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 본인의 장점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잘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고르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단순 나열식이 아닌, 경험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자기주도적 활동역량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활동분야를 주의 깊게 선택해 어느 것에 우선순위를 부여할지 고심할 필요도 있다. 잘 쓴 사례의 내용에 대해 “지원자가 전공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과 그 관심을 발전시키기 위해 활동한 내용이 나타나 있다. 교내 학술제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가는 과정과 향후 달성하고 싶은 목표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지속적이고 꾸준한 교내활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전공과 관련지어 지원자의 장점을 부각시켰다”고 설명한다.

3번문항은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달라’는 내용이다. 결과 자체보다는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가 중요하다. 생각과 행동의 결과를 담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배려 나눔 협력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실행에 옮겼는지 과정을 포함해 그 경험을 통해 주변과의 관계에서 어떤 깨달음을 얻었고, 이를 통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했는지 서술하도록 한다. 잘 쓴 사례에 대해 “학습 멘토 활동을 통해 다른 학생의 이해력과 공부습관을 배려해 학습계획을 세우고, 친구를 돕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공동체 구성원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과 나눔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고 지원자 내면이 성숙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대학 자율문항인 4번문항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항목이다.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을 결정하기까지 지원자의 탐색과정 또는 고민의 깊이를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역경과 어려움에 대한 나의 대처, 직면한 어려움을 긍정적인 결과로 승화한 경험, 어려움을 뛰어넘을 수 있는 내면의 힘을 찾는 과정 등이 모두 해당될 수 있다. 잘 쓴 사례를 살펴보면 “전공 선택의 동기가 된 경험을 진솔하게 언급하면서 관심영역에 대한 지원자의 탐구심이 나타난다. 학교동아리에서 체험한 활동을 바탕으로 지원자 내면의 성장과정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학문을 연구하고 싶은 지원자의 포부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개인적 경험을 사회적 공헌으로 확장시키는 부분에서 지원자의 연구태도와 인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추천서.. ‘상투적 표현 지양’>
추천서는 학생부 비교과영역, 자소서 등에 나타난 각종 활동에 대해 확인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자료다. 추상적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추천인은 지원자 특성에 대해 구체적 증거와 사례를 예로 들어 작성한다. “대부분의 고등학생에게 적용해도 무방한 일반적, 상투적인 이야기나 근거 없이 이뤄진 칭찬은 평가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추천서를 반드시 담임이 작성할 필요는 없다. 평소 지원자와 교류가 많았고 지원자의 학교생활과 특성을 잘 알고 있는 교사가 작성하도록 한다. 지원자가 교육환경 또는 생활여건 등을 극복하고 기대이상의 높은 성취수준을 보인 경우에 이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서류평가.. 종합평가 실시>
서류평가는 종합평가Ⅰ 종합평가Ⅱ로 구성되나, 따로 구분하지 않고 평가요소를 통합해 평가한다. 종합평가Ⅰ(70%)은 학업에서의 성취 및 발전역량, 전공 기초 소양과 발전가능성, 종합평가Ⅱ(30%)는 자기주도적 실천 역량, 공동체일원으로서의 실천역량을 평가한다. 세부적인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종합평가Ⅰ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학업적 발전가능성, 종합평가Ⅱ는 인성, 사회적 발전가능성이다.

-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학업의지 등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으로 학업성취도/학업태도 학업의지/탐구활동으로 나뉜다. 학업성취도는 종합적 학업능력, 추세적 발전 정도, 전공적합성과의 연계 등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3년간 종합적 학업성취도는 재학기간 중의 평균적인 학업성취도 뿐 아니라 각 학년의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를 함께 고려한다. 정성평가에서 의미하는 3년간의 학업성취도는 단순히 하나의 평균 성적으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과목 구분에 따른 학기별 분석 자료를 참고로 지원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는 자기주도성에 기반한 학업에의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정신과 실험정신, 지적인 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이 표출되었을 때 의미있는 평가를 받게 된다. 교과 수업에서 집중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스스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 어떤 교과목을 어떻게 선택해 이수했는지 여부 등을 살펴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교내 각종 대회의 참여도와 노력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보여준 경우, 동아리활동이나 자율활동, 진로활동 등에서 보이는 진취성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배우려는 자세,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지적인 관심사와 호기심 등에서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탐구활동은 고차원적인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필수 요소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실험 실습이나 탐구, 연구활동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평가자는 그 과정에서 학문적 열정이나 지적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본다. 교실수업과 수행평가, 주제탐구 및 프로젝트 학습 등과 같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 탐구역량이 나타날 수 있다.

- 전공적합성.. 지원전공(계열) 관련 관심 등
전공적합성은 지원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정도를 의미하며 정공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으로 구성된다.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는 지원전공과 관련된 교과성적에 대한 성취도 평가는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다르지 않지만, 전공적합성 관점에서는 지원전공 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학업성취도 평가가 이뤄진다.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전공에 대한 관심이 없는 학생보다는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이 대학 입학 후 해당 전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미래 잠재력을 확인한다. 다만 그 꿈이 일관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지원전공 관련 직업군을 좁게 해석하지 않기 때문에 진로는 변경될 수 있지만 그것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 성찰과정의 태도를 중요하게 살핀다.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은 교과관련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을 참고한다. 수업시간 동아리 자율활동 방과후수업 등을 통해 지원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독서활동의 내용을 학생부의 다른 영역이나 자소서와 연계하면 관심분야의 깊이나 다방면의 교양을 확인할 수 있다.

- 인성.. 협업능력 나눔과배려 등
인성은 공동체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으로,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을 본다. 협업능력은 공동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돕고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공동학습과 단체활동 등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지 평가한다.

나눔과 배려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해 기꺼이 나누어주고자 하는 태도를 말한다. 일방적인 베풂보다는 상대의 처지나 어려움을 헤아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나타나는 경우 긍정평가를 받는다.

소통능력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이다. 도덕성은 공동체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다. 성실성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해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 리더십 등
발전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이다. 평가항목은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다. 자기주도성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이다. 교과/비교과 활동에서 적극적인 수행과 새로운 도전을 살핀다.

경험의 다양성은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는 성장과정/결과다. 경험의 습득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을 차단하기 위해 학교교육 내 경험으로 한정해 평가한다. 

리더십은 공동체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이다. 특정 직책을 맡은 경험 여부보다는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내는 활동경험을 한 학생들에게 긍정평가가 이뤄진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교과 활동 과정에 드러나는 창의적인 발상과 교내 다양한 활동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성과를 확인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